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주시 생활폐기물 수집·운반 대행자 평가 조례

[시행 2023.11.15.] [경상북도영주시조례 제1544호, 2023.11.15., 일부개정]

제1조(목적) 이 조례는 영주시 생활폐기물 수집ㆍ운반 대행자의 평가에 관한 기본적인 사항을 정함으로써 대행자의 평가체계 기반을 구축하고, 자율적인 평가역량의 강화를 통하여 청소행정의 효율성을 향상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제2조(정의) 이 조례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뜻은 다음과 같다.

1. "생활폐기물 수집ㆍ운반 대행자"란 「지방자치단체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및 「영주시 폐기물 관리 조례」 에 따라 영주시장(이하 "시장"이라 한다)과 생활폐기물 수집ㆍ운반에 관한 계약을 체결한 자를 말한다.

2. "생활폐기물 수집ㆍ운반 대행자 평가"란 생활폐기물 수집ㆍ운반 대행자(이하 "대행자"라 한다)가 생활폐기물의 수집ㆍ운반 서비스를 얼마나 능률적이며, 효과적으로 지역사회에 공급하고 있는지를 체계적으로 평가하는 것을 말한다.

3. "주민만족도 평가"란 지역환경의 청결 및 청소행정서비스 향상을 위하여 대행자의 생활폐기물 수집ㆍ운반 서비스에 대한 주민들의 만족도를 조사하는 것을 말한다.

4. "평가단 현장평가"란 업체 자체의 경영합리화 및 작업효율화 향상을 위하여 생활폐기물 수집ㆍ운반 서비스의 만족도 등을 지역주민, 외부전문가 등이 참여하는 현장평가단을 통하여 실시하는 평가를 말한다.

5. "실적서류 평가"란 객관적인 서류를 통하여 대행자의 민원처리, 인력관리, 장비관리, 안전관리 등에 중점을 두고 평가하는 것을 말한다.

제3조(적용범위) 대행자의 평가에 관한 사항은 다른 법령 및 조례에서 특별히 규정하고 있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이 조례가 정하는 바에 따른다.

제4조(평가의 원칙) ① 평가는 객관적이고 전문적인 방법을 통하여 결과의 신뢰성과 공정성이 확보되도록 하여야 한다.

② 평가는 투입에 따라 산출된 결과와 효과에 대하여 성과지향적으로 실시하여야 한다.

③ 평가는 특별한 사유가 없는 한 중복되지 않게 하여야 한다.

④ 평가의 과정은 평가대상이 되는 업무 등의 관련자가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보장하고 그 결과를 공개하는 등 투명성이 확보되어야 한다.

제5조(평가대상 및 업무) ① 평가대상은 영주시(이하"시"라 한다) 생활폐기물 수집ㆍ운반 대행계약을 체결한 대행자가 된다.

② 평가대상 업무는 대행자가 수행하는 적정인력 및 장비확보, 청소방법, 주민불편사항 등 생활폐기물 수집ㆍ운반 서비스와 소속 환경관리원에 대한 보건ㆍ위생ㆍ복지대책 등 공적서비스 대행자로서의 책임성을 포함한다. <개정 2023. 11. 15.>

제6조(평가지침) ① 시장은 공정하고 합리적인 평가를 위하여 매년 평가지침을 작성하고, 대행계약 체결 후 20일 이내에 대행자에게 평가지침을 통보하여야 한다.

② 제1항의 평가지침에는 다음 각 호의 사항을 포함하여야 한다.

1. 생활폐기물 수집ㆍ운반 대행업무의 기본 평가방향

2. 주민만족도 평가, 평가단 현장평가, 실적서류 평가 등 평가방법 및 기준

3. 평가결과의 처리 및 활용

4. 그 밖에 각종 평가의 실시와 관련하여 필요한 사항

제7조(평가계획) ① 시장은 평가를 위하여 평가계획을 마련하여야 한다.

② 제1항의 평가계획은 제6조 의 평가지침을 기초로 작성하여야 하며, 다음 각 호의 사항을 포함하여야 한다.

1. 평가의 목적 및 필요성

2. 평가대상 업체

3. 평가방법 및 평가지표

4. 평가범위 및 시기

5. 평가결과의 활용계획 등

제8조(평가의 실시) ① 시장은 제6조 및 제7조 에 따라 평가를 실시하여야 하며, 공정하고 합리적인 평가를 위하여 평가전문 용역기관에 위탁하여 시행할 수 있다.

② 시장은 제5조 의 평가대상 업무에 대하여 대행기간 중 연1회 이상 주민만족도 평가, 평가단 현장평가 및 실적서류 평가를 실시하여야 한다.

③ 제2항의 평가가 끝난 후 결과를 대행자에게 알려야 하며, 대행자는 결과를 통보 받은 후 10일 이내에 이의신청을 할 수 있다.

제9조(자료요청 등) ① 시장은 평가를 시행함에 있어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경우에는 대행자에게 다음 각 호의 조치를 할 수 있다.

1. 평가 관련 자료ㆍ서류 등의 제출 요청

2. 관계자의 출석 및 의견진술 요청

3. 평가대상 업체에 대한 현지조사 등

② 제1항에 따라 자료 또는 의견제출 등을 요청받거나 현지조사 대상으로 결정된 대행자는 정당한 사유가 없는 한 이에 따라야 한다.

제10조(현장평가단 구성) ① 시장은 지역주민, 청소환경분야 전문가 등으로 이루어진 현장평가단을 구성하여야 한다. 단, 대행자와 이해관계가 있는 자는 현장평가단에서 제외한다.

② 현장평가단은 현장 방문을 통한 바른 수거 여부, 인력 및 장비관리실태 등을 평가한다.

③ 시장은 제1항에 따라 구성된 현장평가단의 필요한 경비를 예산의 범위에서 지급할 수 있다.

제11조(평가결과의 정책반영) 시장은 평가 등을 통해 취합된 결과를 환경관리원 근로조건 등의 개선을 도모하고, 폐기물 정책에 반영할 수 있도록 노력하여야 한다. <개정 2023. 11. 15.>

제12조(평가결과에 따른 조치사항 등) ① 대행자에 대한 평가결과별 적용기준은 별표 와 같으며, 이를 예산에 반영할 수 있다.

② 시장은 평가결과 모범사례는 적극 확산하고 시정을 요하는 사항이 있다고 인정되는 때에는 대행자에게 시정을 명령할 수 있다.

③ 제2항에 따른 시정명령을 받은 대행자는 특별한 사유가 없는 한, 지체 없이 이에 따른 조치를 실시하고 결과를 시장에게 보고하여야 한다.

제13조(이행상황의 확인ㆍ점검 등) ① 시장은 필요한 경우에는 제12조 에 따른 시정명령에 대하여 그 이행상황을 현장 또는 서류로 확인ㆍ점검 할 수 있다.

② 시장은 제1항에 따라 현장 점검을 하고자 할 경우 대행자에게 점검계획을 미리 통보하여야 한다. 다만, 긴급을 요하거나 점검목적을 저해할 우려가 있는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하다.

③ 시장은 이행상황 확인ㆍ점검 결과에 따라, 이행이 부진한 사항에 대한보완조치와 대행자에 대하여 필요한 조치를 할 수 있다.

제14조(준용) 대행자 평가와 관련하여 이 조례에 정하지 아니한 사항은 환경부의 「생활폐기물 수집ㆍ운반 대행자에 대한 대행실적 평가기준 적용지침」을 준용한다.

부칙

이 조례는 공포한 날로부터 시행한다.

부칙 (2023. 11. 15. 조례 1544호)

이 조례는 공포한 날부터 시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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