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조 (목적) 이 조례는 「건축법」 (이하 "법"이라 한다), 「동법 시행령」 (이하"영"이라 한다) 및 「동법 시행규칙」 (이하"규칙"이라 한다)에서 지방자치단체의 조례로 정하도록 위임된 사항과 그 시행에 관하여 필요한 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개정 2010. 1. 29.>
제2조 (적용범위) 이 조례는 계룡시(이하 "시"라 한다) 행정구역 안의 법의 적용을 받는 건축물 및 그 대지에 대하여 적용한다. <개정 2010. 1. 29.>
제3조 (적용의 완화) 법 제5조제1항 에 따라 법·영·규칙 또는 이 조례(이하 "법령 등"이라 한다)의 기준을 완화하여 적용할 것을 요청하고자 하는 사람은 별지 제1호서식 에 따른 신청서 및 관계도서를 구비하여 계룡시장(이하"시장"이라 한다)에게 신청하여야 한다. <개정 2010. 1. 29.>
② 제1항에 의한 완화신청을 받은 시장은 법 제5조제2항 에 의하여 지방건축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완화여부 및 적용범위를 결정하되, 그 결과를 신청일부터 30일 이내에 신청인에게 통지하여야 한다. 다만, 부득이한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하다.
제4조 (기존의 건축물 등에 대한 특례) 법 제6조 및 영 제6조의2제2항 에 따라 법령의 제정·개정이나 영 제6조의2제1항 각호의 어느 하나 및 규칙 제3조 각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사유로 인하여 기존의 건축물 및 대지가 법령 등의 규정에 부적합하더라도 다음 각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건축을 허가할 수 있다. <개정 2010. 1. 29.>
1. 재축 : 부적합한 정도가 종전보다 더 심화되지 않는 범위 안에서의 건축
2. 증축·개축 : 건축하고자 하는 부분이 법령 등의 규정에 적합한 경우
3. 용도변경 : 변경하고자 하는 부분이 법령 등의 규정에 적합한 경우
4. 기존 건축물의 대지가 도시계획시설의 설치 또는 「도로법」 에 따른 도로의 설치로 인하여 제34조 에서 정하는 면적에 미달되는 경우로서 당해 기존 건축물 연면적 합계의 범위 내에서의 증축 또는 개축
제5조 (설치) 법 제4조 및 영 제5조 에 따라 건축에 관한 중요한 사항을 조사·심의하기 위하여 계룡시지방건축위원회(이하"지방건축위원회"라 한다)를 둔다.
제6조 (기능) ① 지방건축위원회는 법령 등에 따라 지방건축위원회의 심의를 거치도록 규정한 사항을 심의한다.
② 영 제5조제4항 제3호에 따른 심의대상 건축물 중 다음 각호의 사항은 심의를 생략할 수 있다.
1. 법 제29조 에 따른 협의대상 건축물로서 중앙건설기술심의위원회 또는 지방건설기술심의위원회 심의를 받은 건축물
2. 이미 심의를 받은 건축물로서 다음 각목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미한 사항의 변경
가. 건축계획의 기본골격을 변경하지 아니하는 경우로서 그 건축물의 연면적의 합계·대지면적·세대수 10분의 1 이내의 변경
나. 법 제16조제2항 및 영 제12조제3항 에 따른 사용승인 신청시 일괄하여 신고할 수 있는 변경
다. 대수선 등 건축물의 구조변경을 수반하지 아니하는 용도변경
마. 건축물의 외장의 기본 골격을 크게 변경하지 아니하는 창호, 노대, 파라펫 등의 변경
③ 제1항에 따른 지방건축위원회의 심의신청은 법 제11조 에 따라 건축허가 신청이전 또는 건축허가신청서 제출시 별지 제2호서식 에 따라 신청하여야 한다.
제7조 (지방건축위원회의 심의대상) 법 제4조 및 영 제5조의5 에 따라 지방건축위원회의 심의를 받아야 하는 건축물은 다음 각 호와 같다. <개정 2016. 12. 30.>
2.영 제5조의5제6호에 따른 분양을 목적으로 하는 건축물로서 바닥면적의 합계가 3천제곱미터 이상인 건축물
3. 공동주택 30세대 이상, 도시형 생활주택 30세대 이상인 건축물
4. 건축법 및 다른 법령에서 위원회의 심의를 받도록 한 사항
5. 그 밖의 건축물의 건축 등에 관한 것으로서 시장이 위원회의 심의가 필요하다고 인정한 사항
제8조 (조직) ① 지방건축위원회는 위원장과 부위원장 각 1명을 포함하여 25명 이상 30명 이하로 구성하되 여성위원의 수가 30퍼센트 이상이 되도록 노력하여야 하며 건축위원회의 심의 등을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하여 필요한 경우 전문위원회를 둘 수 있다. <개정 2014. 9. 30.> <개정 2016. 12. 30.>
③ 지방건축위원회의 위원은 시의원, 관계공무원 및 건축, 도시계획·도시설계·교통·조경·조형·문화역사·방재 등에 관한 학식과 경험이 풍부한 사람 중에서 시장이 임명 또는 위촉한다.
④ 시의원인 위원의 임기는 의원임기 기간으로 하고, 공무원인 위원의 임기는 그 직위에 재직하는 기간으로 하며, 공무원이 아닌 위원의 임기는 3년으로 연임할 수 있다.
제9조 (위원의 해촉) 시장은 다음 각호의 어느 하나의 사유가 발생하였을 때에는 임기전이라도 위원을 해촉 할 수 있다.
1. 지방건축위원회의 임무를 성실히 수행하지 아니할 때
2. 지방건축위원회의 심의업무와 관련하여 취득한 기밀 등 심의사항을 누설할 때
3. 지방건축위원회의 심의업무와 관련하여 민원을 야기할 때
5. 위원의 인사발령 등으로 인하여 직무를 계속할 수 없을 때
6. 그 밖에 품위 등을 손상하여 위원으로서 부적당하다고 인정될 때
제10조 (위원장의 직무) ① 위원장은 지방건축위원회의 회의를 총괄하고 위원회의 의장이 된다.
② 부위원장은 위원장을 보좌하며 위원장의 사고가 있을 때에 그 직무를 대행한다.
③ 위원장·부위원장이 모두 사고가 있을 때에는 시장이 지정한 위원이 그 직무를 대행한다.
제11조 (회의) ① 지방건축위원회의 회의는 시장의 요청이 있거나 또는 위원장이 필요하다고 인정할 때에 소집한다.
② 위원장이 심의사항이 경미하다고 인정하거나 부득이한 경우에는 제1항에도 불구하고 서면으로 심의할 수 있다.
③ 지방건축위원회의 회의는 재적위원 과반수의 출석으로 개의하고 출석위원 과반수의 찬성으로 의결한다.
제12조 (전문위원회) <개정 2016. 12. 30.>
① 법 제4조제2항 에 따라 건축민원전문위원회와 건축계획·건축구조·건축설비 등 분야별 전문위원회를 둘 수 있다.
② 전문위원회는 위원회의 위원 중에서 5명이상으로 구성하고, 전문위원회의 위원장은 그 위원 중에서 호선한다.
③ 위원회의 심의를 갈음하기 위하여 전문위원회의 심의를 거친 경우에는 위원회의 심의를 거친 것으로 본다.
④ 제1항에 따라 건축구조 분야등 분야별 전문위원회를 구성한 경우에는 해당 전문위원회에서 심의하도록 한다.
② 건축민원전문위원회의 위원은 건축이나 법률에 관한 학식과 경험이 풍부한 자로서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자 중에서 시장이 임명 또는 위촉한다.
2. 고등교육법 에 따른 대학에서 건축이나 법률을 가르치는 조교수 이상의 직에 있는 자
4. 건축사법 에 따라 건축사사무소 개설신고를 하고 건축사로 종사중인자
5. 국가기술자격법 에 따른 건축분야 기술사로 종사중인자
6. 건설공사나 건설업에 대한 학식과 경험이 풍부한 자로서 그 분야에 7년 이상 종사한 자
④ 공무원이 아닌 위원의 임기는 3년으로 하되, 연임할 수 없다.
② 위원장이 회의를 소집하고자 하는 때에는 회의 개최 5일전까지 회의의 일시, 장소 및 안건을 각 위원에게 서면으로 통지하여야 한다. 다만, 긴급을 요하는 때에는 그러하지 아니하다.
③ 회의는 재적위원 과반수의 출석으로 개의하고 출석위원 과반수의 찬성으로 의결한다.
④ 신청인이 공동의 이해관계가 있는 다수인인 경우에는 위원장은 당사자 중에서 대표자 선정을 권고할 수 있다.ㅊ
제13조 (간사 및 서기) 위원회의 사무를 처리하기 위하여 간사 및 서기 각 1명을 두며, 간사는 건축업무담당주사로 하고 서기는 건축업무담당자로 한다. <개정 2014. 9. 30.>
제14조 (회의록) 위원회의 간사는 회의 때마다 회의록을 작성하고, 위원장의 서명·날인을 받아 보관하여야 한다.
제15조 (자료제출 등의 요구) ① 위원장은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경우 관계자에 대하여 자료의 제출, 출석 또는 의견의 설명을 요구할 수 있다.
② 위원장은 업무에 필요한 조사를 위하여 특히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경우에는 위원회와 관계자를 합동조사반으로 편성할 수 있다.
제16조 (건축허가전 자료제출) 지방건축위원회의 심의사항이 조건을 부하여 의결된 경우에는 건축허가시 또는 건축허가전 이를 확인할 수 있는 자료를 구비하여 시장에게 제출하여야 한다.
제17조 (수당 등) 위원회에 출석한 위원 및 제15조 에 따라 출석한 사람에 대하여는 예산의 범위안에서 계룡시각종위원회실비변상조례 가 정하는 바에 따라 수당 및 여비를 지급할 수 있다. 다만, 공무원인 위원이 소관업무와 직접적으로 관련하여 출석하는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하다.
제18조 (비밀준수) 위원회의 위원, 간사 및 서기와 기타 위원회의 업무에 관여하는 자는 그 업무수행상 알게 된 비밀을 누설하여서는 아니된다.
제19조 (리모델링을 대비한 특례등) )법 제8조 및 영 제6조의4 에 따라 리모델링이 용이한 구조의 공동 주택을 건축하는 경우에는 법 제56조 와 법 제60조 및 법 제61조 의 규정에 의한 기준을 100분의 120의 비율로 완화하여 적용할 수 있다. 다만, 「국토의 계획 및 이용에 관한 법률」 제50조 에 따라 지구단위계획이 결정된 경우에는 그 결정 및 수립된 계획에 따라야 한다. <개정 2016. 12. 30.>
제20조 (건축복합민원 일괄협의회) ① 법 제12조 및 영 제10조제6항 에 따라 건축복합민원 일괄협의회(이하"협의회"라 한다)는 「민원처리에 관한 법률」 에 따라 실시하는 민원실무종합심의회로 운영 할 수 있다. <개정 2010. 1. 29.> <개정 2016. 12. 30.>
② 법 제12조제2항 에 따라 협의회에 참석한 공무원이 다른 행정기관에 속하거나 지리적 여건 등으로 협의회 개최가 어렵다고 인정되는 경우에는 관계기관에 서면으로 의견을 제출하게 할 수 있다.
③ 전자문서가 연결되지 아니한 관계기관의 협의회 개최통보 및 의견 제출은 인터넷 등을 이용할 수 있다.
④ 시장은 협의회에 운영에 필요한 세부사항을 따로 정할 수 있다.
제21조 (건축공사현장 안전관리 예치금 등) ① 법 제13조제2항 에 따른 안전관리 예치대상 건축물은 연면적 1천제곱미터 이상인 건축물로 한다. 다만, 증축의 경우에는 증축되는 부분의 연면적이 1천 제곱미터 이상인 경우에 한하며,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건축물은 그러하지 아니하다. <개정 2010. 1. 29.> <개정 2016. 12. 30.>
1. 농·축산용 건축물 [본호신설 2010. 1. 29.]
2. 「산업입지 및 개발에 관한 법률」 에 따른 산업단지 안의 건축물 [본호신설 2010. 1. 29.]
3. 법 제29조 규정에 따른 건축협의 대상 건축물 [본호신설 2010. 1. 29.]
② 법 제13조제4항 에 따른 예치금은 건축공사비의 1퍼센트로 한다. 이 경우 " 건축공사비"라 함은 「수도권정비계획법」제14조제2항 에 따라 국토교통부장관이 고시하는 표준건축비에 연면적을 곱하여 산정한 금액을 말한다.
③ 예치금은 「지방재정법」 에 따라 현금으로 예치하거나 영 제10조의2제1항 각 호에 해당하는 보증서로 갈음할 수 있다.
④ 제3항에 따라 보증서로 예치금을 예치하는 경우 그 보증서의 보증기간은 건축공사기간에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기간을 가산한 기간으로 한다.
2. 연면적 1만 제곱미터 초과 3만 제곱미터 이하 : 9개월
⑤ 규칙 제11조 에 따라 건축주의 명의변경을 통해 지위를 승계 받은 자(이하 이항에서 "승계인"이라 한다)가 예치금에 관한 권리를 승계한 경우에는 승계인이 예치한 것으로 보며, 예치한 예치금의 양도·양수가 불가능하거나 예치금에 관한 권리를 승계하지 아니한 경우에는 승계인이 예치금을 예치하여야 한다.
⑥ 예치금은 착공신고시 예치토록 한다. 다만, 착공신고 후 허가사항의 변경 등으로 연면적의 증감(연면적의 합계가 10분의 1이하인 경우 제외)이 있는 경우에는 예치금을 재산정하여 제3항에 따라 예치한 예치금과의 차액을 추가로 예치 또는 반환토록 한다. 이 경우 건축공사비는 착공신고일을 기준으로 산정한다.
⑦ 예치금은 법 제11조 에 따른 건축허가를 하는 때에 그 개산액을 통보하여야 하며, 법 제22조 에 따른 사용승인서를 교부하는 때에 법 제13조제3항 에 따라 예치금(보증서를 포함한다)은 반환토록 한다.
⑧ 제7항에 따른 예치는 별지 제3호서식 에 따르며, 제4항에 따른 예치금의 반환 청구는 별지 제4호서식 에 따른다.
⑨ 영 제3항 제4호에서 "건축조례로 정하는 사항"은 다음 각 호와 같다.
제22조 (표준설계도서에 의한 건축신고) 법 제14조제1항 제5호 및 영 제11조제3항 제3호에서"건축조례가 정하는 건축물"이라 함은 다음 각호와 같다. <개정 2010. 1. 29.> <개정 2016. 12. 30.>
2. 영 별표1 제18호의 창고시설(농·임·축·수산용에 한한다)
3. 영 별표1 제21호의 동물 및 식물관련시설 중 축사·작물재배사·화초 및 분재 등의 온실
4. 제1호 내지 제3호 외의 용도에 쓰이는 건축물로서 연면적 200제곱미터 미만의 건축물
제23조 (건축허가 수수료) 법 제17조제2항 및 규칙 제10조제1항 에 따라 법 제11조 · 제14조 · 제16조 · 제19조 · 제20조 및 제83조 에 따른 허가·신고·변경 등을 하는 사람은 별표 1의 수수료를 납부하여야 한다. 다만, 재해 복구를 위한 건축물의 건축 또는 대수선에 있어서는 그러하지 아니하다. <개정 2010. 1. 29.>
제24조 (용도변경) 영 제14조제6항 에 따라 기존의 건축물 또는 대지가 법령의 제정·개정이나 영 제6조의2제1항 각호의 사유로 인하여 법령 등에 부적합하더라도 용도변경 하고자 하는 부분이 다음 각호의 규정에 적합한 경우에는 용도변경을 할 수 있다.
1. 「국토의 계획 및 이용에 관한 법률」 에 따라 지정된 용도지역·지구의 건축금지 및 제한에 적합한 용도로 변경하는 경우
2. 용도변경에 따라 변경되는 부분이 대수선 등 건축물의 구조변경을 수반하지 아니하는 경우
제25조 (가설건축물) ① 법 제20조제1항 및 영 제15조제1항 에 따라 도시계획시설 또는 도시계획시설 예정지에 건축할 수 있는 가설건축물은 다음 각호의 기준에 적합하여야 한다. <개정 2010. 1. 29.>
2. 존치기간은 3년 이내로 도시계획사업의 시행시 당해 가설건축물의 철거로 인하여 발생할 수 있는 손실에 대한 보상요구 없이 당해 도시계획사업시행에 지장이 없도록 자진철거 할 것을 서약하는 공증증서를 제출하여야 하며, 도시계획사업이 시행될 때까지 그 기간을 연장할 수 있다.
4. 전기, 수도, 가스, 하수도 등 새로운 간선공급 설비의 설치를 요하지 아니할 것
5. 다음 각목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용도에 한하며, 분양을 목적으로 건축하는 건축물이 아닐 것
마. 영 별표1 제20호의 자동차관련시설(주차장 및 세차장에 한한다)
바. 영 별표1 제21호의 동물 및 식물 관련시설(버섯재배사, 화초 및 분재 등의 온실에 한한다)
6. 「국토의 계획 및 이용에 관한 법률」제64조 에 적합할 것. 다만, 연차별 집행계획을 수립하여야 할 기간 안에 연차별 집행계획이 수립되지 아니한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하다.
② 영 제15조제5항 제16호"건축조례로 정하는 건축물"이라 함은 다음 각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건축물을 말한다. <개정 2010. 1. 29.> <개정 2014. 9. 30.>
1. 천막 또는 천막과 유사한 구조의 창고·차고 및 작업장의 용도에 쓰이는 것으로서 바닥면적의 합계가 200제곱미터 이하인 건축물
2. 공장부지내의 소규모 폐기물 처리·저장·포장· 수선시설 및 공해배출시설을 위한 용도로 쓰이는 경량철골조 또는 천막 등 이와 비슷한 구조의 건축물로써 바닥 면적의 합계가 400제곱미터 이하인 건축물 <개정 2010. 1. 29.>
3. 공동주택단지 내에서 경량철골조 또는 천막 등과 유사한 구조의 재활용품 보관용도에 쓰이는 것으로서 연면적 200제곱미터 이하인 건축물
4. 기존 재래시장내에 공지 또는 도로에 설치하는 차양 등 전천후 시설(도시미관을 저해하지 않고 화재 등의 재난발생시 소화 및 구호활동에 지장이 없다고 소방서장이 인정하는 경우에 한한다)
5. 공동주택단지 내에서 주차장의 진출입을 위한 경사로 상부에 설치히는 케노피
6. 비가림을 위한 차양시설 [신설 2010. 1. 29.]
8. 조립식 구조로서 20제곱미터 미만의 농산물 저온저장시설
제26조 (현장조사ㆍ검사 및 확인업무의 대행) ① 법 제27조 및 영 제20조제1항 에 따라 허가권자가 현장조사 및 확인업무(이하 "현장조사업무"라 한다)를 건축사로 하여금 대행하게 할 수 있는 건축물은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의 건축물로 한다. 단, 제1호 및 제2호의 경우 법 제16조 에 따른 허가·신고사항의 변경허가를 포함한다.
3. 법 제20조 에 따른 가설건축물중 허가대상 건축물
4. 법 제19조 에 따른 용도변경허가대상 건축물 중 500제곱미터 이상의 건축물. 다만, 영 제14조제7항 에 따른 사항은 제외한다.
5. 그 밖에 시장이 업무대행이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건축물 <개정 2010. 1. 29.>
② 제1항의 규정에 따른 건축물에 대한 대행업무의 범위는 다음 각호와 같다.
1. 제1항 제1호부터 제4호까지의 허가 또는 신고 전 현장조사·검사 및 확인업무 <개정 2010. 1. 29.>
2. 제1항 제1호부터 제4호까지의 사용승인 및 임시사용승인 확인업무 <개정 2010. 1. 29.>
3. 제1항 제5호의 현장조사·검사 및 확인업무 <개정 2010. 1. 29.>
③ 제2항에 따른 업무대행자의 지정은 다음 각호와 같다.
2. 제2항 제2호의 업무 : 해당 건축물의 설계자 또는 감리자가 아닌 건축사로서 건축사회장이 추천하는 사람
④ 업무대행자의 업무범위는 규칙 별지 제24호서식인 검사조서에 표기된 내용의 조사 및 검사 외에 다음 각호에 해당하는 사항을 포함하며 검사 내용을 검사조서의 기타 사항 또는 종합의견란에 기록하여야 한다.
2. 공중의 안정에 위해를 끼칠 우려가 있는 가설재 및 건설폐자재의 정리 또는 현장 반출여부
4. 승강기, 보일러, 내화피복, 내화구조, 가스, 전기, 도로점용 등 관계법령에 따라 확인을 하여야 하거나 검사 또는 필증을 교부받아야 하는 사항의 확인 및 검사필증 교부 여부 등(해당하는 경우에 한한다)
5. 에너지관리절약계획서 검토의견 등 그 밖의 공사와 관련하여 허가조건의 이행여부
⑤ 법 제27조제3항 및 규칙 제21조제3항 에 따른 현장조사·검사 및 확인업무를 대행하는 자에게 지급할 수수료는 별표2에 따른다.
⑥ 건축사회장은 제3항 및 제5항에 따른 업무대행자의 추천기준·절차 및 수수료등과 그 밖에 필요한 사항에 대하여 시장과 협의하여야 한다.
⑦ 제5항에 따른 수수료를 지급받고자 하는 자는 매분기말을 기준으로 1월 이내에별지 제5호서식 에 따라 시장에게 청구하여야 한다. 단, 건축사회장은 업무대행자의 위임을 받아 일괄하여 청구할 수 있다.
제27조(정기점검 및 수시점검 실시) ① 영 제23조의2제1항 제3호에 따라 정기점검 및 수시점검을 실시하여야 하는 건축물은 「다중이용업소의 안전관리에 관한 특별법」제2조제1항 제1호에 따른 다중이용업의 용도로 쓰는 건축물로써 바닥면적의 합계가 1천 제곱미터 이상인 건축물을 말한다. <개정 2016. 12. 30.>
② 영 제23조의2제5항 에 따라 같은 조 제1항에 해당하는 건축물의 소유자나 관리자는 화재, 침수 등 재해나 재난으로부터 건축물의 안전을 확보할 필요성이 있어 시장이 기일을 정하여 명령한 경우에는 수시점검을 실시하여야 한다.[전문개정 2014. 9. 30.]
② 제1항에 따른 주택관리지원센터는 영23조의7제2항에 따른 업무를 수행한다.
③ 제1항에 따른 주택관리지원센터는 다음 각 호의 건축 관련 전문가로 구성한다.
④ 제2항에 따라 기술지원 및 정보제공 업무수행에 참여한 사람에게는 계룡시각종위원회실비변상조례 가 정하는 바에 따라 수당 및 여비를 지급할 수 있다. 다만, 업무와 직접 관련된 공무원에게는 그러하지 아니한다.
제28조 (건축지도원) ① 법 제37조제2항 및 영 제24조제1항 에 따른 "건축조례가 정하는 자격을 갖춘 자"라 함은 다음 각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사람 중에서 시장이 임명 또는 위촉한 사람으로 한다. <개정 2010. 1. 29.>
2. 「건축사법」제23조 에 따른 건축사 업무신고를 필한 건축사
3. 「국가기술자격법」 에 따른 건축분야기술사
4. 「건설기술진흥법 시행령」제4조 에 따른 건축분야 특급기술자에 해당하는 사람
③ 제1항에 따른 건축지도원 중 현직 공무원이 아닌 사람에게는 예산의 범위안에서 보수를 지급할 수 있다.
제29조 (대지안의 조경) ① 법 제42조제1항 에 따라 면적 200제곱미터 이상인 대지에 다음 각호에 해당하는 기준에 따른 식수 등 조경에 필요한 조치를 하여야 한다. <개정 2010. 1. 29.>
1. 연면적(동일 대지 안에 2동이상의 건축물이 있는 경우에는 이들 연면적의 합계로 한다. 이하 이 조에서 같다)이 2천제곱미터 이상인 건축물 : 대지면적의 15퍼센트 이상
2. 연면적 1천제곱미터 이상 2천제곱미터 미만인 건축물 : 대지면적의 10퍼센 트 이상
3. 연면적 1천제곱미터 미만인 건축물 : 대지면적의 5퍼센트 이상
② 영 제27조제1항 제5호에 따라 다음 각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건축물은 식수 등 조경에 필요한 조치를 하지 아니할 수 있다.
1. 영 별표1 제3호의 제1종근린생활시설 중 양수장·정수장·대피소 및 공중화장실
2. 영 별표1 제21호의 동물 및 식물 관련시설 중 버섯재배사·종묘배양시설·화초 및 분재 등의 온실 그 밖에 이와 유사한 것
5. 「관광진흥법」 제2조 제6호에 따른 관광지 또는 같은 조 제7호에 따른 관광단지에 설치하는 관광시설 [본호신설 2010. 1. 29.]
6. 「관광진흥법 시행령」 제2조제1항 제3호가목에 따른 전문휴양업의 시설 또는 같은 호 나목에 따른 종합휴양업의 시설 [본호신설 2010. 1. 29.]
7. 「국토의 계획 및 이용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48조 제10호에 따른 관광·휴양형 지구단위계획구역에 설치하는 관광시설 [본호신설 2010. 1. 29.]
8. 「체육시설의 설치·이용에 관한 법률 시행령」 별표1 에 따른 골프장 [본호신설 2010. 1. 29.]
9. 상업지역 안의 건축물로서 대지면적 300제곱미터 이하인 건축물
③ 시장은 식수에 부적합한 대지나 수목의 생장이 불가능한 대지에 있어서는 식수를 하는 대신에 제1항에 따른 조경면적에 상당하는 면적 이상의 대지에 파고라·조각물·정원석·연못·분수대·고정분재 등 조경시설물의 설치를 하게 할 수 있다.
제30조 (식재 등 조경기준) 대지안에 설치하는 조경의 식재기준, 조경 시설물의 종류 및 설치방법 등은 법 제42조제2항 에 따라 국토교통부장관이 고시한 기준에 따른다. <개정 2010. 1. 29.>
제31조(도로의 지정) 법 제45조제1항 제2호에 따라 주민이 장기간 통행로로 이용하고 있는 사실상의 통로로써 이해관계인의 동의를 얻지 아니하고 지방건축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도로로 지정할 수 있는 경우는 다음 각 호와 같다. 다만, 사유지인 경우에는 포장되어 사용 중인 경우에 한한다.
1. 공공사업에 의하여 개설되어 주민들이 장기간 이용하고 있는 사실상의 도로
2. 도로사용을 목적으로 주민들이 통로로 사용하고 있는 복개된 하천·제방·구거·농로·공원안 도로 그 밖에 이와 유사한 국·공유지[전문개정 2014. 9. 30.]
제32조 (대지 안의 공지) ① 법 제58조 및 영 제80조의2 에 따른 대지안의 공지는 별표 3에서 정하는 거리 이상을 띄어야 한다. <개정 2010. 1. 29.> , <개정 2016. 12. 30.>
② 제1항에도 불구하고 법 제59조 에 따라 맞벽건축 또는 연결복도를 설치하는 부분에 대하여는 이를 적용하지 아니한다. <개정 2010. 1. 29.> ,
제33조 (건축물의 대지가 지역ㆍ지구 또는 구역에 걸치는 경우의 조치) 법 제54조제4항 에 의하여 건축물의 대지가 3이상의 지역·지구 또는 구역에 걸치는 경우, 그 중 가장 넓은 지역에 속하는 지역·지구 또는 구역에 관한 규정을 적용한다. <개정 2010. 1. 29.>
제34조 (건축물이 있는 대지의 분할제한) 법 제57조제1항 및 영 제80조 에 따라 건축물이 있는 대지는 다음 각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규모 이하로 분할할 수 없다. <개정 2010. 1. 29.>
5. 제1호 내지 제4호에 해당하지 아니하는 지역 : 60제곱미터
제35조 (맞벽건축 및 연결복도) ① 영 제81조제1항 제2호에서 "건축조례가 정하는 구역"이라 함은 일반주거지역 및 준주거지역으로서 너비 20미터 이상의 도로에 접한 대지 상호간을 말한다.
② 영 제81조제4항 에 따라 맞벽대상 건축물의 용도, 건축물의 수, 층수, 기타 기준 등은 다음 각호의 기준에 적합하여야 한다.
1. 건축물의 용도 : 단독주택, 공동주택 및 위험물 저장 및 처리시설이 아닐 것
2. 건축물의 층수 및 높이 : 5층 이하로 높이가 같아야 할 것. 다만, 높이가 다른 건물의 경우 건축위원회심의를 받은 건축물
제36조 (건축물의 높이제한) <조문 삭제 2018. 12. 31.>
제37조 (일조 등의 확보를 위한 건축물의 높이제한) ① 영 제86조제1항 에 따라 전용주거지역 또는 일반주거지역안에서 건축물을 건축하는 경우 건축물의 각 부분을 정북방향으로의 인접 대지경계선으로부터 다음 각호에서 정하는 거리 이상을 띄어 건축하여야 한다.
2. 높이 9미터 이하인 부분 : 인접대지경계선으로부터 1.5미터
3. 높이 9미터를 초과하는 부분 : 인접대지경계선으로부터 당해 건축물 각 부분의 높이의 2분의 1
③ 영 제86조제3항 단서에 의하여 채광을 위한 창문 등이 있는 벽면에서 직각방향으로 인접 대지경계선까지의 수평거리가 2미터 이상인 다세대주택은 영 제86조제2항 제1호를 적용하지 아니한다. <개정 2010. 1. 29.>
④ 영 86조제3항제2호 단서에 의하여 동일한 대지안에서 2동 이상의 건축물이 서로 마주보고 있는 경우(1동의 건축물의 각 부분이 서로 마주보고 있는 경우를 포함한다)의 건축물 각 부분 사이의 거리는 다음 각 호의 거리 이상 띄어 건축하여야 한다.
1. 채광을 위한 창문 등이 있는 벽면으로부터 직각방향으로 건축물 각 부분의 높이의 0.5배(도시형 생활주택의 경우에는 0.25배)
2. 1호에도 불구하고 서로 마주보는 건축물 중 남쪽방향(마주보는 두 동의 축이 남동에서 남서 방향인 경우만 해당한다)의 건축물 높이가 낮고, 주된 개구부(거실과 주된 침실이 있는 부분의 개구부를 말한다)의 방향이 남쪽을 향하는 경우 건축물 각 부분 사이의 거리는 다음 각 목과 같다.
가. 높은 건축물 각 부분의 높이의 0.4배(도시형 생활주택의 경우에는 0.2배)
나. 낮은 건축물 각 부분의 높이의 0.5배(도시형 생활주택의 경우에는 0.25배) [본항신설 2010. 1. 29.]
⑤ 법 제61조제4항 에 의하여 2층 이하로서 높이가 8미터 이하인 건축물에 대하여는 정북 방향으로 접하고 있는 인접대지의 소유자와 합의한 경우 법 제61조 제1항 내지 제3항까지의 규정을 적용하지 아니한다. [본항신설 2010. 1. 29.]
② 법 제77조의4제1항 및 영 제110조의3제1항 에 "건축조례로 정하는 자"는 「부동산등기법」제3조 제3호부터 제8호까지 권리자를 말한다.
③ 법 제77조의4제5항 제9호에 따른 사항은 다음과 각호와 같다.
제38조 (음용수용 배관설비) 「건축물의 설비 등에 관한 규칙」제18조제4호에 따라 수도계량기 보호함의 내부에 전기콘센트 및 기온 강하에 따라 자동으로 작동하는 동파방지용 전기발열선을 설치하여 급수관 및 수도계량기가 얼어서 깨지지 않도록 하여야 한다.
제39조 (공개 공지등의 확보) ① 법 제43조제1항 및 영 제27조의2제1항 제2호 및 제2항 에 따라 건축물의 대지에 공개공지 또는 공개공간(이하 "공개공지"라 한다)을 설치하여야 하는 건축물의 종류 및 공개공지의 면적은 다음 각호와 같다. <개정 2010. 1. 29.>
1. 판매시설( 「농수산물유통 및 가격안정에 관한 법률」에 따른 농수산물유통시설은 제외한다) : 대지면적의 10퍼센트
5. 의료시설 중 바닥면적의 합계가 5천제곱미터 이상 병원 : 대지면적의 8퍼센트 이상(노인전문병원을 포함한다.)
② 영 제27조의2제3항 에 따라 공개공지에는 다음 각호에서 정하는 시설을 하여야 한다.
1. 공개공지면적의 40퍼센트 이상을 제29조 의 기준에 따른 조경을 할 것. 다만, 피로티 구조의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하다.
③ 영 제27조의2제4항 에 의하여 용적률 등 건축기준은 다음 각호에서 정하는바에 따라 영 동조동항의 범위이내에서 완화 적용할 수 있다.
1. 법 제56조 에 따른 용적률 : 대지면적을 기준으로 공개공지로 제공한 비율을 당해 지역의 용적률에 가산한 비율 이하
2. 법 제60조 에 의한 높이제한 : 높이제한 기준 × [1 + (공개공지로 제공한 면적 ÷ 대지면적)]
④ 제1항에 의한 공개공지는 전면도로에 접하여야 하며, 일반의 이용이 편리하도록 배치하여야 한다.
⑤ 공개공지 등에서 주민들을 위한 문화행사를 열거나 판촉활동을 할 수 있는 기간은 60일 이내로 한다. 다만, 울타리를 설치하는 등 공중이 해당 공개공지 등을 이용하는데 지장을 주는 행위를 해서는 아니 된다. [신설 2010. 1. 29.]
제40조 (옹벽 및 공작물 등에의 준용) ① 영 제118조제1항 제9호에서 조례로 정하는 제조시설·저장시설·유희시설 기타 이와 유사 한 것 이라 함은 지붕과 벽 또는 기둥을 식별하기 곤란한 것으로서 다음 각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공작물을 말한다.
1. 제조시설 : 높이 6미터 이상의 레미콘 믹서·석유화학제품제조시설, 그 밖에 이와 유사한 것
2. 저장시설 : 높이 6미터 이상의 시멘트저장용 싸이로·건조시설·석유저장시설·석탄저장시설, 그 밖에 이와 유사한 것
3. 유희시설 : 관광진흥법 에 따른 유원시설업의 유기장 허가를 받아야 하는 시설로서 건축법령에 따른 건축물이 아닌 것
4. 소각시설 : 쓰레기 및 산업폐기물 소각시설, 그 밖에 유사한 것. 다만, 시 간당 처리용량이 100킬로그램 미만인 것은 제외한다.
② 영 제118조제1항 제10호에 따른 조례로 정하는 "건축물의 구조에 심대한 영향을 줄 수 있는 중량물"이라 함은 건축물의 내부 또는 옥상에 설치하는 저수조, 냉각기탑, 그 밖에 이와 유사한 것으로서 적재하중의 합계가 10톤 이상인 것을 말한다. 다만, 최하층 바닥에 설치하는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하다.
제41조(이행강제금의 부과) ① 법 제80조제1항 단서에 따라 연면적 85제곱미터 이하의 주거용 건축물과 제2호 중 주거용 건축물인 경우와 영 제115조의2제1항 각호에서 정하는 사항을 위반한 경우에는 당해 위반사항에 따른 이행강제금의 2분의 1을 부과한다. <개정 2010. 1. 29.> <개정 2016. 12. 30.>
② 영 제115조의2제1항 제5호에 따른 "건축조례로 정하는 경우"라 함은 다음 각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것을 말한다.
③ 영 제115조의2제2항 별표15 이행강제금 산정기준 중 제15호에 해당하는 건축물에 부과하는 이행강제금 산정기준은 별표 4와 같다.
④ 법 제80조제5항 본문에 따른 부과횟수는 1회로 하고, 단서에 따른 총 부과횟수는 3회까지로 한다.
1. 건폐율을 초과하여 건축하는 경우 : 100분의 60
2. 용적률을 초과하여 건축하는 경우 : 100분의 70
3. 허가를 받지 아니하고 건축한 경우 : 100분의 80(단, 영 제115조의4제1항 제6호에 해당하는 경우 :100분의 60)
4. 신고를 하지 아니하고 건축한 경우 : 100분의 60
② 영 제115조의4제1항 제7호에 따라 "건축조례가 정하는 경우" 는 「질서위반행위규제법 시행령」제2조의2 에 따른 과태료 감경 해당자 건축물이며, 및 같은 조 제2항 제2호의 "건축조례로 정하는 비율"이란 100분의 50을 말한다.
제42조 (시행규칙) 이 조례 시행에 관하여 필요한 사항은 규칙으로 정한다.
부칙
①(시행일) 이 조례는 공포한 날부터 시행한다.
②(경과조치) 이 조례 시행당시 건축허가를 신청중인 경우와 건축허가를 받거나 건축신고를 하고 건축중인 경우의 건축기준 등의 적용에 있어서는 종전의 규정에 의한다.
부칙<전문개정 2007-3-23 조례제218호>
① (시행일)이 조례는 공포한 날부터 시행한다.
② (일반적인 경과조치) 이 조례 시행당시 건축허가를 신청(건축허가를 신청하기 위하여 제6조에 따라 지방건축위원회의 심의를 신청한 경우를 포함한다)한 경우와 건축허가를 받았거나 건축신고를 하고 건축중인 경우의 건축기준 등의 적용에 있어서는 종전의 규정에 의한다. 다만, 종전의 규정이 개정규정에 비하여 건축주에게 불리한 경우에는 개정규정에 따른다.
부칙<조례 제450호, 2014. 9. 30.>
이 조례는 공포한 날부터 시행한다.
부칙<조례 제508호, 2016. 3. 31.>
이 조례는 공포한 날부터 시행한다.
부칙<조례 제559호, 2016. 12. 30.>
제1조(시행일) 이 조례는 공포한 날부터 시행한다.
제2조(적용례) 제25조의3, 제26조의 개정규정은 2017년 1월1일부터 건축허가나 건축신고를 신청하는 경우부터 적용한다.
제3조(실내건축의 검사 대상 건축물과 검사주기에 관한 적용례) 제31조의3 개정규정은 이 조례 시행 후 최초로 사용승인을 신청하는 건축물부터 적용한다.
제4조(이행강제금 부과에 관한 적용례) 제41조, 제41조의2, 제41조의3 개정규정은 이 조례 시행 후 이행강제금을 부과하는 경우부터 적용한다.
제5조(경과조치) 이 조례 시행 당시 건축허가를 신청(지방건축위원회의 심의를 신청한 경우도 포함한다)하거나 건축신고를 한 경우의 건축기준 등은 종전보다 강화된 경우에는 종전의 규정에 따르며, 종전보다 완화된 경우에는 이 조례의 규정에 따른다.
부칙<조례 제639호, 2018. 2. 20. 정부조직법 개정에 따른 계룡시 지방보조금 관리 조례 등 일괄개정조례>
이 조례는 공포한 날부터 시행한다.
부칙<조례 제692호, 2018. 12. 31.>
이 조례는 공포한 날부터 시행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