교육과정의 성격
이 교육과정은 유아교육법 제13조 제2항에 의거하여 고시한 국가수준의 교육과정으로 유치원의 교육 목적과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유치원에서 편성·운영하여야 할 학교 교육과정의 공통적, 일반적인 기준을 제시한 것이다.
이 교육과정의 성격은 다음과 같다.
가. 국가 수준의 공통성과 지역, 유치원, 개인 수준의 다양성을 동시에 추구하는 교육과정이다.
나. 유아의 전인적인 성장 발달과 행복을 추구하기 위한 교육과정이다.
다. 유아의 자율성과 창의성을 신장하기 위한 유아 중심의 교육과정이다.
라. 유아의 일상생활과 놀이 속에서 통합적으로 실현해 가는 교육과정이다.
마. 교육청과 지역사회, 유치원, 교원, 유아, 학부모가 함께 실현해 가는 교육과정이다.
바. 유치원 교육의 질적 수준을 유지, 관리하기 위한 교육과정이다.
제 1장
5세 누리과정
───────────────
제1절 5세 누리과정의 구성
제2절 5세 누리과정의 영역
───────────────
제1절 5세 누리과정의 구성
─────────
Ⅰ. 구성 방향
Ⅱ. 목적
Ⅲ. 목표
─────────
Ⅰ. 구성 방향
가. 만 5세아의 기본생활습관과 질서, 배려, 협력 등 바른 인성을 기르는데 중점을 둔다.
나. 사람과 자연을 존중하고, 우리 문화를 이해하는 데 중점을 둔다.
다. 전인발달이 고루 이루어진 창의적 인재를 기르는 데 중점을 둔다.
라. 초등학교 교육과정과의 연계성을 고려한다.
마. 5개 영역을 중심으로 주도적인 경험을 강조하고, 놀이중심의 통합과정으로 구성한다.
바. 1일 3~5시간의 운영을 기준으로 한다.
Ⅱ. 목적
5세 누리과정은 만 5세아에게 필요한 기본 능력과 바른 인성을 기르고, 민주 시민의 기초를 형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Ⅲ. 목표
가. 기본운동능력과 건강하고 안전한 생활습관을 기른다.
나. 일상생활에 필요한 의사소통 능력과 바른 언어사용 습관을 기른다.
다. 자신을 존중하고 다른 사람과 더불어 생활하는 태도를 기른다.
라. 아름다움에 관심을 가지고 예술 경험을 즐기며, 창의적으로 표현하는 능력을 기른다.
마. 호기심을 가지고 주변세계를 탐구하며, 일상생활에서 수학적·과학적 문제해결능력을 기른다.
제2절 5세 누리과정의 영역
───────────
Ⅰ. 신체운동·건강
Ⅱ. 의사소통
Ⅲ. 사회관계
Ⅳ. 예술경험
Ⅴ. 자연탐구
───────────
Ⅰ. 신체운동·건강
1. 내용 체계
2. 세부 내용
Ⅱ. 의사소통
1. 내용 체계
2. 세부 내용
Ⅲ. 사회관계
1. 내용 체계
2. 세부 내용
Ⅳ. 예술경험
1. 내용 체계
2. 세부 내용
Ⅴ. 자연탐구
1. 내용 체계
2. 세부 내용
제 2장
만 3-4세 교육과정
─────────────────────
제1절 만 3-4세 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
제2절 만 3-4세 교육과정의 영역
─────────────────────
제1절 만 3-4세 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
────────────────
Ⅰ. 교육과정 구성의 방향
Ⅱ. 유치원 교육 목적과 목표
Ⅲ. 교육과정의 영역과 시간
Ⅳ. 교육과정 편성·운영 지침
V. 교수·학습 방법 및 평가
────────────────
Ⅰ. 교육과정 구성의 방향
1. 추구하는 인간상
우리나라의 교육은 홍익인간의 이념 아래 모든 국민으로 하여금 인격을 도야하고, 자주적 생활 능력과 민주 시민으로서 필요한 자질을 갖추게 하여 인간다운 삶을 영위하게 하고, 민주 국가의 발전과 인류 공영의 이상을 실현하는 데 이바지하게 함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이러한 교육 이념을 바탕으로, 유치원 교육과정이 추구하는 인간상은 다음과 같다.
가. 전인적 성장의 기반 위에 개성을 추구하는 사람
나. 기초 능력을 토대로 창의적인 능력을 발휘하는 사람
다. 폭넓은 교양을 바탕으로 진로를 개척하는 사람
라. 우리 문화에 대한 이해의 토대 위에 새로운 가치를 창조하는 사람
마. 민주 시민 의식을 기초로 공동체의 발전에 공헌하는 사람
2. 교육과정의 구성 방침
이 교육과정은 21세기 지식 정보화 시대를 주도할 ‘사람과 자연을 존중하고 사랑하는 한국인 육성’을 기본 방향으로 한다. 이에 따른 구성 방침은 다음과 같다.
가. 사람과 자연을 존중하고 사랑하는 세계관을 바탕으로 구성한다.
나. 유아의 기본 생활 습관과 전통문화, 창의성을 강조하여 구성한다.
다. 지역과 유치원의 자율성을 확대하도록 구성한다.
라. 유치원 교육의 정체성을 살리며 초·중등학교와 연계하여 구성한다.
마. 유아의 발달 특성을 고려하여 수준별 교육과정을 구성한다.
바. 교육과정 평가 체제를 통하여 교육에 대한 질 관리를 강화하도록 구성한다.
Ⅱ. 유치원 교육 목적과 목표
유치원 교육은 유아에게 알맞은 교육 환경을 제공하여 유아를 교육하고 심신의 조화로운 발달을 돕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실현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교육 목표를 둔다.
가. 몸과 마음을 건강하게 하며 기본 생활 습관을 기른다.
나. 더불어 사는 태도와 우리 전통문화를 사랑하는 마음을 가진다.
다.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자유롭고 창의적으로 표현하는 경험을 가진다.
라. 의사소통을 위한 언어 능력을 기르며, 바른 언어 사용 습관을 기른다.
마. 호기심을 가지고 주변 세계를 탐구하며 자연을 존중하는 태도를 가진다.
Ⅲ. 교육과정의 영역과 시간
가. 교육과정은 건강 생활, 사회 생활, 표현 생활, 언어 생활, 탐구 생활의 5개 영역으로 구성한다.
나. 연간 교육 일수는 180일, 하루 교육 시간은 180분을 최소 기준으로 하되, 연간 교육 일수 및 하루 교육 시간은 시·도 교육청의 지침과 유치원 실정에 따라 유치원에서 자율적으로 결정한다.
Ⅳ. 교육과정 편성·운영 지침
1. 지역 및 유치원에서의 편성·운영
1) 시·도 교육청
(1) 편성
가. 시·도 교육청은 유아, 교원, 유치원의 실정, 학부모 및 지역 주민의 요구, 지역의 특수성 등에 대한 조사 결과를 기초로 하여 시·도의 교육 중점을 설정하며, 다음 사항이 포함된 유치원 교육과정 편성·운영 지침을 작성하고, 이를 관내 지역 교육청과 유치원에 제시한다.
① 교육 일수에 관한 사항
② 교육 시간에 관한 사항
③ 학급 편성에 관한 사항
④ 교육 활동 계획 및 운영에 관한 사항
⑤ 환경 구성에 관한 사항
⑥ 교육과정 편성·운영에 관한 평가와 질 관리에 관한 사항
⑦ 부모 교육 및 참여에 관한 사항
⑧ 특수아, 귀국자 및 다문화 가정의 자녀 교육에 관한 사항
⑨ 초등학교 교육과의 연계에 관한 사항
⑩ 기타 필요한 사항
나. 시·도 교육청은 교육과정 편성·운영에 관한 조사·연구와 자문 기능을 담당할 교육과정 위원회를 구성하여 운영한다. 이 위원회에는 교원, 교육 행정가, 교육과정 전문가, 학부모, 지역 사회 인사, 산업체 인사 등이 참여할 수 있다.
다. 시·도 교육청은 유치원이 새 학년도 시작에 앞서 교육과정 편성·운영에 관한 계획을 세울 수 있도록 교육과정 편성·운영 자료를 개발, 보급한다.
(2) 운영
가. 시·도 교육청은 교원 연수 및 수급과 전보계획을 수립하여 단위 유치원의 교육과정이 원활하게 운영될 수 있도록 한다.
나. 시·도 교육청은 관내 지역 교육청의 교육과정 운영 지원 실태 및 유치원의 교육과정 편성과 운영 실태를 정기적으로 파악하고, 교육과정의 효과적인 운영과 질 관리에 필요한 행·재정적 지원, 지도, 조언을 한다.
① 유치원 교육과정에 제시된 각 영역이 통합적으로 운영되도록 지도와 조언을 한다.
② 교육과정 운영에 필요한 각종 교육 활동 자료를 연구, 개발하여 보급한다.
③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개선을 위한 연구·시범 유치원을 운영하고, 수업 개선을 위한 연구 교사를 두어 적극적으로 지원한다.
④ 학부모의 요구와 지역의 실정에 알맞게 하루의 교육 시간을 조정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⑤ 특정 분야에서 탁월한 재능을 보이는 유아와 학습 장애가 있는 유아를 위한 교육 기회를 마련하고 지원한다.
⑥ 귀국자 자녀와 다문화 가정의 자녀가 가진 교육 경험의 특성과 배경을 고려하여, 이 교육과정을 이수하는 데 어려움이 없도록 지원한다.
2) 지역 교육청
(1) 편성
가. 지역 교육청은 시·도 교육청의 유치원 교육과정 편성·운영 지침을 기초로 하여 다음 사항이 포함된 유치원 교육과정 편성·운영에 관한 장학 자료를 작성하여 유치원에 제시한다.
① 지역의 특수성에 바탕을 둔 중점 교육 활동에 관한 사항
② 유치원 교육과정의 편성·운영에 필요한 교육 자료 및 지원에 관한 사항
③ 유치원 간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협조에 관한 사항
④ 유치원 간 교원의 순회 및 수급 협조에 관한 사항
⑤ 유치원 간 교육시설과 설비의 공동 활용에 관한 사항
⑥ 유치원 교육과정의 평가와 질 관리에 관한 사항
⑦ 기타 필요한 사항
나. 지역 교육청은 지역 특성에 적합한 유치원 교육과정 편성·운영을 지원하기 위하여 교원, 교육 행정가, 교육과정 전문가, 학부모 등이 참여한 교육과정 위원회를 구성하여 운영한다.
다. 유치원 간에 공동으로 협의하여 유치원 교육과정을 편성, 운영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2) 운영
가. 지역 교육청은 각 유치원의 교육과정 운영이 충실히 이루어질 수 있도록 장학 활동 계획을 수립하고, 정기적으로 시행한다.
나. 지역 교육청은 관내 유치원의 교육과정 편성과 운영 실태를 정기적으로 파악하고, 효과적인 교육과정의 운영과 개선 및 질 관리에 필요한 적절한 행·재정적 지원, 지도, 조언을 한다.
① 유치원 교육과정 편성·운영 방법에 관한 지역별 교원 연수를 다양하게 실시한다.
② 관내 유치원의 교육과정 편성·운영을 지원하기 위한 각종 자료를 개발, 보급한다.
③ 특수아, 귀국자 및 다문화 가정의 자녀를 위한 교육 기회를 마련하여 운영한다.
④ 유치원 교육과정의 효과적인 운영을 위하여 유치원 교원의 원활한 교류, 유치원 간 시설과 설비의 공동 활용, 자료의 공동 개발 활용에 관하여 유치원 간, 인접 교육청 간, 유치원과 교육청 간의 협조 체제를 구축한다.
⑤ 관내 유치원의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개선을 위한 연구·시범 유치원을 운영하고, 수업 개선을 위한 연구 교사를 두어 적극적으로 지원한다.
3) 유치원
(1) 편성
가. 유치원은 이 교육과정과 시·도 교육청의 유치원 교육과정 편성·운영 지침, 지역 교육청의 유치원 교육 과정 편성·운영에 관한 장학 자료를 바탕으로, 모든 교원이 전문성을 발휘하여 참여하는 민주적인 절차와 과정을 거쳐 유치원 실정에 알맞은 유치원 교육과정을 편성, 운영한다.
나. 교육과정을 합리적으로 편성하고 효율적으로 운영함으로써 교육의 질 관리를 위하여 노력한다.
다. 교육 활동 전반을 통하여 기본 생활 습관 교육, 사람과 자연을 존중하는 인성 교육, 전통문화 교육, 창의성 교육을 강조하고, 교육과정에 적극 반영한다.
라. 이 교육과정의 5개 영역의 내용은 지도의 순서를 의미하는 것이 아니므로, 각 영역의 내용을 시기와 상황, 필요에 따라 선정하여 통합적으로 편성한다.
마. 이 교육과정의 각 영역의 수준별 내용은 연령별 내용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므로, 유아의 발달 및 흥미의 연속성을 고려하여 수준별 교육과정을 편성·운영한다.
바. 연간 교육 일수와 하루의 교육 시간은 시·도 교육청의 지침 및 유치원과 유아, 학부모의 요구와 필요 등을 고려하여 결정한다.
(2) 운영
가. 유치원은 다음과 같은 사항에 유의하여 유치원 교육과정을 운영한다.
① 유아의 일상생활과 놀이를 중심으로 교육과정을 통합적으로 운영한다.
② 유치원의 실내외 교육 환경은 다양한 흥미 영역으로 구성하여 운영한다.
③ 유아의 성별, 종교, 가족 배경, 신체적 조건, 민족 배경으로 인한 편견을 가지지 않도록 편성, 운영한다.
나. 유치원 교육과정을 편성·운영함에 있어서는 교원 조직, 유아의 실태, 학부모의 요구, 지역 사회의 실정, 교육 시설·설비 및 교육 여건과 환경이 충분히 반영되도록 한다.
① 지역 사회의 실정과 특수성을 반영하고 학부모 자원을 활용하여 운영한다.
② 부모 교육은 부모와 유치원의 실정에 따라 다양하게 실시한다.
다. 유치원은 장애아를 위한 특수 학급을 설치하는 경우, 유아의 장애 정도와 능력에 따라 이 교육과정을 조정하여 운영하거나 특수학교 교육과정 및 교수·학습 자료를 활용할 수 있다.
라. 유치원은 특수 교육 대상 유아가 부모와 관계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적절한 교육을 받도록 안내한다.
마. 유치원은 교사 모임, 현장 연구, 지역 연수 등을 통해서 교사들의 교육 활동 개선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바. 유치원은 유치원 교육과정 편성과 운영의 적합성, 타당성, 효과성을 자체 평가하여 문제점과 개선점을 추출하고, 다음 학년도의 교육과정 편성·운영에 그 결과를 반영한다.
사. 민주 시민 교육, 인성 교육, 환경 교육, 경제 교육, 에너지 교육, 근로정신 함양 교육, 보건 교육, 안전 교육, 성 교육, 소비자 교육, 진로 교육, 통일 교육, 한국 문화 정체성 교육, 국제 이해 교육, 해양 교육, 정보화 및 정보 윤리 교육, 청렴 교육, 물 보호 교육, 양성 평등 교육, 장애인 이해 교육, 인권 교육, 안전·재해 대비 교육, 저출산·고령 사회 대비 교육, 여가 활용 교육, 호국·보훈 교육, 효도·경로·전통 윤리 교육, 아동·청소년 보호 교육, 다문화 교육, 문화 예술 교육, 농업·농촌 이해 교육, 지적 재산권 교육, 미디어 교육, 의사소통·토론 중심 교육 등 범교육과정적 주제는 유치원에서 필요할 경우에 교육과정의 편성·운영에 융통성 있게 반영하고, 지역 사회 및 가정과의 연계 지도에도 힘쓴다.
2. 교육과정 평가와 질 관리
가. 국가 수준에서는 교육과정의 질 관리를 위하여 주기적으로 교육과정 편성·운영에 관한 평가를 실시한다.
① 유치원의 교육과정 편성·운영에 대한 교육청의 지원 상황을 파악하기 위하여 주기적으로 교육청에 대한 평가를 실시한다.
② 교육과정 편성·운영과 지원 체제의 적절성과 실효성을 평가하기 위한 연구를 수행한다. 교육과정 평가 연구는 교육과정의 편성·운영 지침의 적절성과 그 적용 효과에 중점을 둔다.
나. 국가 수준에서는 유치원이 교육과정 평가를 원활히 할 수 있도록 다양한 평가 방법과 절차, 도구 등을 개발하여 유치원에 제공한다.
다. 교육과정 운영 평가는 다음과 같은 사항을 고려하여 이루어져야 한다.
① 교육 내용이 일상생활과 놀이 속에서 통합적으로 편성·운영되는지를 평가한다.
② 교수·학습 방법이 유아의 흥미와 활동의 특성에 적합한지를 평가한다.
③ 교육 환경 및 교육 활동 자료가 활동 주제, 활동 내용, 유아들의 발달 특성, 교육 활동의 효율성 등을 고려하여 구성되는지를 평가한다.
④ 평가 결과는 다음 학년도의 교육과정 편성·운영에 반영한다.
Ⅴ. 교수·학습 방법 및 평가
유치원의 교육 활동에서 교사는 다음 사항에 유의하여 교수·학습 및 교육 평가를 하도록 한다.
1. 교수·학습 방법
가. 유아의 발달과 흥미를 고려하여 놀이 중심의 통합적인 교육 활동을 전개 한다.
나. 하루의 교육 활동 운영은 동적인 활동과 정적인 활동, 실내 활동과 실외 활동, 개별 활동과 소집단·대집단 활동, 유아 주도 활동과 교사 주도 활동 등이 균형 있게 이루어지도록 한다.
다. 유아가 또래와 교사 및 주변 환경과 다양한 상호작용을 할 수 있도록 한다.
라. 긍정적이고 수용적이며 사랑과 정성이 담긴 언어와 태도로 유아를 대한다.
마. 교육 활동별 특성에 따라 다양한 질문을 하여 창의적 사고를 유도한다.
바. 개별 유아의 잠재력이 최대한 발현될 수 있도록 유아를 지속적으로 관찰하고 적절한 지원을 한다.
사. 주변의 다양한 자료와 자연물을 적극 활용하여 유아들이 직접적이고 구체적인 경험을 할 수 있도록 한다.
아. 흥미 영역은 계절, 주제, 행사 및 유아의 요구 등에 따라 재구성한다.
자. 시간 연장제 및 종일제의 오후 일과는 오전의 교육 활동을 그대로 반복하거나 지식 및 기능 위주 교육을 하기보다는, 편안한 휴식과 함께 바깥 놀이와 개별 유아의 특성을 충분히 고려한 놀이 중심의 활동으로 구성한다.
2. 교육 평가
가. 교육과정 목표와 내용을 준거로 유아의 특성과 변화 정도를 평가한다.
나. 유아의 태도, 지식, 기능 등이 종합적으로 포함되도록 평가한다.
다. 유치원 일과 속에서 생활과 교육 활동 전반에 걸쳐 포괄적으로 평가가 이루어지도록 한다.
라. 관찰, 활동 결과물 분석, 면담 등 다양한 방법을 사용하여 종합적으로 평가하고, 그 결과를 기록한다.
마. 평가 결과는 유아에 대한 이해와 유아 지원을 위한 의사결정, 교수·학습 방법 개선, 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 부모 면담, 생활 기록부 작성 등을 위한 기초 자료로 활용한다.
제2절 만 3-4세 교육과정의 영역
──────────
Ⅰ. 건강 생활
Ⅱ. 사회 생활
Ⅲ. 표현 생활
Ⅳ. 언어 생활
V. 탐구 생활
──────────
Ⅰ. 건강 생활
1. 성 격
건강 생활은 긍정적 자아 개념과 일상생활에 필요한 기초 체력을 기르며, 유아의 심신을 조화롭게 발달시키기 위한 영역이다.
이 영역은 ‘나의 몸 인식하기’, ‘나의 몸 움직이기’, ‘건강하게 생활하기’, ‘안전하게 생활하기’의 네 가지 내용으로 구성한다.
‘나의 몸 인식하기’는 기본적인 감각 기능을 기르고 자신의 신체를 긍정적으로 인식하도록 하는 데 중점을 둔다.
‘나의 몸 움직이기’는 유아기에 해야 할 운동을 체계적이고 규칙적으로 실시하여 기본적인 운동 능력을 기르고 기초 체력을 증진하는 데 중점을 둔다.
‘건강하게 생활하기’는 청결, 영양, 질병 예방, 휴식을 통한 신체 건강뿐 아니라 정신 건강을 유지하고 건강한 생활 습관을 형성하는 데 중점을 둔다.
‘안전하게 생활하기’는 자신과 타인의 몸을 소중히 여기고, 우리 주변에서 발생할 수 있는 위험을 예방하며, 재난에 대비하는 데 필요한 지식과 기능 및 태도를 기르는 데 중점을 준다.
건강 생활 영역의 교육 활동에서는 다양한 감각 및 신체 활동을 통하여 생활 교육으로 이루어지게 하며 다른 영역의 내용과 통합해 다루도록 한다. 특히 감각 기관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다양한 방법으로 몸을 활발하게 움직일 수 있는 기회를 규칙적으로 제공한다. 또한 실내·외 신체 활동을 통해 긴장감을 해소하고 즐거움을 느끼게 하며, 안전하고 쾌적한 환경을 제공하여 건강한 생활을 할 수 있게 한다.
2. 목 표
자신의 신체를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생활에 필요한 기초 체력을 기르며, 건강하고 안전한 생활 습관을 가진다.
가. 자신의 몸과 주변 세계를 긍정적으로 인식한다.
나. 기본 운동 능력과 기초 체력을 기른다.
다. 건강한 몸과 마음을 기른다.
라. 안전한 생활 습관을 가진다.
3. 내 용
가. 내용 체계
나. 수준별 내용
4. 지도상의 유의점
교사는 다음 사항에 유의하여 지도하도록 한다.
첫째, 감각을 통해 자신의 몸과 주변 세계를 바르게 인식하도록 유아의 발달 수준을 고려한다. 이를 위해 다양한 수준의 도구와 활동을 마련하여 제공한다.
둘째, 넓은 공간이나 바깥에서 규칙적으로 활동함으로써 유아기에 필요한 기본 운동 기능과 기초 체력을 기르도록 한다. 교사는 유아의 흥미와 관심이 자연을 향하도록 바깥놀이 활동 범위를 점차 확대하여 계획하고, 안전한 장소에서 유아가 충분히 뛰어놀 수 있도록 한다.
셋째, 대근육 활동 시 교사는 체계적 활동을 통해 유아가 몸을 움직임으로써 신체를 조절하고 성취감을 맛볼 수 있도록 지도한다. 이를 위해 교사는 발달에 적합한 활동을 구성하여 유아의 흥미와 관심을 높여 적극적으로 활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한다.
넷째, 유아의 건강 생활은 일과 중 활동을 통해 생활 교육으로 이루어지게 해야 한다. 무엇보다 유아의 건강 상태와 신체 리듬을 고려하여 규칙적인 생활을 할 수 있도록 지도하며, 스스로 이 닦기와 손 씻기, 주변을 깨끗이 하기, 바른 식생활과 옷 입기 등을 실천함으로써 건강하고 안전한 생활 습관과 태도를 갖도록 한다.
다섯째, 교사는 유아가 안전하게 놀이할 수 있도록 유의해야 한다. 활동 공간에 따른 적절한 인원 수, 기구의 견고성, 공간 바닥 등에 대해 정기적으로 안전 점검을 실시하고, 기구나 도구의 안전한 사용법을 지도하여 유아 스스로 자신의 안전을 지킬 수 있는 능력과 태도를 갖도록 한다.
여섯째, 유아기는 신체를 조절하거나 환경을 지각하는 능력이 부족한 시기이므로 안전사고를 예방해야 한다. 이를 위해 위험한 장소, 위험한 놀이, 여러 가지 재난에 대해 유아가 자신을 보호할 수 있는 지식, 기능, 태도를 기르도록 지속적으로 지도한다.
Ⅱ. 사회 생활
1. 성 격
사회 생활은 유아가 자신을 알고 소중하게 여기며, 다른 사람과 함께 살아가는 방법을 익히고, 주변 세계에 관심을 갖고 적응해 나갈 수 있는 기초 능력을 기르기 위한 영역이다.
이 영역은 ‘나를 알고 사랑하기’, ‘가족과 함께 생활하기’, ‘이웃과 더불어 생활하기’, ‘사회 현상에 관심가지기’의 네 가지 내용으로 구성한다.
‘나를 알고 사랑하기’는 유아가 자신을 소중하게 여기며 이를 바탕으로 자신의 일을 스스로 하고, 자기감정을 알고 조절하는 데 중점을 둔다.
‘가족과 함께 생활하기’는 유아가 가족과 화목하게 지내고, 협력하며 생활하는 태도를 기르는 데 중점을 둔다.
‘이웃과 더불어 생활하기’는 유아가 다른 사람들과 함께 살아가는 데 기본적으로 필요한 예절 바른 생활 태도를 가지며 다른 사람을 이해하고 존중하며 협력하는 능력을 기르는 데 중점을 둔다. 특히 친구와 사이좋게 지내고 공공장소에서 지켜야 할 질서와 규칙을 실천하도록 하는 데 중점을 둔다.
‘사회 현상에 관심가지기’는 유아를 둘러싼 문화와 생활양식에 바탕을 두어 유아가 생활하는 주변 지역, 경제생활, 우리나라와 세계 여러 나라의 문화에 관심을 갖는 데 중점을 둔다.
사회 생활 영역의 교육 활동에서는 유아의 생활을 중심으로 토의, 역할놀이, 공동 작업, 협동 게임 등의 다양한 방법을 통하여 다루도록 한다. 교사의 설명이나 지시보다는 유아가 적극적으로 참여하게 하여 사회적 기능, 태도 및 사회 과학적 지식을 형성하도록 한다. 특히, 기본생활습관은 생활 전반에 걸쳐 꾸준히 지도하여 유아가 바른 습관을 자연스럽게 형성하도록 하며, 가정과 긴밀한 협조가 이루어지도록 한다.
2. 목 표
자신과 다른 사람을 존중하고, 더불어 살아가는 능력을 기른다.
가. 자신을 소중하게 여기고 스스로 생각하여 행동하며 감정을 조절한다.
나. 가족과 화목하게 지내며 서로 협력한다.
다. 예절 바르게 행동하고 질서를 지키며 이웃과 더불어 생활한다.
라. 우리가 살고 있는 사회 현상에 대하여 관심을 가진다.
3. 내 용
가. 내용 체계
4. 지도상의 유의점
교사는 다음 사항에 유의하여 지도하도록 한다.
첫째, 사회 생활에 관한 교육 활동의 계획과 운영은 유아가 기초적인 사회적 태도와 기능, 지식 등을 포괄적으로 익히고 활용하는 데 중점을 둔다. 유아가 규범이나 사회적 지식을 아는 데 그치지 않고 그것을 행동에 옮겨 습관화하여 바람직한 사회 생활 태도를 가지도록 지도한다.
둘째, 현대사회에서 사회 생활 영역이 갖는 교육적 개념은 상호 존중과 상호 의존임을 명확히 인식하고 이러한 개념들이 유아의 생활 속에서 자연스럽게 형성되도록 교육 활동을 계획하고 운영한다. 인간과 인간 간의 관계가 더욱 중요시 되는 현대사회에서 유아들이 자신과 다른 사람의 유사점, 차이점을 인식하고 존중하며 더불어 살아갈 수 있도록 하며, 특히 다문화 교육, 반편견 교육에 대한 교육 내용 요소를 교사가 먼저 바르게 인식하여 교육 활동을 계획하고 사회 생활 영역 전반에 걸쳐 지도한다.
셋째, 기본 생활 습관은 생활 전반에 걸쳐 반복적으로 꾸준히 지도하여 유아가 바른 생활 습관을 자연스럽게 형성하도록 한다. 교사는 좋은 모범을 보이도록 하며, 특히 가정에서 기본 생활 습관의 기초가 이루어지므로 유치원과 가정에서의 교육이 일관성 있는 교육이 되도록 학부모와 밀접한 관계를 갖고 협력하여 지도한다.
넷째, 유아가 다양한 사회적 관계를 경험할 수 있도록 교사의 언어적 설명이나 지시보다는 따뜻한 격려와 직접적인 문제 제기, 문제 해결을 위한 유도, 확산적 질문 등을 사용하도록 한다. 그리고 공동 작업, 협동 게임, 소집단 토의 활동, 극화 활동 등을 통해 유아들 간의 갈등과 경쟁을 극복하여, 경험을 공유하고 협동하는 능력을 기르도록 한다. 또한 현장을 견학하거나 자원 인사를 초빙하여 일터의 소중함과 일하는 사람의 보람 등을 직접 공감하는 기회를 갖도록 한다.
다섯째, 각 지역의 특성과 문화적 자원을 충분히 활용하도록 한다. 유아가 생활하는 지역 사회의 특성과 문화를 경험하게 함으로써 지역 사회 문화에 대한 이해와 더불어 애향심, 공동체 의식, 지역에 대한 자긍심 등을 기를 수 있도록 지도한다.
Ⅲ. 표현 생활
1. 성 격
표현 생활은 풍부한 감성과 심미적 태도 및 창의적 표현력을 기르며, 다양한 예술 표현 방식을 존중하고 즐기는 태도를 기르기 위한 영역이다.
이 영역은 ‘자연과 생활에서 아름다움 찾아보기’, ‘예술적 표현 즐기기’, ‘감상하기’의 세 가지 내용으로 구성한다.
‘자연과 생활에서 아름다움 찾아보기’는 유아가 자연과 주변 환경에서 자연스럽게 접할 수 있는 소리나 음악, 움직임, 조형물에 관심을 기울이며, 예술 활동의 기본이 되는 다양한 요소를 찾아보는 경험에 중점을 둔다.
‘예술적 표현 즐기기’는 유아가 다양한 예술 활동에 참여하여 생각과 느낌을 자유롭게 표현하는 데 중점을 둔다. 또한 음악, 움직임과 춤, 조형 활동, 극놀이를 통합적으로 경험하며 예술 활동 과정을 즐기는 데 중점을 둔다.
‘감상하기’는 유아나 다른 사람이 표현한 예술 작품 및 자연과 생활 속의 아름다움, 우리 전통 예술에 유아가 관심을 가지고 즐기도록 하는 데 중점을 둔다.
표현 생활 영역의 교육 활동에서는 특정한 예술적 개념이나 기능 습득 보다는 생각과 느낌을 자유롭고 창의적으로 표현해보는 경험을 중심으로 한다. 직접 보고, 듣고, 만지고 느껴보는 능동적인 활동 과정을 강조하고 유치원의 일과 중 자연스럽게 다양한 탐색 및 감상활동의 기회를 제공하며, 대·소집단 활동과 자유선택활동에서 골고루 경험하도록 통합적으로 다루도록 한다.
2. 목 표
생각하고 느낀 것을 예술적으로 표현하고 감상함으로써 심미적 태도와 창의적 표현력을 기른다.
가. 자연과 생활 속에서 예술적 요소를 찾아본다.
나. 생각과 느낌을 음악, 움직임과 춤, 조형, 극놀이 및 통합적 활동으로 표현하는 과정을 즐긴다.
다. 자연과 사물, 다양한 예술 작품과 우리 전통 예술 등을 감상함으로써 풍부한 감성과 심미적 태도를 기른다.
3. 내 용
가. 내용 체계
나. 수준별 내용
4. 지도상의 유의점
교사는 다음 사항에 유의하여 지도하도록 한다.
첫째, 유아를 둘러싼 자연이나 주변 환경에서 친근하게 접할 수 있는 대상에서 예술적 요소를 자발적으로 찾아보도록 한다. 소리, 음악, 움직임 및 조형물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찾아보는 경험은 유치원의 일과 중에 자연스럽게 이루어지도록 지도한다.
둘째, 유아가 예술적 활동에 대해 개별적인 생각과 느낌을 표현하는 과정을 즐기도록 자유로운 분위기를 조성한다. 교사는 유아가 소리와 음악, 움직임과 춤, 만들기와 그리기, 극놀이 활동의 자유로운 표현 과정에서 자신의 생각이나 느낌을 좀 더 풍부하게 확장해 나가도록 지도한다. 교사가 미리 정해 놓은 활동을 유아가 그대로 따라하게 하거나, 한 가지 정답이나 모델만을 제시하고 언어적으로 표현하도록 하기, 만들어진 결과물에 대해서만 격려하고 전시하기 등은 유아의 창의적인 표현을 감소시킬 수 있으므로 유의한다.
셋째, 소집단·대집단 활동뿐 아니라 자유선택활동에서 예술적 표현활동을 수시로 제공하되 유아가 개별적으로 활동과정에 몰입하도록 적극 지원한다. 유아가 표현활동에 지속적으로 참여함으로써 점차 자신만의 독특한 표현 방식을 시도하고 즐기도록 지도한다.
넷째, 유아가 사전경험이나 흥미에 따라 활동을 스스로 선택하여 자기 나름의 의미를 갖도록 지도한다. 이를 위해 생활 속에서 친근하게 자주 접하는 자연, 음악, 조형작품 등을 자연스럽게 보고, 듣고, 만지는 경험을 통해 아름다움을 느끼고, 표현하며, 이를 즐겨 감상할 수 있도록 배려한다.
다섯째, 교사는 유아의 창의적인 표현을 존중하는 태도를 지닌다. 유아가 창의적이고 개별적으로 표현한 음악, 움직임, 춤, 조형작품, 극놀이에 대해 표정, 몸짓, 언어 등을 이용하여 긍정적으로 지지해 준다.
여섯째, 음악, 춤, 조형, 극놀이 활동 등은 가능한 통합적으로 이루어지도록 한다. 예를 들면 세찬 바람 소리를 그림으로 표현한 후에 이를 움직임이나 춤으로 나타낼 수 있다. 다양한 예술적 요소를 찾아보고 표현하며 감상하는 것은 정해진 순서 없이 한 활동에서 통합적으로 경험되도록 지도한다.
Ⅳ. 언어 생활
1. 성 격
언어 생활은 유아가 일상생활에서 언어 사용을 즐기며, 의사소통 능력을 기르고, 바른 언어 사용 능력과 태도를 기르기 위한 영역이다.
이 영역은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의 네 가지 내용으로 구성한다.
‘듣기’는 일상적인 이야기와 문학 작품을 듣는 가운데, 바르게 듣고 이해하는 능력을 기르고, 문학적 흥미와 우리말의 재미를 느끼도록 하는 데 중점을 둔다.
‘말하기’는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바르게 말하는 능력을 기르며, 상대방을 배려하여 말하는 태도를 기르는 데 중점을 둔다.
‘읽기’는 주변의 친숙한 글자나 책의 내용에 대해 궁금해 하며 글의 의미에 관심을 가지도록 하는 데 중점을 둔다.
‘쓰기’는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그림이나 긁적거리기 등 다양한 형태로 나타내기를 즐기며, 여러 가지 쓰기도구에 관심을 가지는 데 중점을 둔다.
언어 생활 영역의 교육 활동에서는 이야기 나누기, 동화 읽어주기 등의 교사 주도적인 활동과 또래와의 역할놀이, 동극 등 유아 주도적인 활동 간의 균형을 고려한다. 특히 초등학교 단계의 글자 교육이 아닌 점에 유의하여 읽기, 쓰기에 관심을 가지고, 긁적거리기, 그림책 보고 이야기하기 등의 활동을 통하여 말과 글에 자연스럽게 친숙해지도록 한다.
2. 목 표
말과 글을 즐겁고 바르게 사용하기 위한 기초 능력과 태도를 기른다.
가. 말하는 사람의 의도를 고려하여 주의 깊게 듣고 이해한다.
나.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적절하게 말한다.
다. 주변의 글자와 책에 친숙해지는 경험을 통하여 읽기에 관심을 가진다.
라. 글자의 기능을 인식하고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그림이나 글로 나타내는 데 관심을 가진다.
3. 내 용
4. 지도상의 유의점
교사는 다음 사항에 유의하여 지도하도록 한다.
첫째, 문자 언어 발달의 기초인 음성 언어 발달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이를 위한 다양한 활동을 계획하고 실시한다. 유아에게 익숙한 음성 언어를 통하여, 언어의 다양한 기능을 익히고 즐기는 성향을 갖게 함으로써, 유아가 호기심과 흥미를 가지고 문자 언어를 익히고자 하는 동기를 갖도록 지도한다.
둘째, 유아의 문자 언어 발달에 있어, 환경 및 자료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이를 언어활동에 적극적으로 반영하도록 한다. 특히 쓰기 영역뿐 아니라, 학급의 곳곳에 쓰기 도구를 비치하여 둠으로써, 유아들이 쓰기의 필요성을 느낄 때 언제라도 쉽게 그림이나 긁적거리기로 자신의 생각을 표현할 수 있도록 한다.
셋째, 교사는 유아가 적극적으로 언어 사용에 대한 원리를 구성해 나가도록 의미 있고 실제적인 활동을 제공한다. 이를 위해 기능적이고 실제적인 맥락 속에서 언어 사용의 효과를 경험할 수 있는 다양한 활동이 제시되도록 한다.
Ⅴ. 탐구 생활
1. 성 격
탐구 생활은 자연을 존중하는 마음을 바탕으로 창의적으로 사고하고 탐구하며, 논리적이고 합리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과 태도를 기르기 위한 영역이다.
이 영역은 ‘탐구하는 태도 기르기’, ‘과학적 기초 능력 기르기’, ‘수학적 기초 능력 기르기’의 세 가지 내용으로 구성한다.
‘탐구하는 태도 기르기’는 주변의 사물과 자연환경에 대해 지속적으로 호기심을 가지고 적극적으로 탐구하며, 창의적으로 사고하는 태도를 기르는 데 중점을 둔다.
‘과학적 기초 능력 기르기’는 유아가 주변의 사물과 생명체 및 자연현상에 대하여 능동적으로 탐구하는 경험을 통하여 자연을 존중하는 마음과 과학적으로 사고하는 능력을 기르는 데 중점을 둔다.
‘수학적 기초 능력 기르기’는 유아가 주변을 탐색하고 놀이하면서 부딪히는 문제를 논리· 수학적으로 해결하는 경험을 통하여 기초적인 수, 공간 및 도형과 측정에 대한 통찰력을 기르며, 규칙성을 이해하고 자료 정리 및 결과 나타내기의 능력을 기르는 데 중점을 둔다.
탐구 생활 영역의 교육 활동에서는 다양한 실물 자료와 자연체험의 기회를 풍부하게 제공하여, 유아가 자발적으로 문제를 발견하고 탐구하는 과정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도록 한다. 유아가 일상생활 경험에서 구성한 지식을 바탕으로 다양한 시도를 해보고 추론하는 활동을 통해 과학적·수학적 기초 능력을 의미 있게 확장해갈 수 있도록 한다. 탐구 결과와 생각을 구체물, 그림, 표, 쓰기, 말하기 등의 다양한 매체를 사용하여 나타내고 다른 사람과 공유하도록 한다.
2. 목 표
자연을 존중하고, 창의적으로 탐구하며, 논리적으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기초 소양을 기른다.
가. 사물과 자연현상에 대해 호기심을 가지고 지속적으로 탐구하는 태도를 기른다.
나. 사물과 자연현상에 대한 기초 지식을 이해하고 탐구하는 능력을 기른다.
다. 생활 주변의 문제를 논리, 수학적으로 해결하기 위한 기초 능력을 기른다.
3. 내 용
가. 내용 체계
4. 지도상의 유의점
교사는 다음 사항에 유의하여 지도하도록 한다.
첫째, 일상생활 속에서의 다양한 활동을 통하여 유아가 수학과 과학에 대해 탐구하는 태도를 갖고 그 과정을 즐기도록 지도한다. 이를 위해 유아가 생활 주변의 사물과 환경에 관심을 갖고 자연스럽게 생겨나는 궁금증을 해결하기 위해 스스로 다양한 시도를 해 보고 결론을 내려 보는 경험을 갖도록 격려한다.
둘째, 다른 사람과 함께 관심 있는 현상이나 주제 탐구에 지속적으로 참여하면서 발견한 사실을 나누도록 지도한다. 자신이 알아내고 발견한 사실을 발표하는 기회를 통해 유아의 탐구하는 태도가 길러지게 하며 동시에 다른 유아들에게도 탐구 동기를 유발하도록 한다.
셋째, 유아가 생명체와 자연환경을 소중하게 여기고 이를 보호해야 함을 알 수 있는 상황을 조성해 준다. 유치원에서 동식물을 길러 자연과 인간과의 관계를 일상생활에서 접할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하는 것도 한 방법이 된다. 동식물을 기르는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죽음을 직면하게 될 경우, 유아가 동식물의 입장을 생각해보면서 작은 생명 하나라도 소중히 여겨야 함을 알아가도록 지도한다.
넷째, 유아가 자신에게 의미 있는 수학적 상황을 해결하기 위해 이미 알고 있는 지식을 적용하여 타당한 결론을 이끌어 내도록 지도한다. 이를 위해 생각할 수 있는 충분한 시간을 주어, 각자의 전략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유아가 지닌 수학적 생각을 구체물, 그림, 표, 쓰기, 말하기 등으로 다양하게 나타내고, 또래들과 상호 작용을 하도록 격려한다.
다섯째, 유아가 수학이나 과학적 현상에 흥미를 가지고 지속적으로 몰입할 수 있는 활동과 자료를 제시해 준다. 유아는 여러 가지 속성을 동시에 생각하기 어렵기 때문에, 지나치게 다양한 자료를 한꺼번에 제시해 주는 것은 오히려 탐구에 도움이 되지 못함을 유의해야 한다.
부칙<제2011-30호,2011.9.5.>
1. 이 교육과정은 2012년 3월 1일 신입생부터 시행합니다.
2. 교육인적자원부 고시 제 2007-153호 유치원교육과정(2007. 12. 19)은 2012년 2월 29일로 폐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