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공기업법

[시행 1997. 4. 1.] [법률 제5200호, 1996.12.30., 일부개정]

제1장 총칙

제1조 (目的) 이 법은 지방자치단체가 직접 설치·경영하거나, 법인을 설립하여 경영하는 기업의 운영에 관하여 필요한 사항을 정하여 그 경영을 합리화함으로써 지방자치의 발전과 주민의 복리증진에 기여하게 함을 목적으로 한다.

제2조 (適用範圍)

①이 법은 다음 각호에 해당하는 사업(그에 附帶되는 事業을 포함한다. 이하 같다)중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기준 이상의 사업으로서 제5조의 규정에 의하여 지방자치단체가 직접 설치·경영하는 사업(이하 "地方直營企業"이라 한다)과, 다음 각호에 해당하는 사업중 제3장 및 제4장에 의하여 설립된 지방공사와 지방공단이 경영하는 사업에 대하여 적용한다.<개정 1992·12·8>

1. 수도사업(簡易上水道事業을 제외한다)

2. 공업용수도사업

3. 궤도사업(都市鐵道事業을 포함한다)

4. 자동차운송사업

5. 가스사업

6. 지방도로사업

7. 하수도사업

8. 청소·위생사업

9. 주택사업

10. 의료사업

11. 매장 및 묘지등 사업

12. 주거장사업

13. 토지개발사업

14. 시장사업

15. 관광사업

②지방자치단체는 다음 각호에 해당하는 사업에 대하여 조례가 정하는 바에 의하여 이 법을 적용할 수 있다.<개정 1992·12·8>

1. 도축장사업

2. 통운사업(渡船事業을 포함한다)

3. 자동차터미널사업

4. 체육장사업

5. 문화예술사업(公演場, 劇場을 포함한다)

6. 공원사업

7. 경상경비의 5할 이상을 경상수입으로 충당할 수 있는 다음 각목에 해당하는 사업

가. 제1항 각호에 해당하는 사업중 동항 본문의 규정에 의한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기준에 미달하는 사업

나. 기타 주민의 복리를 증진하거나 지역개발 또는 지역경제활성화에 이바지할 수 있다고 인정되는 사업

제3조 (經營의 基本原則) 지방직영기업, 지방공사 및 지방공단(이하 "地方公企業"이라 한다)은 항상 기업의 경제성과 공공복리를 증대하도록 운영하여야 한다.<개정 1992·12·8>

제4조 (地方公企業法에 관한 法令등의 制定 및 施行) 지방공기업에 관한 법령 및 조례와 규칙 기타 규정은 제3조의 규정에 의한 기본원칙에 따라야 한다.

제2장 지방직영기업

제1절 통칙

제5조 (地方直營企業의 設置) 지방자치단체가 지방직영기업을 설치·경영하고자 할 때에는 그 설치·운영의 기본사항을 조례로 정하여야 한다.<개정 1992·12·8>

제6조 (地方自治法등의 適用) 지방직영기업에 대하여는 이 법에 규정한 것을 제외하고는 지방자치법 및 지방재정법 기타 관계법령을 적용한다.<개정 1992·12·8>

제2절 조직

제7조 (管理者)

①지방자치단체는 지방직영기업의 업무를 관리·집행하게 하기 위하여 사업마다 관리자를 둔다. 다만, 조례가 정하는 바에 의하여 동질 또는 유사한 사업에 있어서는 2 이상의 사업에 걸쳐 의료사업에 있어서는 병원마다 관리자 1인을 둘 수 있다.<개정 1980·1·4, 1992·12·8>

②관리자는 대통령령이 정하는 바에 의하여, 당해 지방자치단체의 공무원중 지방직영기업의 경영에 관하여 지식과 경험이 풍부한 자중에서 지방자치단체의 장이 임명하며, 임기제로 할 수 있다.<개정 1992·12·8>

제8조 (管理者의 權限) 관리자는 다음 각호의 사항을 제외한 지방직영기업의 업무를 관리·집행한다. 다만, 법령에 특별한 규정이 있는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하다.<개정 1992·12·8>

1. 예산안을 의회에 제출하는 사항

2. 결산을 의회의 승인에 붙이는 사항

3. 의회의 의결을 요하는 사항으로서 그 의안을 의회에 제출하는 사항

4. 지방자치법 제130조제2항의 규정에 의한 과태료를 과하는 사항

제9조 (管理者의 業務) 제8조의 규정에 의하여 관리자가 담당하는 주요업무는 다음과 같다.<개정 1980·1·4, 1992·12·8>

1. 지방직영기업에 관한 조례안 및 규칙안을 작성하고 이를 지방자치단체의 장에게 제출하는 사항

2. 지방직영기업의 사업운영계획 및 예산안을 작성하고 이를 지방자치단체의 장에게 제출하는 사항

3. 결산을 작성하고 이를 지방자치단체의 장에게 제출하는 사항

4. 지방직영기업의 자산을 취득·관리·처분하는 사항

5. 계약을 체결하는 사항

6. 요금 기타 사용료 또는 수수료를 징수하는 사항

7. 예산내의 지출에 있어서 현금이 부족할 때에 일시 차입을 하는 사항 및 기타 예산집행에 관한 사항

8. 출납 기타 회계사무를 행하는 사항

9. 증빙서 및 공문서류를 보관하는 사항

10. 지방직영기업의 조직 및 인사운영에 관한 사항 기타 법령 또는 당해 지방자치단체의 조례와 규칙에 의하여 그 권한에 속하는 사항

제10조 (管理者와 地方自治團體의 長과의 관계) 지방자치단체의 장이 관리자에 대하여 행하는 지휘·감독사항은 다음과 같다.<개정 1992·12·8>

1. 지방직영기업경영의 기본계획에 관한 사항

2. 지방직영기업의 업무의 집행에 관한 사항중 당해 지방자치단체의 주민의 복리에 중대한 영향이 있다고 인정되는 사항

3. 지방직영기업의 업무와 다른 업무와의 필요한 조정에 관한 사항

제10조의2 (企業職員) 지방직영기업운영의 전문화를 위하여 필요한 경우에는 지방공무원법이 정하는 바에 의하여 지방직영기업 소속공무원에 대한 전문직렬을 둘 수 있다.

제11조 (企業管理規程) 관리자는 법령 또는 조례나 규칙에 위반하지 아니하는 범위안에서 지방직영기업 업무에 관하여 기업관리규정을 제정할 수 있다.<개정 1992·12·8>

제12조 (權限의 委任등)

①관리자가 사고로 인하여 업무를 수행할 수 없을 때에는 당해 지방자치단체의 규칙이 정하는 바에 의하여 당해 지방직영기업에 종사하는 상위서열의 공무원이 그 업무를 대행한다.<개정 1992·12·8>

②관리자는 그 권한의 일부를 당해 지방직영기업에 종사하는 공무원이나 당해 지방자치단체의 기관 또는 그 지방자치단체가 경영하는 다른 지방직영기업의 관리자에게 위임 또는 위탁할 수 있다. 다만, 당해 지방자치단체의 기관 또는 그 지방자치단체가 경영하는 다른 지방직영기업의 관리자에게 위탁할 때에는 미리 그 지방자치단체의 장의 승인을 얻어야 한다.<개정 1992·12·8>

제3절 재무

제13조 (特別會計) 지방자치단체는 제2조에 해당하는 사업마다 특별회계를 설치하여야 한다. 다만, 동조에 해당하는 사업을 2 이상 경영하는 지방자치단체에 있어서 제7조제1항 단서의 규정에 의하여 관리자 1인을 두는 경우에는 그 2 이상의 사업에 의료사업에 있어서는 병원마다 하나의 특별회계를 둘 수 있다.<개정 1980·1·4, 1992·12·8>

제14조 (獨立採算)

①지방직영기업의 특별회계에 있어서 그 경비는 당해 기업의 수입으로 충당하여야 한다. 다만, 다음 각호의 1에 해당하는 지방직영기업의 경비로서 대통령령이 정하는 것은 당해 지방자치단체의 일반회계나 다른 특별회계가 부담금 기타의 방법에 의하여 부담한다.<개정 1992·12·8>

1. 경비의 성질상 당해 지방직영기업의 수입으로 충당하는 것이 적당하지 아니한 경비

2. 당해 지방직영기업의 성질상 그 경영에 수반한 수입만으로 충당하는 것이 객관적으로 곤란하다고 인정되는 경비

②지방직영기업의 특별회계는 재해·복구 기타 특별한 사유에 의하여 필요한 때에는 예산이 정하는 바에 따라 당해 지방자치단체의 일반회계나 다른 특별회계로부터 재정적 지원을 받을 수 있다.<개정 1992·12·8>

제15조 (事業年度) 지방직영기업의 사업연도는 지방자치단체의 일반회계의 회계연도에 의한다.<개정 1992·12·8>

제16조 (計理의 原則)

①지방직영기업의 특별회계는 사업의 성과 및 재정상태를 명백히 하기 위하여 재산의 증감 및 변동(이하 "會計去來"라 한다)을 그 발생의 사실에 따라 계리한다.<개정 1992·12·8>

②지방직영기업에 있어서 회계거래는 대통령령이 정하는 바에 의하여 회계연도소속을 구분한다.<개정 1992·12·8>

③지방직영기업의 특별회계는 대차대조표계정인 자산·자본 및 부채계정과 손익계산서계정인 수익 및 비용계정을 설정하여 계리한다.<개정 1992·12·8>

④제3항의 규정에 의한 자산·자본 및 부채에 대하여는 대통령령이 정하는 바에 의하여 그 내용을 명확히 하여야 한다.<개정 1980·1·4>

⑤지방직영기업의 특별회계는 대통령령이 정하는 보조계정을 설정할 수 있다.<개정 1992·12·8>

제17조 (出資)

①지방자치단체의 일반회계나 다른 특별회계는 지방직영기업의 특별회계에 필요한 출자를 할 수 있다.<개정 1992·12·8>

②제1항의 규정에 의하여 출자를 받은 지방직영기업의 특별회계는 이익상황에 따라 예산에 의하여 전년도의 이익금의 일부를 그 출자한 회계에 납부할 수 있다.<개정 1980·1·4, 1992·12·8>

제18조 (長期貸付)

①지방자치단체의 일반회계나 다른 특별회계는 예산이 정하는 바에 따라 지방직영기업의 특별회계에 장기대부를 할 수 있다.<개정 1992·12·8>

②지방직영기업의 특별회계가 제1항의 규정에 의한 장기대부를 받은 경우에는 대부한 회계에 대하여 적정한 이자를 지급하여야 한다.<개정 1980·1·4, 1992·12·8>

제19조 (地方債)

①지방자치단체는 다음의 사유가 있는 때에는 수입을 얻은 지방직영기업의 특별회계의 부담으로 지방채를 발행할 수 있다.<개정 1992·12·8>

1. 경상적인 운전자금의 충당을 위하여 필요한 때

2. 회전기금의 재원의 충당을 위하여 필요한 때

3. 건설 또는 개량비에 충당하거나 유사사업의 매수자금으로 필요한 때

②특별시·광역시 및 도(이하 "市·道"라 한다)는 제1항의 규정에 불구하고 제2조에 규정된 사업의 투자재원 확보와 지역개발을 위한 기금조성을 위하여 지방채를 발행할 수 있다.<신설 1992·12·8, 1996·12·30>

제20조 (一時借入金)

①관리자는 예산내의 지출에 있어서 현금이 부족할 때에는 당해 특별회계의 부담으로 일시차입을 할 수 있다.

②제1항의 규정에 의한 일시차입금은 당해연도 내에 상환하여야 한다.<개정 1980·1·4>

제20조의2 (先受金) 지방직영기업은 당해 기업이 조성하는 재산을 분양받거나 시설을 이용하려는 자 또는 용역을 제공받으려는 자로부터 대통령령이 정하는 바에 의하여 대금의 전부 또는 일부를 미리 받을 수 있다.

제21조 (原價計算) 지방직영기업의 특별회계는 사업능률의 추진·경영관리 및 요금결정의 기초에 제공하기 위하여 대통령령이 정하는 바에 의하여 기능별급부별 원가계산을 하여야 한다.<개정 1992·12·8>

제22조 (料金)

①지방자치단체는 지방직영기업의 급부에 대하여 조례가 정하는 바에 의하여 요금을 징수할 수 있다.<개정 1992·12·8>

②제1항의 규정에 의한 요금은 적정하여야 하며, 지역간 요금수준의 형평을 기하여야 하며, 이를 결정함에 있어서는 당해 지방직영기업이 제공한 급부의 원가를 보상함과 아울러 기업으로서 계속성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개정 1980·1·4, 1992·12·8>

③요금의 징수에 관하여는 지방세징수의 례에 의한다.

제23조 (豫算의 編成)

①지방직영기업은 합리적인 원가기준에 의하여 경비를 산정하여 예산에 계상하여야 한다.<개정 1992·12·8>

②예산상의 수입과 지출의 예정은 연도중의 기업의 재정집행에 비추어 합리적으로 하여야 한다.

③지방직영기업의 매 사업연도의 예산편성기본지침은 지방자치단체의 일반회계 및 다른 특별회계의 예산과 구분하여 따로 내무부장관이 주무부장관과 협의하여 이를 작성하여 전년도 8월31일까지 통보하여야 한다.<개정 1992·12·8>

제24조 (豫算의 區分) 지방직영기업의 예산은 그 사업의 운영계획과 기능에 따라 구분하여야 한다.<개정 1992·12·8>

제25조 (豫算의 內容) 지방직영기업의 예산은 예산총칙과 당해 지방직영기업의 사업운영계획에 따라 작성한 그 사업연도의 수익과 비용에 관한 수익적 수입과 지출에 관한 예정(이하 "事業豫算"이라 한다), 당해연도의 자산·부채·자본의 신규증감액에 관한 자본적 수입과 지출에 관한 예정(이하 "資本豫算"이라 한다) 및 그에 관련되는 자금의 운영계획을 그 내용으로 한다.<개정 1992·12·8>

제26조 (豫算案의 제출)

①지방자치단체의 장은 지방직영기업의 관리자가 작성한 예산안을 조정하여 사업연도 개시전에 의회에 제출하고, 그 의결을 얻어야 한다.<개정 1992·12·8>

②지방자치단체의 장이 관리자가 작성한 예산안을 수정할 때에는 관리자의 의견을 들어야 한다.<개정 1992·12·8>

③지방자치단체의 장이 지방직영기업의 예산안을 의회에 제출할 때에는 관리자가 작성한 사업운영계획 기타 대통령령이 정하는 서류를 함께 제출하여야 한다.<개정 1992·12·8>

제27조 (收入金마련 支出) 사업량의 증가로 인하여 경비에 부족이 생긴 때에는 관리자는 당해 사업량의 증가로 인한 증가수입에 상당한 금액을 그 증가수입에 관련된 업무의 직접비에 사용할 수 있다. 이 경우에 관리자는 미리 당해 지방자치단체의 장의 승인을 얻어야 하며 지방자치단체의 장은 이를 의회에 보고하여야 한다.

제28조 (豫算의 執行)

①관리자는 당해연도의 예산에 의하여 그 업무를 집행하여야 한다.

②재고자산구매, 공사의 도급등 자금의 지출에 직접 관련되는 지출은 당해연도의 사업예산 및 자본예산을 기초로 하여 작성된 자금운영계획에 의하여 집행하여야 한다.<개정 1992·12·8>

③제2항의 규정에 의하여 예산을 집행할 때에는 대통령령이 정하는 바에 의하여 예산통제계정을 설정하여야 한다.<개정 1980·1·4>

제29조 (豫算의 轉用) 관리자는 예산집행에 필요한 경우에는 예산총칙에 정하는 과목을 제외하고는 세출예산의 각 세항 및 목경비를 전용할 수 있다.<개정 1992·12·8>

제30조 (豫算의 移越)

①관리자는 예산에 정한 지방직영기업의 건설 또는 개량에 필요한 경비로서 당해연도 내에 지출원인행위를 하지 아니한 것이 있는 때에는 당해 지방자치단체의 장의 승인을 얻어 다음 연도에 이월하여 사용할 수 있다.<개정 1992·12·8>

②제1항의 규정에 의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매사업연도의 세출예산은 다음 연도로 이월하여 사용할 수 없다. 다만, 세출예산중 당해연도내에 지출원인행위를 하고 부득이한 사유로 인하여 그 연도에 집행하지 못한 경비와 지출원인행위를 하지 아니한 그 부대경비에 대하여는 관리자는 미리 당해 지방자치단체의 장의 승인을 얻어 그 금액을 다음 연도에 이월하여 사용할 수 있다.<개정 1980·1·4, 1992·12·8>

③제1항의 규정에 의하여 예산을 이월한 경우에는 지방자치단체의 장은 의회에 그 사실을 보고하여야 한다.

④관리자는 계속비의 연도별소요경비중 당해연도 내에 지출하지 못한 금액을 사업완성연도까지 차례차례로 이월하여 사용할 수 있다.<개정 1992·12·8>

⑤제1항·제2항 및 제4항의 규정에 의하여 예산을 이월하는 때에는 그 이월하는 과목별 금액은 이월예산으로 배정된 것으로 본다.<개정 1992·12·8>

제31조 (豫備費) 지방직영기업의 특별회계는 현금을 수반하지 아니하는 경비 및 기채재원에 의한 경비를 제외한 당해 연도 세출예산의 100분의 1이상의 금액을 예비비로 계상하여야 한다.<개정 1992·12·8>

제32조 (現金을 수반하지 아니하는 經費支出의 特例)

①관리자는 제23조제1항의 규정에 불구하고 현금의 지출을 수반하지 아니하는 경비에 관하여는 예산없이 그 발생된 경비를 계상할 수 있다.

②제1항의 규정에 의한 현금을 수반하지 아니하는 경비의 범위는 대통령령으로 정한다.<개정 1980·1·4>

제33조 (出納 및 現金의 保管)

①지방직영기업의 업무에 관한 출납은 관리자가 행한다. 다만, 관리자는 지방직영기업의 업무의 관리집행에 필요한 경우에는 대통령령이 정하는 금융기관중 당해 지방자치단체의 장의 승인을 얻어 관리자가 지정하는 금융기관(이하 "指定金融機關"이라 한다)으로 하여금 당해 지방직영기업의 업무에 관한 현금출납사무의 일부를 행하게 할 수 있다.<개정 1992·12·8>

②관리자는 지방직영기업에 관한 현금을 지정금융기관에 보관하여야 한다. 다만, 관리자는 당해 지방자치단체의 장이 정하는 금액을 초과하지 아니하는 범위안에서 현금을 직접 보관할 수 있으며, 당해 지방자치단체의 장의 승인을 얻은 범위안에서 여유금을 이식증대를 위하여 다른 금융기관에 예탁할 수 있다.<개정 1992·12·8>

③제1항 단서의 규정에 의하여 지방자치단체의 장이 금융기관의 지정 또는 변경을 승인한 때에는 이를 공고하고, 시·군 및 자치구에 있어서는 특별시장·광역시장 또는 도지사(이하 "市·道知事"라 한다)에게, 시·도에 있어서는 내무부장관에게 즉시 보고하여야 한다.<신설 1992·12·8, 1996·12·30>

④관리자는 대통령령이 정하는 바에 의하여 지정금융기관이 취급하는 지방직영기업소관의 현금출납상황을 검사할 수 있으며 필요한 시정조치를 요구할 수 있다.<신설 1992·12·8>

제34조 (會計의 統轄)

①지방직영기업의 관리자는 그 기업의 회계업무를 통할한다.<개정 1992·12·8>

②관리자는 회계사무를 처리하기 위하여 필요한 경우에는 기업출납원과 현금취급원 기타 대통령령이 정하는 회계관계공무원을 둘 수 있다.<개정 1992·12·8>

③제2항의 회계관계공무원은 당해 기업에 종사하는 공무원중에서 관리자가 임명한다.<개정 1980·1·4, 1992·12·8>

제35조 (決算)

①관리자는 매사업연도말일 현재로서 모든 장부를 마감하여 결산을 하여야 한다.

②관리자는 매 사업연도 종료후 3월 이내에 당해 지방직영기업의 결산을 작성하고 이를 당해연도의 사업보고서 및 기타 대통령령이 정하는 서류와 함께 당해 지방자치단체의 장에게 제출하여야 한다.<개정 1992·12·8>

③지방자치단체의 장은 제2항의 규정에 의한 결산 및 사업보고서와 기타 서류에 내무부장관이 정하는 기준에 의한 공인회계사의 회계감사보고서를 첨부하여 다음 연도 지방의회에 제출하여 승인을 얻어야 한다.<개정 1980·1·4, 1991·5·31, 1992·12·8>

제36조 (計理狀況의 報告) 관리자는 매월말일 현재로 시산표·자금운용보고서와 당해 기업의 계리상황을 명확히 하기 위하여 필요한 서류를 작성하여 다음 달 20일까지 당해 지방자치단체의 장에게 제출하여야 한다.<개정 1992·12·8>

제37조 (剩餘金)

①지방직영기업은 매 사업연도에 이익이 생긴 경우에는 전 사업연도로부터 이월한 결손금이 있을 때에는 그 이익으로서 그 결손금을 보전하고도 잔액이 있을 때에는 대통령령이 정하는 바에 의하여 그 잔액의 20분의 1 이상의 금액을 이익적립금으로 적립하고, 나머지 잔액은 조례가 정하는 바에 의하여 감채적립금 또는 건설개량적립금으로서 적립하거나 제17조제2항의 납부금으로 지출할 수 있다.<개정 1992·12·8>

②제1항의 이익적립금은 결손금을 보전하는 이외에는 이를 사용할 수 없다.<개정 1980·1·4>

③제1항의 감가적립금은 지방채의 상환에 충당하는 이외에는 이를 사용할 수 없다.

④제1항의 건설개량적립금은 건설개량 이외의 목적으로 이를 사용할 수 없다.

⑤매사업연도마다 생긴 자본잉여금은 그 원천별로 그 내용을 표시한 과목에 적립하여야 한다.

⑥제5항의 자본잉여금은 대통령령이 정하는 경우 이외에 처분할 수 없다.<개정 1980·1·4>

제38조 (缺損의 處理) 지방직영기업은 매 사업연도에 결손이 생긴 경우에 전 사업연도로부터 이월한 이익이 있을 때에는 그 이익으로서 그 결손금을 보전하고도 부족이 있을 때에는 대통령령이 정하는 바에 의하여 이를 이월한다.<개정 1992·12·8>

제39조 (回轉基金)

①지방직영기업은 사업의 능률적인 운영을 위하여 필요한 경우에는 조례가 정하는 바에 의하여 회전기금을 설치할 수 있다.<개정 1992·12·8>

②제1항의 규정에 의한 회전기금은 당해 지방직영기업의 특별회계의 예산이 정하는 바에 의하여 조성한다.<개정 1980·1·4, 1992·12·8>

③제1항의 회전기금은 사업예산 및 자본예산에 의하지 아니하고 조례가 정하는 바에 의하여 운용한다.

제40조 (중요資産의 취득·處分) 지방직영기업의 자산중 조례가 정하는 중요한 자산의 취득 및 처분은 예산으로 지방의회의 의결을 얻어야 한다.

제41조 (企業資産管理) 지방직영기업이 소유관리하는 공유재산 및 물품과 당해 기업이 보유하는 채권·유가증권 및 현금은 이를 기업자산으로 하고 그 관리·운영에 관한 사항은 대통령령으로 정한다.<개정 1992·12·8>

제42조 (契約) 관리자는 매매·대차, 도급 기타의 계약을 할 경우에는 대통령령이 정하는 바에 의하여 공고하여 일반경쟁에 부쳐야 한다. 다만, 따로 대통령령이 정하는 바에 의하여 지명경쟁 또는 수의계약에 의할 수 있다.

제43조 (大統領令에의 委任) 이 절에서 규정한 것을 제외하고 지방직영기업의 재무에 관하여 필요한 사항은 대통령령으로 정한다.<개정 1980·1·4, 1992·12·8>

제4절 지방자치단체의조합에관한특례

제44조 (地方自治團體組合設立의 特例)

①지방자치단체는 지방직영기업의 경영에 관한 사무를 광역적으로 처리하기 위하여 필요한 때에는 규약을 정하여 공동으로 지방자치단체조합(이하 "組合"이라 한다)을 설립할 수 있다.<개정 1992·12·8>

②삭제 <1992·12·8>

③삭제 <1992·12·8>

④삭제 <1992·12·8>

제45조 (組織에 관한 特例)

①제44조의 규정에 의한 조합이 경영하는 지방직영기업에 대하여는 제7조제1항의 규정에 불구하고 관리자를 두지 아니하며 관리자의 권한은 당해 조합장이 행한다.<개정 1992·12·8>

②조합장은 관계지방자치단체의 장이 공동으로 임명하되, 그 자격 및 임기에 관하여는 제7조제2항의 규정을 준용한다.<신설 1992·12·8>

제5절 보칙

제46조 (業務狀況公表) 관리자는 조례가 정하는 바에 의하여 매 사업연도마다 2회 이상 지방직영기업의 업무상황을 설명하는 서류를 당해 지방자치단체의 장에게 제출하여야 한다. 이 경우에 지방자치단체의 장은 지체없이 이를 공표하여야 한다.<개정 1992·12·8>

제47조 (事業調整)

①지방직영기업의 경영에 관하여 지방자치단체 상호간에 협의가 이루어지지 아니하는 경우에 관계지방자치단체의 신청이 있을 때에는 시·군·자치구에 있어서는 시·도지사, 시·도에 있어서는 내무부장관이 조정한다.<개정 1991·5·31, 1992·12·8>

②내무부장관이 제1항의 규정에 의한 조정을 하고자 할 때에는 주무부장관과 협의하여야 한다.<개정 1980·1·4, 1991·5·31>

제48조 (辨償責任)

①관리자 또는 그 대리자나 분임자가 세입의 징수, 지출의 원인이 되는 계약 기타의 행위, 물품의 관리 및 지출의 행위를 행함에 있어서 고의 또는 중대한 과실로 그 지방자치단체에 손해를 미친 때에는 변상의 책임을 진다.

②관리자 또는 그 대리자나 분임자가 그의 보관에 속하는 현금 또는 물품을 망실하거나 훼손한 경우에 선량한 관리자의 주의를 태만히 하지 아니한 증명을 하지 못한 때에는 변상의 책임을 진다.

제3장 지방공사

제1절 설립

제49조 (設立)

①지방자치단체는 제2조의 규정에 의한 사업을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하여 필요한 경우에는 지방공사(이하 "公社"라 한다)를 설립할 수 있다.<개정 1991·5·31, 1992·12·8>

②지방자치단체가 공사를 설립하고자 할 때에는 그 설립·업무 및 운영에 관한 기본적인 사항을 조례로 정하여야 한다.<개정 1992·12·8>

③지방자치단체가 공사를 설립하고자 할 때에는 제2항의 조례에 공사의 정관을 첨부하여 내무부장관의 설립인가를 받아야 한다.<개정 1991·5·31, 1992·12·8>

제50조 (共同設立)

①지방자치단체는 상호 규약을 정하여 공동으로 공사를 설립할 수 있다.<개정 1992·12·8>

②지방자치단체가 제1항의 규정에 의하여 공동으로 공사를 설립하고자 할 때에는 제1항의 규약에 공사의 정관을 첨부하여 내무부장관의 설립인가를 받아야 한다.<개정 1991·5·31, 1992·12·8>

③제1항의 규약에는 공사의 명칭, 사무소의 위치, 설립 지방자치단체, 사업내용, 공동처리사항, 의결기관대표자의 선임방법, 출자방법 기타 필요한 사항을 규정하여야 한다.<개정 1992·12·8>

제51조 (法人格) 공사는 법인으로 한다.

제52조 (事務所)

①공사의 주된 사무소의 위치는 정관으로 정한다.

②공사는 지방자치단체의 장의 승인을 얻어 필요한 곳에 지사 또는 출장소를 둘 수 있다.<개정 1992·12·8, 1996·12·30>

제53조 (出資)

①공사의 자본금은 지방자치단체가 전액을 현금 또는 현물로 출자한다.<개정 1992·12·8>

②공사의 운영을 위하여 필요한 경우에는 자본금의 2분의 1을 초과하지 아니하는 범위안에서 지방자치단체외의 자로 하여금 출자하게 할 수 있다. 증자의 경우에도 또한 같다.<개정 1992·12·8>

③제2항의 경우에는 공사의 자본금은 주식으로 분할·발행한다. 이 경우에 발행하는 주식의 종류, 1주의 금액, 주식발행의 시기, 발행주식의 총수, 주금의 납입시기 및 납입방법은 조례로 정한다.

제54조 삭제 <1992·12·8>

제55조 (地方自治團體의 株主權 行使) 지방자치단체가 소유하는 주식에 대한 주주권은 지방자치단체의 장 또는 그 장이 지정하는 소속공무원이 행사한다.<개정 1992·12·8>

제56조 (定款)

①공사의 정관에는 다음 각호의 사항을 기재하여야 한다.<개정 1992·12·8>

1. 목적

2. 명칭

3. 사무소의 소재지

4. 사업에 관한 사항

5. 임·직원에 관한 사항

6. 이사회에 관한 사항

7. 재무회계에 관한 사항

8. 공고에 관한 사항

9. 자본금에 관한 사항

10. 사채발행에 관한 사항

11. 정관변경에 관한 사항

12. 기타 대통령령이 정하는 사항

②제53조제2항의 규정에 의한 공사의 정관에는 제1항 각호의 사항 이외에 다음 각호의 사항을 기재하여야 한다.

1. 주식발행에 관한 사항

2. 주주총회에 관한 사항

③정관을 변경하고자 할 때에는 내무부장관의 인가를 받아야 한다.<개정 1992·12·8>

제57조 (登記)

①공사는 그 주된 사무소의 소재지에서 설립등기를 함으로써 성립한다.

②공사의 설립등기와 기타 등기에 관하여 필요한 사항은 대통령령으로 정한다.

제2절 임원 및 직원

제58조 (任員)

①공사의 사장·부사장을 포함한 이사 약간인과 감사를 두며, 이사 및 감사의 수는 정관으로 정한다.

②사장은 지방자치단체의 장이 임면하되, 시·도가 설립한 공사의 경우에는 내무부장관의 승인을, 시·군 및 자치구가 설립한 공사의 경우에는 시·도지사의 승인을 얻어야 한다. 다만, 의료사업을 목적으로 하는 공사의 사장을 임면하는 경우에는 내무부장관 또는 시·도지사의 승인을 얻지 아니한다.<개정 1996·12·30>

③부사장·이사 및 감사는 지방자치단체의 장의 승인을 얻어 사장이 임·면한다.<개정 1992·12·8>

제59조 (任期 및 職務)

①사장·부사장 및 이사의 임기는 3년으로 하고, 감사의 임기는 2년으로 한다. 이 경우 지방자치단체의 장은 대통령령이 정하는 바에 의하여 임기가 만료된 임원으로 하여금 그 후임자가 임명될 때까지 그 직무를 행하게 할 수 있다.<개정 1992·12·8>

②사장·부사장·이사 및 감사의 직무는 정관으로 정한다.

제60조 (任員의 缺格事由) 다음 각호의 1에 해당하는 자는 임원이 될 수 없다.

1. 대한민국 국민이 아닌 자

2. 금치산자·한정치산자와 파산의 선고를 받고 복권되지 아니한 자

3. 금고이상의 형을 받고 그 집행이 종료되거나 그 집행을 받지 아니하기로 확정된 후 2년이 경과되지 아니한 자

4. 법률 또는 법원의 판결에 의하여 자격이 상실 또는 정지된 자

5. 이 법에 위반하여 벌금형을 받고 2년이 경과되지 아니한 자

제61조 (任·職員의 兼業禁止) 공사의 임원 및 직원은 그 직무 이외의 영리를 목적으로 하는 업무에 종사하지 못하며, 임원은 지방자치단체의 장의, 직원은 사장의 허가없이 다른 직무를 겸할 수 없다.<개정 1992·12·8>

제62조 (理事會)

①공사의 업무에 관한 중요사항을 결의하게 하기 위하여 공사에 이사회를 둔다.

②이사회는 사장·부사장을 포함한 이사로 구성한다.

③이사회의 권한과 운영에 관하여 필요한 사항은 정관으로 정한다.

제63조 (職員의 任·免) 직원은 정관이 정하는 바에 의하여 사장이 임·면한다.

제3절 재무회계

제64조 (事業年度) 공사의 사업연도는 지방자치단체의 일반회계의 회계연도에 의한다.

제64조의2 (計理의 원칙)

①공사는 사업의 성과 및 재정상태를 명백하게 파악할 수 있도록 회계거래를 발생의 사실에 따라 기업회계기준에 의하여 계리한다.

②공사는 사업분야별로 회계를 분리하여 계리할 수 있다.

제65조 (豫算) 공사는 매 사업연도의 사업계획 및 수지예산서를 작성하여 당해 사업연도 개시전에 지방자치단체의 장에게 제출하여 승인을 얻어야 한다. 사업계획서 또는 수지예산서를 변경하고자 할 때에도 또한 같다.<개정 1992·12·8>

제65조의2 (豫算不成立時의 豫算執行)

①공사는 부득이한 사유로 회계연도 개시 전까지 예산이 확정되지 못한 때에는 전년도 예산에 준하여 예산을 집행하여야 한다.

②제1항의 규정에 의하여 집행된 예산은 당해연도의 예산이 성립되면 그 성립된 예산에 의하여 집행된 것으로 본다.

제66조 (決算)

①공사는 매 사업연도의 결산을 당해 사업연도종료후 3월내에 완료하여야 한다.<개정 1992·12·8>

②공사는 결산완료후 결산서를 작성하여 대통령령이 정하는 서류 및 내무부장관이 정하는 기준에 따라 지방자치단체의 장이 지정하는 공인회계사의 회계감사보고서를 첨부하여 지체없이 지방자치단체의 장에게 보고하여 승인을 얻어야 한다.<개정 1992·12·8>

③삭제 <1992·12·8>

제66조의2 (豫算·決算에 관한 共通指針)

①내무부장관은 공사의 예산 및 결산에 있어서 공통적으로 적용하여야 할 사항에 관한 지침을 작성·통보할 수 있다.

②공사의 예산 및 결산의 제출 및 운영에 관하여 필요한 사항은 제1항의 공통지침의 범위안에서 지방자치단체의 장이 정한다.

제67조 (損益金의 처리)

①공사는 결산한 결과 이익이 생긴 때에는 이월결손금을 보전한 후 대통령령이 정하는 바에 의하여 준비금으로 적립하여야 하며, 이를 적립한 후 잉여가 생긴 때에는 이익을 배당하고 잔여금액은 정관이 정하는 바에 의하여 적립할 수 있다.

②공사는 결산한 결과 손실이 생긴 때에는 적립금으로 이를 보전하고, 부족할 때에는 제1항의 규정에 의한 준비금으로 보전하거나 결손금으로 이월한다.

제68조 (社債發行 및 借款)

①공사는 지방자치단체의 장의 승인을 얻어 사채를 발행하거나 외국차관을 할 수 있다. 이 경우에 지방자치단체의 장은 미리 내무부장관의 승인을 얻어야 한다.<개정 1992·12·8>

②내무부장관이 제1항의 규정에 의한 외국차관을 승인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미리 재정경제부장관과 협의하여야 한다.<개정 1992·12·8, 1996·12·30>

③시·군 및 자치구가 설립한 공사가 대통령령이 정하는 기준에 따라 소규모의 사채를 발행하거나 외국차관을 하는 경우에는 제1항 후단의 규정에 불구하고 시·도지사의 승인을 얻어야 한다.<신설 1996·12·30>

④지방자치단체는 사채의 상환을 보증할 수 있다.<개정 1992·12·8>

⑤정부 또는 지방자치단체는 외국차관의 상환을 보증할 수 있다.<개정 1992·12·8>

⑥사채의 발행·매각 및 상환에 관하여 필요한 사항은 조례로 정한다.

제69조 (餘裕金의 運用) 공사는 다음 각호의 방법에 의하는 외에는 업무상 여유금을 운용하지 못한다.

1. 국채·지방채의 취득

2. 한국은행 기타 금융기관에의 예입

제70조 삭제 <1996·12·30>

제71조 (代行事業의 費用負擔)

①공사는 국가 또는 지방자치단체의 사업을 대행할 수 있으며, 이 경우에 필요한 비용은 국가 또는 지방자치단체가 부담한다.

②제1항의 규정에 의한 비용의 부담에 관하여 필요한 사항은 대통령령이 정하는 것을 제외하고는 조례로 정한다.

제71조의2 (財政支援) 지방자치단체는 사업의 운영을 위하여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경우에는 공사에 보조금을 교부하거나 장기대부를 할 수 있다.

제71조의3 (物品購買 및 工事契約의 委託) 공사는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경우에는 당해 공사의 수요물자의 구매나 시설공사계약의 체결을 조달청장에게 위탁할 수 있다.

제71조의4 (物品管理) 공사는 그 소관에 속하는 물품의 적정한 관리를 위하여 당해 공사에서 사용하는 물품을 표준화하고, 사용 및 처분의 목적에 따라 분류하여야 하며, 물품수급계획을 포함한 물품관리계획을 수립하여야 한다.

제72조 (先受金) 공사의 재산분양·시설이용 및 용역제공에 대한 선수금에 관하여는 제20조의2의 규정을 준용한다.

제4절 감독

제73조 (監督) 인가기관과 설립단체의 장은 공사의 업무를 감독한다.

제74조 (보고 및 檢査등) 인가기관과 설립단체의 장은 공사의 업무·회계 및 재산에 관한 사항을 검사할 수 있으며 필요한 보고를 명할 수 있다.

제5절 보칙

제75조 (商法의 準用) 공사중 제53조제2항의 규정에 의한 공사에 대하여는 이 법에 규정된 것을 제외하고는 상법중 주식회사에 관한 규정을 준용한다. 다만, 상법 제292조의 규정은 이를 준용하지 아니한다.

제75조의2 (公務員의 派遣·兼任) 지방자치단체의 장은 공사가 수행하는 사업의 지원을 위하여 필요한 경우에는 그 소속공무원을 공사에 파견하거나 겸임하게 할 수 있다.

제75조의3 (權限의 委託) 지방자치단체의 장은 공사의 목적수행을 위하여 필요한 경우에는 이 법에 의한 권한의 일부를 조례가 정하는 바에 의하여 공사의 사장에게 위탁할 수 있다.

제4장 지방공단

제76조 (設立·運營)

①지방자치단체는 제2조의 사업을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하여 필요한 경우에는 지방공단(이하 "公團"이라 한다)을 설립할 수 있다.<개정 1992·12·8>

②공단의 설립·운영에 관하여는 제49조 내지 제52조·제53조제1항·제56조 내지 제66조의2·제68조 내지 제74조·제75조의2 및 제75조의3의 규정을 준용한다. 이 경우 "공사"는 "공단"으로, "사장"은 "이사장"으로, "부사장"은 "부이사장"으로, "사채"는 "공단채"로 본다.<개정 1992·12·8>

제77조 (費用負擔) 공단은 지방자치단체의 장의 승인을 얻어 그 사업에 따른 수익자로 하여금 사업에 필요한 비용을 부담하게 할 수 있다.<개정 1992·12·8>

제5장 보칙

제78조 (經營評價 및 指導)

①지방자치단체의 장은 제3조의 규정에 의한 지방공기업의 경영원칙에 따라 대통령령이 정하는 바에 의하여 지방공기업에 대한 경영평가를 실시하고, 그 결과에 따라 필요한 조치를 강구하여야 한다.

②내무부장관은 지방공기업의 효율적인 경영을 위하여 필요한 지도·조언 또는 권고를 행한다.

제78조의2 (經營指導法人)

①지방공기업의 경영지도·자문 및 평가업무를 전문적으로 지원하게 하기 위하여 지방자치단체는 공동으로 경영지도법인(이하 "法人"이라 한다)을 설립·운영할 수 있다.

②지방자치단체가 법인을 설립하고자 할 때에는 그 정관을 첨부하여 내무부장관의 설립인가를 받아야 한다.

③지방자치단체는 법인에 대하여 출연 또는 보조할 수 있다.

④법인의 설립·운영, 지방자치단체의 출연 또는 보조에 관하여 필요한 사항은 대통령령으로 정한다.

⑤법인에 관하여 이 법에 규정되지 아니한 사항은 민법중 재단법인에 관한 규정을 준용한다.

제79조 (國庫支援) 국가는 지방공기업의 원활한 경영을 위하여 필요한 경우에는 지방자치단체에 대하여 당해 지방자치단체가 출자할 자본금 기타 필요한 경비의 일부를 보조할 수 있다.<개정 1992·12·8>

제79조의2 (地方公社·公團외의 出資·出捐法人)

①지방자치단체는 제2조에 규정된 사업을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하여 자본금 또는 재산의 2분의 1미만을 출자 또는 출연하여 지방자치단체외의 자와 공동으로 상법에 의한 주식회사 또는 민법에 의한 재단법인을 설립·운영할 수 있다. 이 경우 지방자치단체가 자본금 또는 재산의 4분의 1이상을 출자 또는 출연하고자 할 때에는 미리 내무부장관의 승인을 얻어야 한다. 증자 또는 추가출연의 경우에도 또한 같다.

②제1항의 법인중 지방자치단체가 자본금 또는 재산의 4분의 1이상을 출자 또는 출연하는 경우에는 제55조·제64조·제71조·제75조의2 및 제75조의3의 규정을 준용한다.

③제1항의 법인중 지방자치단체가 자본금 또는 재산의 4분의 1이상을 출자 또는 출연하는 법인에 대하여 당해 지방자치단체의 장은 경영상황에 관한 보고 및 서류의 제출을 요구하거나 당해 지방자치단체의 출자 또는 출연과 관련된 업무·회계·재산에 대한 검사를 할 수 있으며 경영에 대한 지도를 할 수 있다.

제79조의3 (權限의 위임) 내무부장관은 이 법에 의한 권한의 일부를 대통령령이 정하는 바에 의하여 시·도지사에게 위임할 수 있다.

제80조 (施行令) 이 법 시행에 관하여 필요한 사항은 대통령령으로 정한다.

제6장 벌칙

제81조 (罰則) 공사 또는 공단의 임원(監事를 제외한다)이 다음 각호의 1에 해당하는 행위를 한 때에는 100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한다.<개정 1992·12·8>

1. 제65조·제66조제2항(第76條第2項에서 準用하는 경우를 포함한다)의 규정에 위반한 때

2. 제73조(第76條第2項에서 準用하는 경우를 포함한다)의 규정에 의하여 내무부장관 또는 지방자치단체의 장이 발하는 명령에 위반한 때

제82조 (同前) 정당한 이유없이 제74조(第76條第2項에서 準用하는 경우를 포함한다)의 규정에 의한 검사를 거부·방해 또는 기피한 자는 50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한다.

제83조 (罰則適用의 擬制) 공사와 공단의 임원 및 직원은 형법 제129조 내지 제132조의 적용에 있어서는 이를 공무원으로 본다.

부칙 <제2101호,1969.1.29>

①(施行日) 이 법은 공포후 6월이 경과한 날로부터 시행한다.

②(資産의 評價) 지방공기업의 자산은 재정상태를 확정하고 자산의 적정한 감가상각의 기초를 확립하기 위하여 대통령령이 정하는 바에 의하여 이를 평가하여야 한다.

③(原始資本) 지방공기업의 원시자본은 이 법 시행일 현재에 있어서의 전항의 규정에 의한 자산평가액에서 동일의 부채액을 공제한 잔액으로 한다.

부칙 <제3233호,1980.1.4>

이 법은 공포한 날로부터 시행한다.

부칙(서울특별시행정특례에관한법률) <제4371호,1991.5.31>

제1조 (施行日) 이 법은 서울특별시의회의 구성일부터 시행한다.

제2조 (다른 法律의 改正) ①및 ②생략

③지방공기업법중 다음과 같이 개정한다.

제35조제3항중 "(서울特別市에 있어서는 國務總理가 指定하는 公認會計士)"를 삭제한다.

제44조제2항중 "부산시·도를 조합원으로 할 때에는 내무부장관, 서울특별시를 조합원으로 할 때에는 국무총리의 승인을 얻어 이를 정한다"를 "서울특별시·직할시 및 도를 조합원으로 할 때에는 내무부장관의 승인을 얻어 이를 정한다"로 한다.

제47조제1항중 "부산시·도에 있어서는 내무부장관, 서울특별시에 있어서는 국무총리가 조정한다"를 "서울특별시·직할시 및 도에 있어서는 내무부장관이 조정한다"로 하고, 동조제2항중 "국무총리 또는 내무부장관"을 "내무부장관"으로 한다.

제49조제1항중 "서울특별시·부산시·도"를 "서울특별시·직할시 및 도"로 하고, 동조제3항중 "서울특별시에 있어서는 국무총리의, 기타 지방자치단체에 있어서는 내무부장관"을 "내무부장관"으로 한다.

제50조제2항중 "서울특별시가 공동설립단체인 경우에는 내무부장관을 경유하여 국무총리의, 기타의 경우에는 내무부장관"을 "내무부장관"으로 한다.

④생략

부칙 <제4517호,1992.12.8>

이 법은 1993년 4월 1일부터 시행한다.

부칙 <제5200호,1996.12.30>

이 법은 1997년 4월 1일부터 시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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