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광역시 부산진구 음식물류 폐기물의 발생억제, 수집·운반 및 재활용에 관한 조례

[시행 2024. 4.30.] [부산광역시부산진구조례 제1629호, 2024. 4.30., 일부개정]

제1조(목적) 이 조례는 음식재료 또는 음식물의 생산·유통·가공·조리·보관·소비과정 등에서 음식물류 폐기물의 발생을 최대한 억제하고, 발생된 음식물류 폐기물을 적정하게 재활용하기 위하여 필요한 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제2조(정의) 이 조례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뜻은 다음과 같다. <개정 2024.4.30.>

1. "음식물류 폐기물"이란 음식재료 또는 음식물의 생산·유통·가공·조리·보관·소비 과정 등에서 발생되는 쓰레기와 남겨서 버려지는 음식물 등을 말한다.

2. "음식물류 폐기물 발생억제"란 음식재료 또는 음식물의 생산·유통·가공·조리·보관·소비과정 등에서 음식물류 폐기물의 발생을 원천적으로 줄이는 것을 말한다.

3. "음식물류 폐기물 다량배출사업장"(이하 "다량배출사업장"이라 한다)이란 다음 각 목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사업장을 말한다.

가. 「폐기물관리법 시행령」 (이하 "영"이라 한다) 제8조의4제1호 및 제3호부터 제5호 까지에 해당하는 배출자가 운영하는 사업장 <개정 2014.12.26.>

나. 「식품위생법 시행령」 제21조제8호 에 따른 식품접객업 중 「식품위생법」 제37조제4항 에 따라 신고한 영업장 면적이 600제곱미터 이상인 휴게음식영업(주로 빵·떡·과자 등을 제조·판매하는 제과점 형태와 음식물류를 조리·판매하는 것을 주로 하지 아니하는 영업에 해당하는 커피·주류 등의 전문점 제외) 및 일반음식점영업을 하는 사업장

4. "음식물류 폐기물 재활용"이란 음식물류 폐기물을 가축의 먹이로 이용하거나, 중간처리를 거쳐 사료·퇴비·연료 및 그 밖의 용도로 활용하는 것을 말한다.

5. "음식물류 폐기물 전용수거용기"란 음식물류 폐기물만을 따로 수거하기 위하여 두는 용기, 종량기, 감량기 등을 말한다.

6. "음식물류 폐기물 자원화시설"이란 음식물류 폐기물(건조 후 남은 부산물 포함)을 처리하여 사료·퇴비·연료 등으로 재활용하기 위한 시설을 말한다.

제3조(적용범위) 이 조례는 「폐기물관리법」 (이하 "법"이라 한다) 제14조제1항 에 따라 생활폐기물을 수집·운반·처리하여야 하는 구역에서 발생하는 음식물류 폐기물에 적용한다. <개정 2016.5.3.>

제4조(음식물류 폐기물에 관한 기본원칙) ① 음식재료 또는 음식물을 생산·유통·가공·조리·보관·소비하는 자는 음식물류 폐기물의 발생을 최대한 억제하여야 한다.

② 발생한 음식물류 폐기물은 가축의 먹이로 재이용하거나 처리를 거쳐 사료·퇴비·연료 등으로 재활용하여야 한다.

제5조(구청장의 책무) 부산광역시 부산진구청장(이하 "구청장"이라 한다)은 관할구역의 특성을 고려하여 음식물류 폐기물의 발생을 억제하기 위한 시책을 수립·시행하여야 하며, 발생한 음식물류 폐기물에 대해서는 재활용하거나 적절하게 처리하여야 한다.

제6조(사업자 등의 의무) 제2조제3호 의 다량배출사업장을 운영하는 자와 「식품위생법」 에 따른 식품접객업 운영자는 제4조 의 기본원칙을 지킬 수 있도록 노력하여야 하고, 구청장이 이 조례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행하는 시책에 협력하여야 한다.

제7조(주민의 의무) ① 주민은 음식물의 조리·보관·소비 과정에서 음식물류 폐기물 발생을 억제 하여야 한다.

② 주민은 제6조 에 따른 사업장 이용 시, 먹을 만큼 주문하거나 남은 음식을 포장해 가는 등 음식물류 폐기물의 발생을 억제하도록 하여야 하고, 구청장이 조례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행하는 시책에 협력하여야 한다.

제8조(음식물류 폐기물의 발생억제를 위한 노력) ① 구청장은 음식물류 폐기물 배출자에게 음식물류 폐기물의 발생을 억제하기 위해 필요한 사항을 권고하거나 지도할 수 있다.

② 구청장은 음식물류 폐기물의 발생원별 발생억제방안 등을 주민에게 공고하고 홍보물을 제작·배포하는 등 음식물류 폐기물의 발생억제를 위하여 노력하여야 한다.

③ 구청장은 구청장이 정하는 기준에 따라 주민 등(단체포함)에게 음식물류 폐기물의 발생억제를 위한 보조금, 시설설치 지원금, 수수료 지원금 등을 지원할 수 있다.

④ 구청장은 음식물류 폐기물 감량 촉진을 위하여 공동주택 음식물류 폐기물 감량기 설치 등의 사업을 추진하는 경우 예산의 범위에서 필요한 비용의 일부를 지원할 수 있다. <신설 2024.4.30.>

⑤ 다량배출사업자는 음식물류 폐기물의 발생을 억제하기 위해 노력하여야 하며, 발생을 억제하기 위한 방법을 음식물류 폐기물 발생 억제 및 처리 계획 신고서에 기재하여 제출하여야 한다. <개정 2014.12.26., 2024.4.30.> , 후단 삭제 <2014.12.26>

⑥ 사업자에 따른 발생억제방법은 다음과 같다. <2024.4.30.>

1. 집단급식소를 운영하는 자( 「식품위생법」 제2조제12호 ) : 깔끔 포장 식자재 구매, 시차조리, 메뉴선호도 조사, 잔반그래프 비치 등

2. 식품접객업 영업을 하는 자( 「식품위생법」 제36조제1항제3호 ) 및 관광숙박업을 경영하는 자( 「관광진흥법」 제3조제1항제2호 ) : 깔끔 포장 식자재 구매, 소형·복합 찬기 이용, 남은 음식 포장용기 비치 등 <개정 2016.5.3.>

3. 대규모점포를 개설한 자( 「유통산업발전법」 제2조제3호 ) 및 농수산물도매시장·농수산물공판장·농수산물종합유통센터를 개설·운영하는 자( 「농수산물 유통 및 가격안정에 관한 법률」 제2조 ) : 저온유통체계 구축, 소량유통, 소포장 활성화, 계획 구매 홍보 등

⑦ 구청장은 다량배출사업장의 업종 등을 고려하여 다량배출사업자가 제출한 음식물류 폐기물 발생 억제 및 처리 계획 신고서의 발생억제방법, 배출량에 따른 계약 비용 명시 여부(위탁 재활용 시에만 해당) 등에 대해 보완을 요청할 수 있다. <개정 2014.12.26., 2024.4.30.>

⑧ 구청장은 발생억제방법을 우수하게 이행한 다량배출사업장에 대하여 구청장이 정하는 기준에 따라 생활폐기물처리 수수료 등을 지원할 수 있다. <개정 2024.4.30.>

제9조(음식물류 폐기물 수집·운반·처리수수료의 부과·징수) ① 법 제14조제5항 에 따라 음식물류 폐기물의 수집·운반·처리에 관한 수수료(이하 "수수료"라 한다)는 배출량에 따라 차등 징수하여야 하며, 배출량 구간에 따라 수수료 부과 기준을 다르게 할 수 있다. <개정 2014.12.26.>

② 수수료는 환경부의「음식물류 폐기물 배출 및 수수료 등 종량제 시행지침」에 따라 음식물류 폐기물 단위 무게 또는 부피 당 수집·운반 및 처리비용을 적용하여 산정하되, 음식물류 폐기물 주민부담률을 고려하여 구청장이 별도로 정할 수 있다. <개정 2016.5.3.>

③ 수수료는 음식물류 폐기물 수거수수료 납부필증(이하 "납부필증"이라 한다) 판매가격으로 징수하거나 종량제 시행방식에 따라 무게 측정·기록 후 납부고지 등으로 부과·징수할 수 있다.

④ 공동주택의 수수료는 단지별 운영위원회, 관리사무소 등 관리 및 운영 주체에게 부과한 후 세대별로 배분할 수 있고, 음식물류 폐기물 발생억제 및 감량을 위하여 배출량에 따라 수수료를 단계별로 부과할 수 있으며 부과기준은 규칙 으로 정한다

⑤ 제4항에 따라 수수료를 공동주택 운영위원회, 관리사무소 등에 부과하는 경우 수수료의 납부는 월납으로 하고, 납부 마감일은 매월 말일로 하여 세외수입 납부고지서로 징수하되, 납부고지는 납기마감일 14일전까지 고지하여야한다. <개정 2016.5.3.>

⑥ 공동주택 이외의 경우에는 납부필증을 구청장이 지정하는 판매소에서 구입하여 전용수거용기에 부착하는 방법으로 부과·징수 한다.

⑦ 다량배출사업장에서 발생한 음식물류 폐기물을 수집·운반·처리하려는 자는 배출량에 따른 수수료를 부과해야 한다.

제10조(납부필증 무상지급) 구청장은 「부산광역시 부산진구 폐기물관리 및 수수료 등에 관한 조례」 제16조제1항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자에게 다음 각 호와 같이 가정에서 발생되는 음식물류 폐기물에 한해서 수집·운반·처리수수료를 지원할 수 있다. <개정 2016.5.3., 2024.4.30.>

1. 단독주택 거주자는 세대원이 2명이하인 세대는 매월 3리터 4매, 3명 이상인 세대는 매월 3리터 6매의 납부필증을 지원한다.

2. 영구임대 공동주택은 운영주체에 부과하는 음식물류 폐기물수수료에 지원대상세대수의 비율을 감하여 고지하고, 운영주체는 지원대상자에게 별도의 음식물류 폐기물 수수료를 징수하여서는 아니 된다.

제11조(음식물류 폐기물 배출자의 처리 협조) ① 구청장은 음식물류 폐기물의 재활용이 가능한 지역을 대상으로 음식물쓰레기 분리배출지역을 정하고, 배출방법과 배출요령을 쓰레기수수료 종량제지침에 따른 재활용가능 폐기물의 품목 및 배출요령에 포함시켜 별표 와 같이 정하여야 한다.

② 구청장은 음식물류 폐기물을 효율적으로 수집·운반·재활용하기 위하여 수거일·배출장소·배출용기·배출요령 등을 따로 정할 수 있다.

③ 법 제15조제1항 에 따른 생활폐기물배출자는 다음 각 호의 방법으로 음식물류 폐기물을 배출하여야 한다.

1. 음식물류 폐기물은 배출하기 전에 자원화 또는 적정처리 할 수 있도록 물기를 제거하여 구청장이 정하는 배출방법에 따라 지정된 일시에 지정된 장소 또는 용기에 배출하여야 한다.

2. 음식물류 폐기물 분리배출지역에서는 음식물류 폐기물을 별표 의 배출요령에 따라 구청장이 정한 전용수거용기에 배출하여야 한다.

제12조(음식물류 폐기물 전용수거용기의 종류·재질) ① 음식물류 폐기물 전용수거용기는 수거·운반이 쉽고 내구성 있는 재질로 제작하여야 하며, 재활용품 분리수거용기와 구분될 수 있도록 색상 또는 구조를 달리하거나 표식을 하여야 한다. <개정 2016.5.3.>

② 다량배출사업장의 전용수거용기는 가정용 전용수거용기와 색상을 달리하고 업소명을 표기해야 한다.

③ 음식물류 폐기물 전용수거용기의 종류·재질 등은 규칙 으로 정한다.

제13조(납부필증의 색상·규격·제작 등) ① 단독주택 및 일반음식점 등의 전용수거용기에 부착할 납부필증의 색상·규격 등은 구청장이 따로 정할 수 있다

② 납부필증은 구청장이 제작하며, 납부필증에는 부산광역시 부산진구 기관명, 직인, 용량, 제작 고유번호, 주의사항 등 필요한 사항을 표시하여야 한다.

③ 구청장은 민간제조업체와 납부필증의 제작계약을 체결할 때에는 불법제작, 유출의 방지 및 민·형사상 책임에 관한 사항을 분명하게 밝히는 등 필요한 조치를 취하여야 한다. <개정 2016.5.3.>

④ 구청장은 납부필증 제작업체로부터 납품받을 때에는 제1항에 따른 제작사양 내용대로 제작되었는지를 검수하여야 한다.

제14조(납부필증의 공급 및 판매) ① 구청장은 쓰레기봉투 판매소를 통하여 납부필증을 공급하고, 음식물류 폐기물 배출자는 판매소에서 납부필증을 구입하여 배출시마다 전용수거용기에 부착하여야 한다.

② 납부필증의 공급, 판매, 환매 및 수수료 징수방법에 관한 사항은 「부산광역시 부산진구 폐기물 관리 및 수수료 등에 관한 조례」 를 준용한다.

제15조(음식물류 폐기물 공동보관시설 또는 전용수거용기의 설치) ① 구청장은 법 제13조 에 따라 생활폐기물배출자로 하여금 음식물류 폐기물 공동보관시설 또는 전용수거용기를 설치하게 할 수 있으며, 여럿이 이용하는 공동주택의 보관시설 또는 수거용기에 대해서는 수집·운반효율을 증진 시키기 위하여 기계식 상차가 가능하도록 규격을 정하여 설치하도록 할 수 있다. <개정 2016.5.3.>

② 구청장은 제1항에 따라 음식물류 폐기물 수거를 위하여 설치하는 보관시설 또는 수거용기가 기준에 부적합한 경우에는 개선·대체 등의 조치를 명할 수 있다.

③ 구청장은 신축되는 공동주택에 음식물류 폐기물 감량기를 설치하도록 공동주택 사업시행자에게 권장하여야 한다. <신설 2024.4.30.>

제16조(음식물류 폐기물의 수집·운반 및 재활용) ① 구청장은 관할구역에서 배출되는 음식물류 폐기물을 분리 수집·운반하여 음식물류 폐기물이 재활용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여야 한다.

② 구청장은 음식물류 폐기물의 재활용촉진을 위하여 법 제14조제2항 및 영 제8조 에 따른 폐기물처리업자, 폐기물처리 신고자로 하여금 수집·운반 및 처리를 대행하게 할 수 있다. <개정 2014.12.26.>

③ 음식물류 폐기물을 재활용하기 위하여 수집·운반하는 경우에는 악취의 발산 및 오수의 유출을 방지하기 위하여 적재함이 밀폐된 전용운반차량으로 수집·운반하거나 밀폐된 전용수거용기에 담아 운반하여야 하며, 음식물류 폐기물의 전용운반차량 및 전용수거용기는 세척하거나 소독하여 청결을 유지하여야 한다.

④ 구청장은 제2항에 따라 음식물류 폐기물의 재활용을 대행토록 한 자의 시설이 다른 시·군·구의 관할구역에 위치한 경우에는, 대행계약을 체결한 날부터 15일 이내에 해당시설을 관할하는 시장·군수·구청장에게 대행자 및 처리물량 등 해당 계약의 내용을 통보하여야 한다.

⑤ 제4항에 따라 통보를 받은 시장·군수·구청장은 해당 계약에 따라 재활용을 대행하는 시설이 법령위반 등으로 영업이 정지되는 등 정상적인 운영이 불가능한 사유가 발생한 경우에는 그 내용을 대행계약을 체결한 시장·군수·구청장에게 통보하여 필요한 조치를 취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제17조(음식물류 폐기물 자원화시설의 설치·운영) ① 구청장은 관할구역에서 발생하는 음식물류 폐기물을 사료·퇴비 등으로 자원화 하는 시설을 적극 설치·운영하여야한다

② 제1항에 따라 설치된 음식물류 폐기물 자원화시설에서는 생활폐기물배출자의 음식물류 폐기물을 우선적으로 재활용하여야 하며, 다량배출사업장의 음식물류 폐기물을 반입 처리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생활폐기물배출자의 수수료와 차등하여 실제 처리비용에 해당하는 수수료를 징수할 수 있다.

제18조(다량배출사업장의 음식물류 폐기물 배출·처리 방법 등) ① 다량배출사업장은 음식물류 폐기물의 물기를 제거하여 구청장이 지정하는 전용수거용기에 배출하여야 한다.

② 다량배출사업장으로서 생활폐기물배출자에 해당하는 자는 법 제15조의2 , 영 제8조의4 및 같은 법 시행규칙(이하 "시행규칙"이라 한다) 제16조의2 에 따라 다음 각 호의 방법으로 음식물류 폐기물을 재활용하거나 처리하여야 한다. <개정 2014.12.26., 2016.5.3.>

1. 재활용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음식물류 폐기물을 재활용하는 폐기물 처리업자, 폐기물처리 신고자 또는 폐기물처리시설의 설치·운영자에게 위탁하여 재활용하거나 스스로 사료·퇴비 등으로 재활용하여야 한다. <개정 2014.12.26.>

2. 다량배출사업자가 스스로 수분을 건조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단독 또는 공동으로 가열에 의한 건조에 의하여 부산물의 수분함량을 25퍼센트 미만으로 감량 하거나 발효 또는 발효건조에 의하여 퇴비화·사료화 또는 소멸화 하여 부산물의 수분함량을 40퍼센트 미만으로 하여야 한다.

3. 제2호에 따라 발생된 수분이 건조된 부산물은 제1호에 따라 재활용하거나 구청장이 정한 배출방법으로 지정된 장소 또는 용기에 배출 하여야 한다. <개정 2016.5.3.>

제19조 삭제 <2014.12.26>

제20조(음식물류 폐기물의 발생억제 및 적정 재활용에 대한 지도·점검) 구청장은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사항을 반기별로 1회 이상 지도·점검을 실시하여야 한다.

1. 다량배출사업장의 발생억제방법, 처리방법, 위탁재활용 시 배출량에 비례한 수수료 부과(위탁 재활용 시에만 해당) 등 음식물류 폐기물 발생 억제 및 처리 계획 신고서 이행 여부와 적정 재활용 및 처리 여부 <개정 2014.12.26.>

2. 폐기물처리업자, 폐기물처리 신고자, 폐기물처리시설의 설치·운영자, 음식물류 폐기물을 무상으로 수거하여 재활용하는 자에 대한 적정 재활용 및 처리여부 <개정 2014.12.26.>

제21조(음식물류 폐기물 발생억제, 수집·운반 및 재활용을 위한 조치) ① 구청장은 제11조 , 제15조 및 제18조 에 따른 음식물류 폐기물 배출방법 등으로 배출하지 아니한 자에게 법 제68조 및 영 제38조의4 에 따라 과태료를 부과한다. <개정 2014.12.26., 2016.5.3.>

② 삭제 <2016.5.3.>

③ 구청장은 음식물류 폐기물의 재활용을 촉진하기 위하여 배출자와 수요자를 연계·알선하기 위한 재활용창구를 설치하고 재활용연계를 위한 자료 및 정보를 제공하여야 한다.

④ 구청장은 다량배출사업장이 밀집된 지역에서의 재활용을 촉진하기 위하여 공동으로 수분을 건조하거나 공동으로 수거·재활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필요한 지원과 조치를 강구하여야 한다.

제22조(준용) 이 조례에 규정되지 아니한 사항은 법·영·시행규칙 및 「부산광역시 부산진구 폐기물 관리 및 수수료 등에 관한 조례」 를 준용한다.

제23조(시행규칙) 삭제 <2016.5.3.>

부칙

제1조(시행일) 이 조례는 공포한 날부터 시행한다. 다만, 제8조제4항 및 제6항, 제19조제1호의 개

정 규정은 공포 후 30일이 경과한 날부터 시행하며, 제21조제1항의 개정 규정은 2011. 7. 24일부

터 시행한다.

제2조(감량의무이행계획 신고서 제출에 관한 경과조치) 종전의 제7조에 따라 감량의무이행계획 신

고서를 제출한 자는 이 조례 시행 후 3개월 이내에 제8조제4항에 따른 발생억제 방법을 갖추어

신고를 하여야 한다.

부칙 <2014.12.26>

이 조례는 공포한 날부터 시행한다.

부칙 <2016.5.3.>

이 조례는 공포한 날부터 시행한다.

부칙 <2024.4.30.>

이 조례는 공포한 날부터 시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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