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조(목적) 이 조례는 하수행정의 건전한 발전과 공중위생의 향상에 기여하고 공공수역의수질을 보존하기 위하여 지방공기업법(이하 "법"이라한다) 제5조의 규정에 의하여 지방공기업 하수도사업을 설치하고 그 운영과 조직에 관한 기본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제2조(사업의 범위) 이 조례의 적용을 받는 하수도사업이라 함은 다음 각호의 경우를
제3조(사업구역) 사천시하수도사업(이하 "하수도사업"이라 한다)의 사업구역은 사천시(이하 "시"라 한다)의 행정구역내로 한다. 다만, 사천시장(이하 "시장"이라 한다)이필요하다고 인정할 경우에는 시 행정구역 이외의 지역에서도 사업을 시행할 수 있다.
제4조(관리자의 지정) ①하수도사업의 경영을 위한 관리자 1인을 둔다.
제5조(조직) ①관리자는 그 권한에 속하는 사항을 처리하기 위하여 정원의 범위 내에서필요한 하부조직의 설치를 시장에게 건의 또는 제청할 수 있다.
②제1항의 경우 시장은 특별한 사유가 없는 한 이를 거절하지 아니한다.
제6조(관리자의 책임) 법 제48조의 규정에 의한 변상책임의 한계와 결정은 일반회계에관한 법령 또는 다른 규정에서 정하는 바에 따른다.
제7조(기업관리규정) 관리자가 법 제11조에 의한 기업관리규정을 제정할 경우에는시장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
제8조(특별회계의 설치) ①하수도사업은 법 제13조의 규정에 의하여 하수도사업특별회계(이하 "하수특별회계"라 한다)를 설치하고 그 수입에 의하여 그 지출에 충당함을 원칙으로 한다.
②제2조 각호의 사업은 이를 하수특별회계로 통합한다.
제9조(회계연도) 하수특별회계의 회계연도는 일반회계의 회계연도와 같다.
제10조(일반회계 부담) 하수도법 및 기타 관계법령과 사천시의 조례 또는 규칙에 의하여시행하는 다음 각호의 사업경비는 사천시일반회계(이하 "일반회계"라 한다)가 그 경비를
1. 지방공기업법시행령 제5조제1호 및 제2호 나.마목의 규정에 의한 경비
3. 기타 그 성질상 하수특별회계가 부담할 수 없는 경비
제11조(출자) ①시 일반회계나 다른 특별회계는 다음 각호에 해당하는 경우에 하수특별회계에 대하여 출자할 수 있다.
②하수특별회계가 제1항 각호의 규정에 의한 재정지원을 받을 경우에는 이를 일반회계또는 다른 특별회계의 출자금으로 계리한다.
③제1항의 출자금에 대하여는 사업이 수익을 얻게 될 경우에는 법 제17조제2항의 규정에의한 이익금을 출자한 일반회계 또는 당해 특별회계에 납부하거나 출자금 계정으로 적립할 수 있다.
④제3항의 규정에 의하여 납부 또는 적립을 위한 금액 계산은 하수도사업의 자본금총액에대한 출자액의 비율에 따르고 당해연도 이익금의 10분의 1이하를 그 비율에 의한 계산 대상금액으로 한다.
제12조(재정지원) 다음 각호의 경우에는 일반회계 또는 다른 특별회계가 하수특별 회계에대하여 행하는 재정지원은 이를 무상으로 한다.
1. 제10조의 규정에 의한 전입금
제13조(지방채) ①법 제19조의 규정에 의한 지방채는 하수특별회계의 부담으로 시장의명의로 발행한다. 다만, 필요에 따라 일반회계 또는 다른 특별회계는 그 원리금의 지급을보증할 수 있다.
②제1항의 경우 그 지방채에는 원리금의 지급을 부담하는 회계의 명칭과 이를 보증하는회계의 명칭을 표시하여야 한다.
제14조(예산의 탄력규정) 법 제27조의 규정에 의한 수입금 마련 지출은 다음 각호의 조건이모두 해당하는 경우에 한한다.
1. 당해 지출의 비목 예산의 잔액이 없고 전용할 다른 예산이 없는 경우
3. 그 지출로 인한 수입이 당해 지출이 있는 사업년도에 실현될 것이 확실한 경우
제15조(잉여금의 처분) 결산상 계상된 잉여금으로 전년도의 결손금을 보전하고 남은 잔액은다음 순서로 이를 처분한다.
2. 미상환 차입금이 있는 경우에는 그 익년도 상환액 상당금액의 감채적립금
3. 제1호 내지 제2호의 규정에 의한 처분을 하고도 잉여금 잔액이 있는 경우에 제11조제4항의 규정에 의한 배당납부금
4. 잉여금에서 제1호 내지 제3호를 처분하고도 잔액이 있는 경우 그 10분의 8을건설개량적립금으로 적립하고 그 잔액은 미처분 이익잉여금으로 처리한다.
제16조(회전기금의 설치) ①하수도법에서 정하는 공공하수도의 설치업무는 회전기금을설치하여 운영할 수 있다.
제17조(계리상황의 보고) 법 제36조의 규정에 의하여 관리자가 하수도사업의 계리상황을시장에게 보고할 때에는 시산표와 예산 및 자금운용보고서와 함께 다음 각호의 서류를 첨부하여야 한다.
제18조(업무상황설명서의 제출과 공포) ①관리자는 다음 각 호의 업무상황설명서를매 사업연도의 1월 1일부터 6월말까지의 업무상황은 당해년도 8월 말일까지, 7월1일부터 12월말일까지의 업무상황은 익년도 2월말까지 시장에게 제출하여야 한다.
2. 경리의 상황(다만, 6월 보고인 경우에는 시산표와 예산 및 자금운용보고서에한한다)
3. 제1호 및 제2호에 기재한 것 이외의 하수도사업의 경영을 명확히 하기 위하여관리자가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사항
②시장은 관리자가 제1항의 업무상황설명서를 제출한 경우에는 시보 등에 이를공고하여야 한다.
제19조(회계공무원의 관직지정) 법 제34조제2항의 규정에 의하여 관리자가 하수도사업에 관계되는 회계사무를 관리하기 위한 회계공무원의 관직지정은 규칙으로
제20조(자문기관의 설치) ①하수도사업의 원활한 운영과 관리에 관한 사항에 대한관계 인사의 자문을 받기 위하여 자문기관을 둘 수 있다.
②제1항의 자문기관설치에 관하여는 시장이 따로 정한다.
제21조(시행규칙) 이 조례 시행에 필요한 사항은 시장이 따로 정한다.
부 칙
①(시행일) 이 조례는 2004. 7. 1일부터 시행한다.
②(다른 조례의 폐지) 이 조례시행과 동시에 사천시하수도사업특별회계설치조례는
폐지한다.
③(자본금) 이 조례 제정시 하수도사업특별회계의 개시대차대조표상의 자본금
118,846,488,863원을 하수도사업특별회계의 원시자본금으로 한다.
④(자본금 수정) 이 조례 시행 이후에 있어서 시행일 현재의 자본금으로 계상되어야
할 사항이 발견되었거나, 자본금에서 제외하여야 할 사항이 발견된 때에는 이를
"자본수정사항"으로 하여 원시자본금과 분리 표시한다.
부 칙<2015.1.2>
이 조례는 공포한 날부터 시행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