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특별자치도 지방직영기업 회계규칙

[시행 2020. 5.20.] [제주특별자치도규칙 제670호, 2020. 5.20., 일부개정]

제1조(목적) 이 규칙은 「지방공기업법 시행령」 제46조 , 「제주특별자치도 수도사업 지방직영기업 설치 조례」 및 「제주특별자치도 하수도사업 지방직영기업 설치 조례」 에 따라 제주특별자치도 지방직영기업 회계운영에 관하여 필요한 사항을 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개정 2012. 12. 20.>

제2조(관리자의 지정) ① 제주특별자치도 수도사업 지방직영기업(이하 "수도사업"이라 한다)의 관리자는 제주특별자치도상하수도본부장을 말한다. <개정 2008. 4. 16., 2012. 12. 20., 2017. 7. 31.>

② 제주특별자치도 하수도사업 지방직영기업(이하 "하수도사업"이라 한다)의 관리자는 제주특별자치도상하수도본부장을 말한다. <개정 2008. 4. 16., 2012. 12. 20., 2017. 7. 31.>

제3조(회계관직 공무원의 관직지정) ① 관리자는 「지방공기업법」 (이하 "법"이라 한다) 제12조제2항 및 제34조 와 「지방공기업법 시행령」 (이하 "영"이라 한다) 제35조 , 「제주특별자치도 수도사업 지방직영기업 설치 조례」 및 「제주특별자치도 하수도사업 지방직영기업 설치 조례」 에 따른 회계관계공무원을 다음 각 호와 같이 지정한다. 다만, 영 제35조제1항 제3호에 따른 계약담당 회계공무원은 기업출납원(또는 분임기업출납원)으로 한다. <개정 2008. 4. 16., 2012. 12. 20., 2017. 7. 31.>

제4조(관리자의 직무위임) ① 법 제12조제2항 및 제34조제3항 에 따라 관리자는 기업출납원(분임기업출납원을 포함한다)에게 법 제9조 의 업무중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사항을 위임하여 처리한다.

1. 사용료·수수료, 법령, 조례, 규칙 또는 계약에 의하여 이미 확정된 세입과 교부금·부담금·보조금의 징수결정

2. 과오납금의 반환

3. 예정금액 1억원 이하의 공사, 3,000만원 이하의 용역·제조·고정자산 및 재고 자산의 구입, 예정가격 1,000만원 이하의 물건의 매입을 위한 계약체결

4. 급여 등 인건비·여비·복리후생비·업무추진비·공공요금·제세공과금·지방채 원리금, 그 밖에 법령 또는 조례에 따른 의무적 경비의 지출과 일상경비의 교부

5. 제3호 및 제4호 외의 것으로서 예정금액 500만원 이하의 경우와 조달물자의 구매

6. 출납 그 밖의 회계사무를 행하는 사항

7. 공기업 자산을 관리하는 사항

제5조(준용규정) 지방직영기업회계운영에 관하여 법, 영, 지방공기업법 시행규칙 (이하 "시행규칙"이라 한다) 및 이 규칙에 정하지 않은 사항에 대하여는 「지방재정법」 , 「지방재정법 시행령」 , 「제주특별자치도 예산 및 기금의 회계처리에 관한 규칙」, 「제주특별자치도 공유재산관리조례」 및 「제주특별자치도 물품관리조례」 를 준용한다. <개정 2020. 5. 20.>

제6조(대차대조표 작성기준) ① 대차대조표는 직영기업의 재무상태를 보고하기 위하여 대차대조표일 현재의 모든 자산·부채 및 자본을 적정하게 표시하여야 하고, 보고식 또는 계정식으로 당기와 전기를 비교하여 작성한다.

② 자산과 부채는 1년을 기준으로 하여 유동자산 또는 고정자산, 유동부채 또는 고정부채로 구분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며, 자본은 자본금·자본잉여금·이익 잉여금 및 자본계정으로 각각 구분한다.

③ 자산·부채 및 자본은 총액에 의하여 계산함을 원칙으로 하고, 자산의 항목과 부채 자본의 항목과를 엇셈함으로써 그 전부 또는 일부를 대차대조표에서 제외하여서는 아니된다.

④ 자본거래에서 발생한 자본잉여금과 손익거래에서 발생한 이익잉여금을 혼동하여 표시하여서는 아니된다.

⑤ 대차대조표에 기재하는 자산과 부채의 항목배열은 유동성배열법으로 한다.

⑥ 장래의 기간의 수익과 관련이 있는 특정한 비용은 차기 이후의 기간에 배부하여 처리하기 위하여 대차대조표에 자산으로 기재할 수 있다.

⑦ 가지급금 또는 가수금 등의 미결산항목은 그 내용을 나타내는 적절한 과목으로 표시하고, 비망계정은 대차대조표의 자산 또는 부채항목으로 표시하여서는 아니된다.

제7조(손익계산서 작성기준) ① 손익계산서는 기업의 경영성과를 명확히 보고하기 위하여 매출총손익·영업손익·경상손익과 당기순손익으로 구분하여 표시하고, 보고식으로 당기와 전기를 비교하여 작성한다. 다만, 제조업·판매업 및 건설업 외의 지방직영기업에 있어서는 매출총손익의 구분 표시를 생략할 수 있다.

② 모든 수익과 비용은 그것이 발생한 기간에 정당하게 배분되도록 처리하여야 한다. 다만, 수익은 실현시기를 기준으로 계상하고 미실현 수익은 당기의 손익계산에 산입하지 아니함을 원칙으로 한다.

③ 수익과 비용은 그 발생 원천에 따라 명확하게 분류하고 각 수익항목과 이에 관련되는 비용항목을 대응 표시하여야 한다.

④ 수익과 비용은 총액에 의하여 기재함을 원칙으로 하고, 수익항목과 비용 항목을 직접 엇셈함으로써 그 전부 또는 일부를 손익계산서에서 제외하여서는 아니된다.

제8조(외화자산 및 부채의 평가) ① 현금예금, 미수금, 미지급금, 차입금 등의 화폐성 외화자산 및 화폐성 외화부채는 대차대조표일 현재의 적절한 환율로 환산한 가액을 대차대조표 가액으로 한다. 이 경우 적절한 환율은 「법인세법 시행령」 제76조 를 준용한다.

② 비화폐성 외화자산 및 비화폐성 외화부채는 해당 자산을 취득하거나 해당 부채를 부담한 당시의 적절한 환율을 적용하여 환산한다.

③ 제2항의 경우에 발생한 외화평가이익은 당기의 영업외이익으로 처리하고, 외화평가 손실은 당기의 영업비용으로 처리한다. 다만, 장기화폐성 외화부채와 관련하여 발생하는 외화평가손실과 외화평가이익은 이를 엇셈하여 그 차액을 외화환산차 또는 외화환산대의 과목으로하여 자본조정에 기재할 수 있다. 이 경우에 그 내용을 주석으로 기재한다.

제9조(외환차손익) 외화 자산의 회수 또는 외화부채의 상환 시에 발생하는 차손익은 외환차손익으로 처리한다.

제10조(보조금 등의 회계처리) 국고보조금·일반회계보조금 또는 그 밖의 보조금을 받았을 경우에는 그 용도에 따라 다음 각 호와 같이 처리한다.

1. 자본적 지출에 충당하는 경우에는 자본잉여금에 계산하되, 그 원천별로 구분 표시한다.

2. 수익적 지출 및 결손보전에 충당하는 경우에는 그 원천별로 영업수익 또는 특별이익으로 계산한다.

제11조(장부의 기재) ① 장부는 결의서, 각종 일계표와 이를 입증하는 증빙서류에 의하여 정확하고 명료하게 기재하여야 한다.

② 이 규칙에 의하여 비치·관리하여야 할 장부를 전산으로 작성하는 경우는 결산 종료 후 장부를 출력 보관하여야 한다.

제12조(장부의 잘못적음정정) ① 장부의 잘못적은 사항은 해당부분을 붉은선으로 긋고, 그 우측 또는 윗자리에 정정하여 삭제한 문자를 명료하게 인식할 수 있게 하여야 한다.

② 잘못적음으로 인하여 공란으로 할 필요가 있을 때에는 해당부분을 붉은선으로 긋고, "공란"이라고 붉은 글씨로 분명히 기록한다.

③ 장부가 전면 잘못 적었거나 공백인 때에도 제1항 및 제2항에 준한다.

④ 금액은 일부가 잘못 적었을 지라도 그 항 전부를 정정하여야 한다.

⑤ 바로잡은 부분에는 반드시 정정자가 날인하여야 한다.

⑥ 정정시에는 약품을 발라서 가리거나 새로 고쳐 쓸 수 없다.

제13조(장부의 마감요령) 장부의 마감은 다음 각 호와 같이 한다.

1. 자금수입기록부와 자금지출기록부는 매일 마감한다. 다만, 2권 이상으로 분할하여 사용할 때에는 주된 장부에 다른 장부의 출납 누계액을 전기하여 마감한다.

2. 제1호의 장부를 제외하고 총계정원장 등 모든 장부는 매월 말일에 마감한다. 다만, 거래가 종결되는 장부는 그 종결 시에 마감하며 사업연도 초에 이월을 필요로 하는 장부는 결산 시에 마감한다.

3. 장부 마감 시에는 미리 그 마감잔액을 관계장표와 대조하여 확인하여야 한다.

제14조(장부의 대사 및 검열) ① 회계직공무원은 주요부 및 보조부 등 상호 관계되는 장부는 수시 대조하여야 한다.

② 회계직공무원은 그 소관에 속하는 장부기입상황을 상·하수도지급준비금 계좌와 대조·확인하고 매월 검열하여야 한다. <개정 2012. 12. 20.>

제15조(계정과목의 정리) 정리를 마친 계정과목에 착오가 발견된 때에는 즉시 정당한 과목으로 바로잡아야 한다.

제16조(증빙서류의 범위) ① 증빙서류는 거래 사실의 경위를 입증하며, 기재의 근거가 되는 서류로서 그 범위는 결의서, 여러가지 일계표 및 부속서류로 한다.

② 부속서류는 결의서, 각종 일계표의 정당함을 입증할 수 있는 청구서, 영수증서 등 증거서류를 말한다.

제17조(증빙서류의 구비요건) ① 증빙서류는 원본으로 구비하여야 한다. 다만, 원본이 곤란한 경우에는 그 사본으로 갈음하고, 원본 대조자가 이에 확인 날인하여야 한다.

② 수입과 지출에 관한 증빙서류가 외국문으로 기재되어 있을 때에는 그 번역문을 붙여야 한다.

제18조(앞에 쓰는 금액의 표시) 금전의 수지에 관한 증빙서류의 앞에 쓰는 금액은 한글을 사용하고, 아라비아 숫자를 같이 기록하여야 하며, 아라비아 숫자를 같이 기록할 때에는 그 앞에 "₩"기호를 분명히 기록한다.

제19조(금액수량 등의 바로고침) 금전의 수지에 관한 증빙서류의 잘목적음 등의 바로고침은 제12조 에 준하여 처리한다. 다만, 증빙서류의 앞에 쓰는 금액은 고칠 수 없다.

제20조(회계문서의 날인) 회계문서상의 모든 날인은 손도장, 서명, 그 밖에 표시로 갈음할 수 없다. 다만, 강의·감시·당직· 또는 회의참석 등의 경우에 실비변상으로 지급하는 50만원 이하에 대하여는 그러하지 아니하고, 서명을 관습으로 하는 외국인의 수지에 관한 증빙서류상의 직접 쓴 것을 기명날인으로 보고 처리할 수 있다.

제21조(준용규정) 증빙서류 및 계산증명 등에 관하여 이 규칙에서 정하지 아니한 사항은 「감사원 계산증명규칙」을 준용 한다.

제22조(예산안의 작성) 관리자는 법 제23조 에 따른 행정안전부장관이 작성 시달한 예산편성 지침에 따라 매사업연도 개시 2개월 전까지 예산안을 작성하여 제주특별자치도지사(이하 "도지사"라 한다)에게 제출하여야 한다. <개정 2018. 1. 12.>

제23조(예산의 수정) 예산안을 제주특별자치도의회에 제출한 후 부득이한 사유로 인하여 그 내용의 일부를 수정할 필요가 있을 때에는 관리자는 수정예산 요구서를 작성하여 도지사에게 제출하여야 한다.

제24조(추가경정예산) 예산성립 후에 생긴 사유로 인하여 이미 성립된 예산을 변경할 필요가 있을 때에는 관리자는 추가경정 예산요구서를 작성하여 도지사에게 제출하여야 한다.

제25조(예산의 이월) 관리자는 법 제30조제1항 에 따라 건설·개량 및 사고 이월예산의 승인을 얻고자 하는 경우에는 회계연도 완료 후 10일 이내에 별지 제1호서식 에 의한 이월비 요구서를 작성하여 도지사에게 제출하여야 한다.

제26조(계속비) ① 관리자가 법 제30조제4항 에 따라 계속비를 이월 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사업연도 종료 후 10일 이내에 별지 제2호서식 에 의한 계속비 이월요구서를 작성하여 도지사에게 제출하여야 한다.

② 관리자는 계속비에 관련되는 계속연도가 끝났을 때에는 별지 제3호서식 에 의한 계속비 정산보고서를 작성하여 결산서류와 함께 도지사에게 제출한다.

제27조(예산집행계획 및 자금수급계획) ① 관리자는 영 제21조제1항 에 따라 효율적인 경영 관리와 예산운영을 위하여 성립된 예산의 범위에서 월별, 분기별로 예산집행계획을 작성, 수시로 조정하며 이에 따라 예산을 집행하여야 한다.

② 관리자는 제1항의 예산집행계획과 관련하여 매월말, 해당월의 자금수지의 실적과 향후 2개월 간의 자금수급계획을 별지 제4호서식 에 의한 자금예산표를 작성하고 이에 의하여 자금을 배정할 수 있다.

제28조(예산의 집행품의) ① 관리자는 기업출납원(분임기업출납원 및 본부의 부장을 포함한다)에게 다음 각 호의 사항을 전결로 집행하도록 할 수 있다. <개정 2008. 4. 16>

1. 예정금액이 1억원 이하의 공사, 3,000만원 이하의 제조·용역 또는 고정자산과 재고자산을 매입하는 사항

2. 제1호 외의 것으로 500만원 이하의 집행사항

3. 급여 등 인건비·여비·관서당경비·업무추진비·복리후생비·공공요금· 제세공과금, 그 밖에 법령·조례에 따른 의무적 경비의 지출과 일상경비를 집행하는 사항

② 제1항에도 불구하고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되는 경우에는 예산집행 품의를 생략할 수 있다.

1. 일반업무추진비. 다만, 기관운영비·정원가산 일반업무추진비 및 시책추진 업무추진비는 제외 한다.

2. 공공요금

3. 제세공과금

4. 복리후생비

5. 보수

6. 여비

제29조(예산수입ㆍ지출 외의 예산사항) 재고자산 구매, 일시차입금 등 사업예산 또는 자본예산 사항은 되지 않으나, 예산총칙으로 정한 사항에 대한 수입과 지출은 자금의 운영계획에 따라 사항별, 시기별 집행계획을 마련하여 집행하여야 한다.

제30조(수입금 마련지출) 법 제27조 에 따라 관리자가 수입금 마련지출을 하기 위하여 미리 도지사의 승인을 얻고자 할 때에는 다음 각 호의 서류를 덧붙여 초과수입금 사용 신청서를 제출하여야 한다.

1. 추가수입예상액조서

2. 추가수입에 직접 관련된 비용의 소요액 조서

3. 그 밖에 초과수입금 사용의 내역에 관한 서류

제31조(발생주의에 의한 특례적 수입지출) 다음 각 호의 사항은 발생주의 회계처리 원칙에 의한 특례적 수입지출로 사업예산 또는 자본예산의 집행으로 보지 않고 재무회계상으로만 계산한다. <개정 2019. 9. 6.>

1. 미수금 또는 선수금의 수납

2. 미지급금 또는 선급금의 지급

3. 예수금의 수납 또는 지급

4. 기업내부에 있어서 자산의 이동

5. 자산의 교환

6. 수증자산의 기부채납 등

제32조(예산의 전용) 관리자는 법 제29조 및 영 제21조제2항 에 따라 세출예산의 각 세항 간에 전용을 하기 위하여 도지사의 승인을 얻을 때에는 별지 제5호서식 에 의한 예산전용요구서를 작성, 도지사에게 제출하여야 한다.

제33조(현금지출을 수반하지 아니하는 경비의 집행방법) 법 제32조제1항 및 영 제25조 에 따라 현금지출을 수반하지 아니하는 경비는 예산에 반영하지 않고 손익계산의 경비로 계산 처리한다.

제34조(예비비의 사용) 관리자가 예비비를 사용하고자 할 때에는 별지 제6호서식 에 의한 예비비 지출 요구서에 지출 예정액 산출내역서를 덧붙여 도지사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

제35조(예산집행 보고) ① 각 집행단위의 예산집행 담당자는 소관예산의 집행 결과를 매월말에 별지 제7호서식 에 의한 교부자금현계표를 작성하여 다음달 10일까지 기업출납원에게 제출한다.

② 기업출납원은 제1항의 보고서를 종합하여 월별 예산집행상황을 관리자에게 보고한다.

제36조(수입의 징수결정) ① 수입원은 세입의 징수결정을 하였을 때에는 별지 제8호서식 및 제9호서식 에 따라 조정결의서를 작성하고, 그 내역을 수입예산정리부에 기록, 관리하여야 한다.

② 징수결정을 착오 그 밖의 사유로 변경하여야 할 경우에는 제1항에 준한다.

제37조(납입고지서의 발행) ① 기업출납원은 제36조 에 따라 수입을 조정하였거나, 변경한 경우에는 납입의무자에게 별지 제10호서식 에 따른 납입고지서를 보내야 한다.

② 제1항에 따른 납입고지서를 잃어버렸거나 못쓰게 되었음을 납입의무자로부터 신고받은 때에는 기업출납원은 지체없이 납입고지서를 재발행하고 그 여백에 "○○년○월○일 재발행"이라고 기재하여 해당 납입의무자에게 보내야 한다.

제38조(계좌대체에 의한 수납) 영 제33조 및 제34조 에 따른 계좌대체의 방법에 의한 수납은 지정금융기관이 설치되어 있을 때에는 해당 금융기관에 예금계좌를 개설한 납입의무자가 그 금융기관에 청구하여야 한다.

제39조(영수증의 교부) 수입원, 세입세출외현금(유가증권)출납원과 지정금융기관이 수입의 납부를 받은 때에는 즉시 납부자에 대하여 영수증을 내어 주어야 한다.

제40조(수납금의 취급 및 기록) ① 모든 수입금은 지정금융기관에서만 수납할 수 있으며, 그 수입금은 출납취급 금융기관에서 집중 관리한다.

② 지정금융기관은 매일 수납한 수입금에 대한 영수필 통지서를 즉시 기업출납원에게 보내야 한다. 이 경우 수입원은 영수필 통지서에 의하여 별지 제11호서식 에 의한 수입일계표를 작성하고 이에의 수입 예산정리부의 수입액란을 기재한다.

③ 수납취급 금융기관은 지정 금융기관 설치계약에 따라 수납액을 출납취급 금융기관의 당해사업 공공계좌에 대체 송금하여야 한다.

④ 출납취급 금융기관이 보내온 수입·지출 일계표에 의하여 수입원은 매일 자금수입상황을 자금수입기록부에 기록한다. <개정 2019. 9. 6.> [제목개정 2019. 9. 6.]

제41조(과오납금의 반환절차) ① 과오납금의 반환을 받고자 하는 자는 기업출납원에게 별지 제12호서식 에 의한 과오납금 반환청구서를 제출하여야 한다.

② 기업출납원이 제1항의 청구서를 심사하여 이상없음이 확인될 때에는 해당란에 확인 날인한 후 별지 제13호서식 에 의한 과오납금 반환결의서를 작성, 수입예산정리부 등에 기록하고, 별지 제14호서식 에 따른 과오납금 반환통지서를 발행하여 지급한다.

③ 제2항에 따른 과오납금은 해당연도의 수입으로 반환하되, 지난 해의 수익에서 발생한 과오납금 반환은 차후 이를 전기손익 수정손실과목에 계산 정리하고, 지난 해의 국고보조금등 자본적 수입에서 발생한 정산 잔액의 반환금은 그 밖의 자본적 지출과목에 계산·정리한다.

제42조(징수보고서) 기업출납원은 매월 징수보고서를 작성하여 이에 출납취급 금융 기관의 수입월계표를 첨부하여 그 다음달 10일까지 관리자에게 보고하여야 한다.

제43조(지출 및 지급의 원칙) ① 지출원이 수표(통상지급명령서, 예금청구서 등을 포함한다. 이하 같다)를 발행하거나 지급을 할 때에는 채무가 확정되고 지급 기한이 도달한 후 정당한 채주에게 지급하여야 한다.

② 지출원은 지출원인행위 등 지급요건이 완성된 후 지출사항의 회계관계법규 위반여부를 심사하여 지급하여야 한다. <개정 2012. 12. 20.>

제44조(사업ㆍ자본예산 지출관련절차 및 기재) ① 지출 예산집행의 승인을 얻은 때에는 지출예산통제원장의 집행승인란에 기재한다.

② 관리자 또는 관리자의 위임을 받은 기업출납원(이하 이 절에서는 "기업출납원"이라 한다)이 지출의 원인이 되는 계약 그 밖의 행위를 하였을 때에는 지출예산통제원장의 지출원인행위란에 기재하여야 한다.

③ 채무확정시에는 별지 제15호서식 에 의한 물품검수조서 또는 준공검사조서 등 증빙 서류에 의하여 지출원이 지출예산통제원장의 채무확정란에 기재하여야 한다.

④ 지출원이 별지 제16호 부터 별지 제19호서식 에 따른 지출결의서에 의하여 지급명령서발행 또는 현금지급 등을 하였을 때에는 지출예산통제원장의 지출란과 자금지출기록부에 정리하여야 한다. <개정 2008. 4. 16>

제45조(재고자산의 구매예산 지출절차 및 기록) ① 재고계산을 행하는 재고자산의 구입에 대한 사용승인을 받은 경우에는 재고자산 수입한도액 공제부의 사용승인란에 구입예정견적금액을 기입하여 공제한다.

② 계약체결 후 구입금액이 확정되면 예산담당자는 재고자산구입한도액 공제부의 확정액란에 계약액을 괄호 안에 기재하고, 재고자산이 검수되어 채무가 확정되면 예산담당자는 검수조서에 따라 재고자산구입한도액 공제부의 구입액을 확정하여 한도액에서 공제한다.

③ 지출원이 지출결의서에 의하여 지출을 하였을 때에는 재고자산구입한도액 공제부의 지출액란과 자금지출기록부를 기재한다.[제목개정 2019. 9. 6.]

제46조(지출결의서의 작성) ① 지출결의서(일부 현금의 지급을 수반하지 않는 거래포함)는 지출원인행위 관계증빙서류에 의하여 작성하고, 기업출납원의 결재를 얻어야 한다.

② 교부자금, 개산급에 대한 정산급, 선금급, 송금 및 집합지급 등에 관하여는 그 뜻을 지출결의서의 상부 여백에 표시하여야 한다.

③ 단일 지출원인행위에 대하여 2개 이상의 과목에서 또는 2회 이상으로 분할 지출할 때에는 주된 과목 또는 최초의 지출결의서에 지출원인행위 관계 증빙서류를 붙이고 다른 지출결의서에는 그 뜻을 기재하여 연관을 명백히 하여야 한다.

④ 교부자금을 2개 이상 과목에서 2인 이상의 분임기업출납원에게 동시 교부하는 경우에는 지출결의서를 1매로 작성할 수 있으며, 이 경우에 지출결의서 뒷면에 교부기관별, 과목별, 교부자금액 등 명세서를 첨부한다.

⑤ 둘 이상의 채권자에 대하여 지급하는 경우, 계정과목과 지급기일이 동일할 때에는 병합하여 1매씩 지출결의서를 작성할 수 있다. 이 경우에 채권자마다 그 지급액을 명백히 한 문서를 붙여야 한다.

제47조(지급명령서의 발행) 지출원은 출납취급 금융기관의 상·하수도 지급 준비금계좌 잔고 범위에서 지급명령서를 발행하여야 한다. 이 때 지출원은 지출결의서에 따라 별지 제20호서식 에 따른 지급 명령서를 발행 한다. <개정 2008. 4. 16>

제48조(지급명령서의 정정등) ① 지급명령서의 금액은 정정하지 못한다.

② 지급명령서의 금액 외의 기재사항을 정정할 때에는 그 정정을 요하는 부분에 붉은선을 두줄로 긋고, 그 위쪽에 정서하여 다시 해당 정정부분의 왼쪽여백에 정정하였다는 것과 정정 문자수를 기재하여 지급명령서발행용 인감을 날인하여야 한다.

③ 서손, 오손 등에 의하여 지급명령서를 폐기할 때에는 해당 지급명령서에 붉은 사선을 그어 "폐기"라고 붉은 글씨로 분명히 기록하여 그대로 지급명령서철에 편철해 놓아야 한다.

제49조(교부자금의 조치) ① 기업출납원이 교부자금의 교부 요구를 받았을 때에는 즉시 자금을 대체 또는 송금하고 별지 제21호서식 에 따른 교부자금 교부통지서에 의하여 해당 기업출납원(분임기업출납원) 또는 일상경비출납원에게 알려야 한다. <개정 2008. 4. 16>

② 기업출납원은 자금사정 그 밖의 특별한 사유가 있을 경우에는 자금을 분할하여 내어줄 수 있다.

③ 관리자가 특히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경우에는 사업연도 개시 전에 자금을 내어줄 수 있다.

④ 교부자금을 교부받은 분임기업출납원 또는 일상경비출납원은 교부받은 자금을 교부 자금관리대장에 의하여 관리하고 매월 집행실적을 제35조 에 준하여 기업출납원에게 보고하여야 한다.

⑤ 기업출납원이 제4항에 따라 교부자금의 정산보고를 받았을 때에는 지출과목별로 지출예산통제원장에 기재 하여야 한다.

제50조(개산급의 정산) ① 개산급을 받은 자는 그 요건이 종료된 후 5일 이내에 개산급 정산서를 작성하여 증빙서류와 함께 지출원에게 제출하여야 한다.

② 제1항에 따른 정산결과 잔액이나 부족액이 생겼을 때에는 지출원은 다음에 의하여 처리한다.

1. 잔액이 생겼을 때에는 반납고지서를 발부한다.

2. 부족금이 생겼을 때에는 청구서를 받아 지출한다.

③ 제1항에 따른 정산서를 제출하지 아니한 자에 대하여는 다시 개산급을 지급하지 아니 한다. 다만, 여비·업무추진비·특수활동비 및 관서당경비의 경우 과부족이 없을 때에는 정산서를 제출하지 아니한다.

제51조(채주의 영수인) ① 채권자의 영수인은 청구서에 날인한 것과 동일하여야 한다. 다만, 청구자와 영수자를 달리하는 경우와 분실 그 밖의 부득이한 사유로 인감증명서를 첨부하여 개인신고를 하거나 또는 채권자임을 확인할 수 있는 서류를 제출한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하다.

② 채권자의 계좌로 입금하는 경우에는 출납취급금융기관의 송금납입통지서를 덧붙여, 이를 영수인에 갈음한다.

제52조(지출상황 보고) 지출원은 매월 세출의 지출계산서를 작성하여 출납취급 금융기관이 발행한 지출월계표를 첨부하여 다음달 10일까지 관리자에게 보고하여야 한다.

제53조(반납금의 여입절차) 지출원은 과오지급과 교부자금 및 개산급의 정산결과 생긴 불용액 또는 잔액을 여입하고자 할 때에는 별지 제22호서식 에 따른 여입결의서에 따라 별지 제23호서식 에 따른 반납고지서를 발부하여 해당 세출과목에 여입하여야 한다. 다만, 지난해분에 대하여는 해당연도 세입의 전기손익수정이익 또는 그밖의 자본적 수입으로 여입정리하여야 한다.

제54조(채무면제등) 기업출납원은 채무면제, 시효 등에 의한 채무소멸의 경우에는 해당 채무의 소멸을 증명하는 서류에 의하여 그 성격에 따라 특별이익 또는 자본잉여금으로 처리하여야 한다.

제55조(세입세출외현금 처리) 각종 보증금, 제세원천징수액 및 그 밖에 상·하수도사업의 세입에 속하지 않는 현금을 수입한 경우에는 이를 예수금 계정에 정리하여야 한다.

제56조(세입세출외현금 출납 절차) ① 세입세출외현금을 수납하고자 할 때에는 별지 제24호서식 에 따른 세입세출외현금납부서에 따라 지정 금융기관의 세입세출외현금 계좌를 통하여 수납하여야 한다.

② 세입세출외 현금출납원은 지정금융기관의 영수필 통지서에 의하여 자금수입 기록부와 세입세출외현금출납부에 기재 및 정리 한다.

③ 세입세출외 현금의 반환은 별지 제25호서식 에 따른 세입세출외현금반환청구서에 의해 수령증을 받은 후 반환하고, 그 내역을 자금지출기록부와 세입세출외 현금출납부에 기재한다.

제57조(세입세출외현금 및 그 이자 귀속) ① 귀속된 보증금 및 지체상금은 영업외수익으로 계상한다.

② 세입세출외현금을 예금하므로써 발생하는 이자는 법령, 조례 또는 계약에 특히 정한 것을 제외하고는 영업외 수익으로 처리한다.

제58조(유가증권 관리) ① 유가증권은 소유 유가증권과 일시보관 유가증권으로 구분하여 지정금융기관에 보관시켜야 한다.

② 이행보증 보험증권 및 지급보증서는 보관 유가증권에 준하여 관리하여야 하며, 관계증빙서류와 합철 보관할 수 있다. 다만, 그 귀속사유가 발생한 경우에는 소유 유가증권으로 구분·관리한다.

제59조(유가증권의 가액) ① 소유 유가증권의 장부가액은 취득가액으로 한다. 다만, 시가와 취득원가가 다른 경우에는 시가를 대차대조표 가액으로 한다.

② 보관 유가증권의 장부가액은 액면가액으로 한다.

제60조(일시보관 유가증권의 수급절차) ① 일시보관 유가증권의 수입 및 반환을 하고자 할 때에는 납입자에게 별지 제24호서식 에 따른 일시보관유가증권 납부서 또는 별지 제25호서식 에 따른 일시보관유가증권 반환청구서를 제출하도록 하여야 한다.

② 세입세출외현금출납원은 일시보관 유가증권의 수입에 있어서는 증권과 교환으로 납입자에게 일시보관 유가증권 수령증을 교부하여야 한다.

③ 일시보관 유가증권의 반환에 있어서는 제2항에 따라 교부한 일시 보관 유가증권 수령증 하단에 수령하였다는 뜻을 덧붙여 날인하여 이와 교환으로 증권을 반환하여야 한다.

제61조(유가증권 관리장부의 비치) 세입세출외현금출납원은 유가증권의 관리에 관한 유가증권 수급부를 비치하고 거래내용을 기록하여야 한다.

제62조(출납사무의 검사) ① 관리자는 매회계연도말 또는 출납담당공무원의 이동이 있을 때에는 검사자를 지정하여 해당 출납담당공무원 소관의 장부, 금고 등을 검사하게 하여야 한다.

② 제1항에 따라 검사자가 검사를 하였을 때에는 검사보고서 2통을 작성하고 1통은 해당 출납담당공무원(출납원이 사망 그 밖에 사고로 검사를 받을 수 없을 때에는 검사자가 그 소속직원중에서 지정한 입회인)에게 교부하며 다른 1통은 관리자에게 제출하여야 한다.

제63조(출납사무의 사고보고 및 처리) ① 지출원, 수입원, 자산출납원, 세입세출외 현금출납원 등이 그 관장에 속하는 현금이나 유가증권 또는 자산을 잃어버렸을 때에는 즉시 기업출납원을 경유하여 관리자에게 경위를 보고하여야 하며, 잃어버린 금액을 미결산 계정으로 처리하고 그 원인을 규명 정리하되, 미결산 계정으로 처리한 후 1개월이 경과하여도 그 원인을 발견하지 못한 때에는 출납담당공무원이 법 제48조 에 따라 책임을 진다.

② 현금이 많이 발견되었을 때에는 미결산 계정으로 처리하고 그 원인을 규명 정리하여야 하며, 미결산 계정으로 처리한 후 1개월이 경과하여도 그 원인을 발견하지 못한 경우, 기업출납원을 경유하여 관리자에게 보고한 후 영업외수익으로 처리한다.

제64조(출납사무의 인계) 출납담당공무원이 바뀌었을 때에는 인계자(전임자)는 발령일부터 5일 이내에 그 사무를 인수자(후임자)에게 인계하여야 한다.

제65조(인계의 절차) ① 제64조 에 따라 출납사무를 인계할 때에는 인계 전일로서 관계장부를 마감하여 인계연월일을 기입하고 인계인수자가 연서 날인하여야 한다.

② 인계자는 출납취급· 대행금융기관의 예금잔고 증명을 첨부한 별지 제26호서식 에 따른 현금 및 예금 현재액 조서와 인계할 장부, 증빙서류의 목록을 각 3통 작성하고 인수자와 수수한 후 현재액 조서 및 목록에 수수연월일과 "수수를 필하였음"이라고 기입하여 인계· 인수자가 연서 날인한 수 각 1통씩 보관하고, 1통은 인계인수서에 붙여서 관리자에게 보고하여야 한다.

제66조(타직원에 의한 인계) 출납담당공무원이 사망 그 밖의 사고로 인하여 본인이 인계할 수 없거나 후임 출납담당공무원이 결정되지 아니하여 인수자가 없을 때에는 관리자가 소속공무원중에서 대리 인계· 인수자를 지정하여 인수인계사무를 처리케 하여야 한다.

제67조(기구 개편에 수반하는 사무인계) 기구개편 등으로 출납사무의 일부 또는 전부가 폐지되거나 소관을 달리할 경우의 인계사무는 제64조부터 제66조 까지의 규정을 준용한다.

제68조(지정금융기관의 구분) 영 제26조 에 따른 지정금융기관은 다음 각 호와 같이 구분한다.

1. 출납취급금융기관: 지방직영기업 상·하수도사업 특별회계 소관의 현금을 출납· 보관하는 금융기관

2. 수납취급금융기관: 지방직영기업 상·하수도사업 특별회계 소관의 수납업무를 일부 대행하는 금융기관

3. 출납대행금융기관: 교부자금 및 일상경비의 지급 및 수납업무의 일부를 대행하는 금융기관

제69조(설치계약의 방법) 관리자가 영 제28조 에 따른 지정금융기관 설치계약을 하고자 할 경우에는 다음의 방법으로 계약을 하여야 한다.

1. 출납취급금융기관: 관리자와 해당 금융기관이 계약서를 작성한다.

2. 수납취급금융기관: 관리자, 출납취급 금융기관, 해당 금융기관이 3자 계약서를 작성한다.

3. 출납대행금융기관: 관리자, 출납취급금융기관, 기업출납원(분임기업출납원을 포함한다), 해당 금융기관이 4자 계약서를 작성한다.

제70조(업무시간) ① 출납취급 및 출납대행금융기관의 업무시간은 지방직영기업의 업무시간으로 한다.

② 관리자는 특히 필요하다고 인정할 때에는 제1항에도 불구하고 업무시간외에 집무하게 할 수 있다.

제71조(출납의 정리 구분) 지정금융기관에서 출납하는 현금 또는 유가증권은 연도별, 계좌별, 수입·지출별 그 밖에 관리자가 지정하는 구분에 의하여 정리 하여야 한다.

제72조 (인감의 상호제출) ① 관리자는 회계관계 공무원의 인감과 명판을 별지 제27호서식 에 따른 인감신고서에 의하여 출납취급 금융기관에 통보하여야 한다.

② 출납취급금융기관은 출납에 사용하는 공인, 수령인, 지급필인과 사무취급자의 성명 및 인감을 관리자에게 통지하여야 한다.

③ 출납대행금융기관의 경우에도 제1항 및 제2항에 준한다.

제73조(장부의 비치) ① 출납취급금융기관은 다음의 장부를 비치하고 수치를 정확히 정리하여야 한다.

1. 별지 제28호 및 제29호서식 에 따른 세입세출원장

2. 별지 제30호서식 에 따른 세입금 내역장

3. 별지 제31호서식 에 따른 세출금 내역장

4. 별지 제32호서식 에 따른 세입세출외현금출납장

5. 별지 제33호서식 에 따른 유가증권 수급부

6. 별지 제34호서식 에 따른 지급필통지서

② 출납대행금융기관이 비치하여야 할 장부는 다음과 같다.

1. 별지 제29호서식 에 따른 수입지출원장

2. 별지 제31호서식 에 따른 세출금 내역장

3. 별지 제32호서식 에 따른 세입세출외현금출납장

4. 별지 제33호서식 에 따른 유가증권 수급부

③ 수납취급 금융기관이 비치할 장부는 별지 제30호서식 에 따른 세입금 내역장을 비치하여야 한다.

④ 지정금융기관에서 이 규칙에 의하여 비치 관리하여야 할 장부 및 서식을 전산 입력처리하는 경우에 전산출력자료를 결재를 받아 보관하는 경우 이를 장부로 대신할 수 있으며, 같은 자료가 입력된 디스켓 등 전산보조기억매체는 장부의 보존기한까지 유지·관리하여야 한다.

제74조(수납절차) 지정금융기관이 납입고지서 또는 그외의 방법으로 납입의무자 또는 수입원으로부터 수입금을 수납할 때에는 영수증을 납입자에게 내어주고 영수필 통지서를 기업출납원에게 보내야 한다.

제75조(지급절차) ① 출납취급금융기관은 지방직영기업이 발행한 지급명령서의 제시 또는 그 밖의 지급의뢰서를 받았을 때에는 지급명령서발행통지서 및 지출결의서 등과 대조하고 수령인, 대체계좌 또는 송금처를 확인한 후에 그 지급을 하여야 한다. <개정 2012. 12. 20.>

② 출납취급금융기관이 지급 또는 대체 등을 마친 것에 대하여는 별지 제29호서식 에 따른 지급필통지서에 의하여 매일 기업출납원에게 보고하여야 한다.

제76조(지급명령서지급의 거부) 출납취급금융기관은 지출원이 발행한 지급명령서가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할 때에는 지급을 거부하여야 한다.

1. 지급준비자금 계좌의 잔액을 초과하였을 때

2. 지급명령서가 그 발행일부터 1년을 경과하여 제시된 때

3. 지급명령서와 지급명령서발행통지서의 내용이 상이할 때

4. 지급명령서의 파손·훼손으로 지급명령서발행통지서와 대조하기 곤란할 때

5. 지급명령서에 기명 날인한 기업출납원의 인영이나 명판이 비치된 것과 틀릴 때

6. 지급명령서나 지급명령서발행통지서의 기재내용을 개서, 그 밖에 변경한 흔적이 있을 때. 다만, 날인의 잘못으로 재차 날인하였거나, 금액 외의 사항을 정정한 것으로 정정인이 있는 것은 그러하지 아니하다.

제77조(세출금의 여입) 출납취급금융기관은 반납고지서에 의하여 세출금 여입의 납입을 받았을 때에는 영수증을 반납인에게 교부하고 영수필통지서를 지출원에게 송부하여야 한다.

제78조(정리사항의 정정) 출납취급금융기관은 기업출납원으로부터 세입, 세출과목, 소속연도 그 밖의 바로잡음 청구가 있을 때에는 관계장부를 정리하여야 한다.

제79조(일계표ㆍ월계표) ① 출납취급금융기관은 매일의 수입과 지출의 내역을 별지 제35호서식 에 따른 세입세출일계표와 별지 제36호서식 에 따른 세입세출(유가증권) 일계표에 의하여 그 다음날까지 기업출납원에게 보고하여야 한다.

② 출납취급금융기관은 매월의 수입과 지출의 내역을 제1항에 따라 다음달 5일까지 보고하여야 한다.

제80조(출납대행금융기관의 지급업무) 출납대행금융기관은 출납취급금융기관의 지급업무에 준하여 그 업무를 처리한다.

제81조(지정금융기관에 대한 감독 및 검사) ① 지정금융기관 사무에 관한 감독은 기업출납원이 총괄한다.

② 영 제32조 에 따른 검사는 기업출납원이 이를 행하고, 그 결과를 관리자에게 보고하여야 한다.

제82조(재고자산의 분류등) 시행규칙 제2조 제1호에 따른 재고자산의 종류는 다음과 같이 분류한다.

1. 상품: 판매를 목적으로 구입한 상품·미착상품·적송품등으로 한다.

2. 제품: 판매를 목적으로 제조한 생산품·부산물 등으로 한다.

3. 반제품: 자가 제조한 중간제품과 부분품 등으로 한다.

4. 재공품: 제품 또는 반제품의 제조를 위하여 재공과정에 있는 것으로 한다.

5. 원재료: 원료·재료·매입부분품·미착원재료 등으로 한다.

6. 저장품: 소모품·소모공구기구비품·수선용부분품 및 그 밖의 저장품으로 한다.

7. 그 밖의 재고자산: 제1호부터 제6호에 속하지 아니 하는 재고자산으로 한다.

제83조(재고자산의 조달ㆍ관리) ① 재고자산은 적정기준을 정하여 관리의 합리화를 기하여야 한다.

② 재고자산의 조달은 재고자산 수급계획에 의하여 행하여야 하며, 보유자재가 부족되거나 유휴자재가 너무많이 저장되지 않도록 통제하여야 한다.

③ 재고자산은 품목별·규격별 및 상태별로 구분 보관하고 수불상황을 명기한 현품카드 또는 보조수불장부를 비치하여야 한다.

④ 기업출납원은 항상 재고자산대장의 잔고를 관련장부와 대조하여 그 정확한 금액을 확인하여야 한다.

제84조(저장품계정) 재고자산은 신품과 재용품으로 분류하여 저장품 계정으로 통할한다. 다만, 직접 예산집행으로 구입 즉시 사용되는 직구입품에 관하여는 그러하지 아니하다.

제85조(재고자산 현황표) 자산출납원은 매 사업연도 말일 현재의 재고자산현황표를 작성하여 재고자산 대장상의 수량 및 금액, 재고자산집계표와 대조하여 이상유무를 확인하고 다음연도로 이월되는 재고자산의 수량과 가액을 명백히 하여야 한다.

제86조(소요산정) ① 재고자산의 1회 구입량은 재고수준을 기준한 적정량으로 하되, 2분기분 이상을 일시 구입할 수 없다. 다만, 특수자재 등 확실한 자재에 대하여는 2분기분 이상 1 사업연도분까지 소요량을 일시 구입할 수 있다.

② 제1항 단서에 따라 일시 구입을 하는 경우 저장능력이나 자금사정으로 인하여 일시 구입이 불가능하다고 인정될 때에는 단가 계약에 의하여 수시 납품하게 할 수 있다.

제87조(입고절차) 자산출납원은 재고자산을 입고하는 경우 계약담당 공무원의 청구에 의거 계약서 부본 및 납품내역서에 따라 검수하고, 그 내역을 재고자산 대장에 기록·관리하여야 한다. <개정 2019. 9. 6.>

제88조(출고절차) 자산출납원은 재고자산을 사용하고자 하는 부서의 별지 제37호서식 에 따른 출고청구서에 의하여 재고자산을 출고하고 그 내역을 재고자산관리대장에 기록·관리하여야 한다. <개정 2019. 9. 6.>

제89조(발생품의 관리) ① 공사중 발생한 재고자산(이하 "발생품"이라한다)을 입고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준공검사 전까지 별지 제38호서식 에 따른 발생품평가조서를 작성하여 자산출납원에게 보내야 한다.

② 자산출납원은 송부된 발생품과 발생품평가조서를 대사하여 분류한 재용품에 대하여는 그 내역을 재고자산관리대장에 기록·관리하여야 한다. <개정 2019. 9. 6.>

제90조(발생품의 구분 및 평가) ① 발생품은 이를 재용품과 불용품으로 구분하되 재용도 50퍼센트 이상을 재용품, 그 미만은 불용품으로 한다.

② 재용품의 수입가격은 현행 조달가격을 기준으로하여 발생품 평가조서에서 결정된 재용도를 곱한 금액으로 평가한다.

제91조(발생품 평가조서 작성) 발생품 평가조서에는 다음 순서에 따라 재용도를 평가하여 기재한다.

1. 1차평가: 공사감독자

2. 2차평가: 공사주관과장 또는 담당

3. 3차평가: 출납원(분임자산출납원을 포함한다)

제92조(불용품의 관리 및 처분) ① 불용품은 재용품 및 신품과 떼어놓아 일정한 장소에 보관하여야 한다.

② 불용품의 매각수입은 영업외수입으로 처리한다.

③ 불용자산이 다음 각 호에 해당할 때에는 폐기 처분한다.

1. 매각대금이 매각에 요하는 비용을 보전하고 남음이 없을 때

2. 매수자가 없을 때

3. 그 밖의 매각함이 부적당하다고 인정될 때

제93조(재생수선) ① 자산출납원이 그 보관내에 있는 자산을 재생 또는 수선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인정될 때에는 기업출납원에게 요청하여야 한다.

② 자산을 재생하였을 경우에는 재생품 평가액에 수선비용을 가산한 것으로 취득원가로 한다.

제94조(재고자산) ① 기업출납원은 매사업연도 말에 재고자산에 대한 실재조사를 하여야 한다.

② 제1항에 정한 경우 외에 기업출납원은 자산출납담당 공무원이 교체된 경우, 재고자산이 천재지변 또는 그 밖의 사유에 의하여 멸실된 경우 및 그 밖에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경우에는 실제조사를 하여야 한다.

③ 제1항과 제2항에 따라 실제조사를 행하는 경우에 기업출납원은 그 결과에 관하여 별지 제39호서식 에 따른 재고조사표를 작성하여야 한다.

제95조(실제조사의 입회) 제94조제1항 과 제2항에 따라 실제조사를 행하는 경우에 기업출납원은 관리자가 지정하는 재고자산의 수불과 관계없는 공무원을 입회시켜야 한다.

제96조(재고조사 결과의 보고) ① 기업출납원은 실제조사 결과를 재고조사일 후 5일 이내에(연도말 재고조사의 경우는 다음연도 1월 8일까지) 제94조제3항 의 재고 조사표를 첨부하여 관리자에게 보고하여야 한다.

② 실제조사 결과 현품의 부족이 발견된 경우에는 그 원인 및 현황을 조사하여 제1항의 보고서에 첨부하여야 한다.

제97조(재고의 수정) ① 재고실사 결과 장부상의 수량과 실사한 재고 수량이 불일치할 경우에는 그 원인을 규명하여 그 내역을 재고자산대장에 적어 관리한다.

② 재고자산의 과부족중 원가성이 없는 것은 영업외손익으로 계산한다.

제98조(손ㆍ망실 보고 및 처리) ① 자산의 망실 및 훼손 사실이 발생하였을 때에는 자산출납원 및 분임자산출납원은 지체없이 별지 제40호서식 에 따른 재고자산 손·망실보고서에 의하여 기업출납원에게 보고한다. 이경우 재고자산을 사용하는 공무원(공사현장의 감독공무원 등)이 보관중인 재고자산을 망실 및 훼손하였을 때도 또한 같다.

② 손·망실 보고를 받은 기업출납원은 다음 각 호에 정한 사항을 명백히 한 조서를 붙여서 관리자에게 보고하고, 관련부서에 보고 또는 알려야 한다.

1. 사고가 발생한 부서명

2. 사고에 관련된 공무원의 직위·성명

3. 사고발생의 연월일과 장소

4. 사고물품의 품명·규격·수량·가격(망실품은 장부가액 및 견적가액과 재고자산 대장에 기록 된 가액)

5. 사고의 원인이 된 구체적인 사항

6. 평상시의 관리사항

7. 사고발견의 동기

8. 사고 발견 후에 취한 조치

9. 그 밖에 참고사항

10. 조사확인자의 소속·직위·성명

③ 관리자가 제1항 및 제2항에 따라 보고를 받았을 때에는 사실을 확인하여 손·망실자가 법 제48조 에 따른 책임을 면할 수 없다고 인정하였을 때에는 변상을 명하여야 한다.

④ 제2항제4호에 따른 장부가액은 영업외비용으로 처리하고 손·망실자가 변상하였을 때에는 그 변상액을 영업외 수익으로 처리한다.

제99조(월말보고등) ① 분임자산출납원 또는 재고자산의 장소별 책임자는 매월중의 품목별 수불사항을 자산출납원에게 다음달 5일까지 보고하여야 한다.

② 자산출납원은 매월중의 재고자산 수불사항을 작성하여 다음달 10일까지 결산부서에게 보낸다.

제100조(기부채납자산회계처리방법) 기부채납받은 자산에 대하여는 기업출납원이 해당 자산의 평가액을 가동설비자산과 자본잉여금으로 대체 계산한다.

제101조(건설중인 자산) ① 고정자산의 취득이 건설공사에 의한 경우에는 건설가 계정으로 정리하고 공사완료 시에 당해 고정자산계정에 대체한다. 다만, 건설기간이 짧고, 건설에 관한 정리가 간단한 경우에는 건설가계정을 설정하지 아니할 수 있다.

② 제1항의 건설중인 자산에는 건설자금에 대하여 발생한 금융비용과 관련 용역비 등 부대비용을 포함시킬 수 있다.

③ 제1항에 따라 건설중인 자산을 설정할 경우에는 시공 주관부서는 모든 공사에 별지 제41호서식 에 따른 건설가계정 정산부를 기록·관리한다.

④ 건설개량공사가 완료된 경우에는 자산출납원은 제3항의 건설중인 자산 정산부 사본 및 관계서류에 의하여 건설중인 자산의 정산을 마치고 해당 자산에 대체한다.

제102조(취득자산의 처리) 고정자산을 취득할 경우 자산출납원은 관계 모든 서류에 의거 고정자산대장을 작성·관리하여야 한다.

제103조(고정자산의 분류기호 설정 및 번호표 부착) 기업출납원은 신규로 취득한 고정자산에 대하여 고정자산 분류명감에 의한 분류기호를 설정하고 번호 표찰을 붙여야 한다.

제104조(환치법에 의한 감가상각) 시행규칙 제20조제1항 단서에 따라 정기적으로 교체하는 환치자산은 다음과 같다.

1. 구경 50밀리미터 미만의 수도계량기

2. 구경 50밀리미터 이하의 배수관

3. 그 밖에 관리자가 정하는 자산

제105조(고정자산의 전용) 부서간에 고정자산을 전용하고자 할 때에는 전용요청부서 또는 자산취급원이 별지 제42호서식 에 따른 고정자산 전용신청서를 기업출납원에게 제출하고, 기업출납원은 관리자의 승인을 받은 후 해당 고정자산 사용부서 및 기업 출납원은 관리자의 승인을 받은 후 해당 고정자산 사용부서 및 전용요청부서에 별지 제43호서식 에 따른 전용지시서를 발행하여 해당 고정자산을 인도·인수케 하여야 한다.

제106조(자산의 임대) ① 직영기업활동에 직접 사용하지 않는 비가동 자산은 임대하여 지방직영기업의 수입증대를 도모할 수 있다.

② 자산의 임대는 계약에 의하여야 하며 유상으로 한다. 다만, 특별한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하다.

제107조(발생고정자산의 관리) ① 건설공사에 의한 발생고정자산과 사용불능자산은 다음 절차에 의하여 처리한다.

1. 분임자산출납원 또는 공사주관 담당공무원은 별지 제44호서식 에 따른 고정자산평가조서를 작성하여 고정자산 사용처에 비치한 고정자산 대장과 발생자산을 지체없이 자산출납원에게 이관한다.

2. 자산출납원은 평가조서에 의하여 발생자산을 평가하여 평가조서와 당해 고정자산대장을 기업출납원에게 송부한다.

3. 그 밖의 업무처리는 발생품의 예에 의한다.

② 발생자산의 평가는 발생자산은 별표 1의 평가기준표에 의하되 단위 자산의 장부가액이 10,000원 이상인 자산이 2차평가시 불용으로 판정될 때에는 해당 고정자산의 운영부서의 장의 미리 승인을 얻어 처리하여야 한다.

제108조(매몰고정자산의 처분) 지하에 매몰된 다음 각 호의 자산은 매몰자산으로 처리할 수 있다.

1. 발생자산 평가예측액보다 공사비용이 많은 경우

2. 건물지하에 매설되었을 경우

3. 보안구역 등 특수지역으로 작업을 할 수 없는 경우

4. 그 밖에 관리자가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경우

제109조(고정자산처분 등) ① 고정자산의 폐기는 해당 고정자산이 현저하게 손상 또는 그 밖의 사유에 의하여 매수인이 없는 경우나 매각가액이 매각에 필요한 비용을 충당하지 못할 경우 및 매몰 자산으로 처리한 경우에 한한다.

② 고정자산을 매각하거나 철거 또는 폐기하는 경우 기업출납원은 해당 고정자산의 취득원가, 감가상각충당금의 누계 및 매각금액, 고정자산처분손익 등에 관련된 관계서류를 붙여서 결산부서에 보낸다.

제110조(실지조사 및 관리보고) ① 관리자는 자산관리의 효율화를 위하여 필요한 때에는 기업출납원에게 보고서의 제출을 요구하거나 실지조사를 하여야 한다.

② 기업출납원은 매사업연도 종료일 현재의 자산현황을 고정자산 대장에 의거 실지 조사하고 별지 제45호서식 에 따른 고정자산 실지조사보고서를 작성하여 사업연도 종료 후 15일 이내에 관리자에게 제출하여야 한다.

③ 고정자산 실지조사 결과 대장내용과 서로 다를 때에는 그 원인 및 상황 등을 덧붙여 적어야 한다.

제111조(경영분석) ① 관리자는 경영활동의 연속성을 유지하고, 경영계획·경영통제 등 기업과 관련된 의사결정에 필요한 자료를 얻기위하여 기업의 경영상태를 분석·검토하여야 한다.

② 경영분석은 재무비율분석 및 비교분석 등의 방법에 의하고, 기업의 안정성· 수익성·활동성·수지 등을 분석·검토한다.

제112조(경제성분석) 경제성분석은 특정사업의 사업성평가로, 계속사업의 존폐, 신규사업 및 설비 갱신결정, 사업방식의 선택 등을 위하여 적절한 분석방법을 적용하여 실시한다.

제113조(경영분석보고서) 관리자는 매회계연도의 결산 및 사업보고서에 경영분석결과를 붙여서 도지사에게 보고하여야 한다.

제114조(결산절차 및 정리사항 등) ① 지방직영기업의 결산절차는 다음과 같다.

1. 각 장부담당자는 매월 장부를 마감하고 합계잔액시산표를 작성하여 결산담당자에게 보낸다.

2. 결산담당자는 합계잔액시산표에 의거 총계정원장을 정리하고, 회계연도말에 총계정원장 및 각 계정별 보조원장과 각 장부를 마감한 후 재무제표를 작성한다.

② 지방직영기업의 매사업연도 결산을 실시함에 있어 결산정리사항은 다음 각 호와 같다.

1. 재고자산의 실시차이 수정

2. 고정자산의 감가상각비 계상

3. 손익계산 기록의 수정(선급비용, 선수수익, 미지급비용, 미수수익정리)

4. 이연자산 등의 상각

5. 화폐성 외화자산 및 외화부채의 평가

6. 미결산 계정의 정리

7. 기부채납 자산의 자산대체정리

8. 다음연도 중 상환예정인 고정부채의 유동부채 대체

9. 그 밖에 결산 정리사항

③ 전산시스템에 의하여 회계관리하는 경우에는 분담한 회계업무에 해당하는 전산입력자료를 결산담당자에게 결산자료로 송부한 것으로 본다.

제115조(채권의 관리책임) ① 관리자는 지방직영기업의 경영에 따라 발생한 채권에 대하여 이를 관리하여야 한다.

② 관리자는 채권관리에 관한 업무를 위임 처리하기 위하여 기업 출납원 또는 수입원을 채권관리 담당자로 지정할 수 있다.

제116조(채권의 관리) ① 지방직영기업의 채권은 영업미수금과 그 밖의 미수금으로 구분하되, 다음 각 호의 수입조정으로 인하여 발생한 채권을 말한다.

1. 계약에 의하여 발생한 채권

2. 법령 또는 조례에 따라 발생한 채권

② 지방직영기업의 채권의 관리에 대하여는 국가채권관리 법령 및 지방재정 법령을 준용한다.

제117조(대손충당금의 설정) ① 관리자는 영 제6조제4항 에 따른 건전 재정원칙에 따라 필요한 경우에는 미수금에 대하여 대손충당금을 설정하여 대손예상액을 계상할 수 있다.

② 채무자는 채무를 이어받을 자가 없거나, 채무자가 지급능력이 없는 법령상 미수금 등 부실 미수금과 과거의 실적에 의한 미수금 잔액 등 일부를 제1항의 대손예상액으로 계상할 수 있다.

③ 제2항의 과거 실적에 의한 대손예상액은 과거 3년부터 5년까지의 회수실적, 해당 미수금의 성질 등을 분석하여 산정하여야 한다.

제118조(채권의 독촉) 관리자는 법령, 조례, 계약, 그 밖의 특별한 규정이 있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분기별로 미수금, 그 밖에 채권의 채무자 또는 연대보증인의 소재를 파악하여 독촉장을 발급하고 채권을 확보하여야 한다.

제119조(채권의 관리상황기록) 기업출납원은 미수금을 제외한 채권의 독촉, 이행기간의 연장, 소멸 등의 경우에는 채권관리기록부를 비치하고 그 상황을 기록하여야 한다.

제120조(채권증감 및 현잔액 보고) 기업출납원은 채권의 증감 및 현재액 보고서를 매 분기 다음달 15일까지 관리자에게 제출하여야 한다.

제121조(회계서류의 보관 등) ① 회계서류의 보관·열람·보존·편철·대출 및 복사는 정부 공문서 규정이 정하는 바에 의한다.

② 관리자는 제1항에도 불구하고 자산의 취득·처분에 관한 증빙서류 등 취급이 중요하다고 인정되는 서류·장표에 대하여는 보관책임자와 보존기간을 따로 정할 수 있다.

③ 회계관계공무원이 이 규칙에 의하여 비치관리하여야 할 장부 및 서식내용을 전산입력 처리하는 경우 따로 장부를 비치하지 않고 전산출력자료를 결재를 받아 보관하는 경우 이를 장부로 대체할 수 있으며, 전산출력자료·자료가 입력된 디스켓 등 전산보조기억매체 등의 보관·관리는 제1항에 의한다.

부칙

①(시행일) 이 규칙은 공포한 날부터 시행한다.

②(다른규칙의 폐지) 종전 제주도 규칙인 「제주도수도사업지방직영기업회계규칙」은 폐지한다.

③(종전의 규칙에 의하여 행한 행위 등에 관한 경과조치) 이 규칙 시행당시 종전의 규칙에 의하여 행한 행위 등은 이 규칙에 의한 행위 등으로 본다.

부칙 <제106호,2008. 4. 16>

제1조(시행일)

이 규칙은 공포한 날부터 시행한다.

제2조(회계사무에 대한 경과조치)

이 규칙 시행 당시 종전의 규정에 따라 진행중인 회계사무에 관하여는 종전의 규정에 의한다.

부칙 <제335호,2012. 12. 20.>

제1조(시행일)

이 규칙은 2013년 1월 1일부터 시행한다.

제2조(회계 변경 등에 따른 경과 조치)

이 조례 시행 당시 하수도사업 기타특별회계 소관 회계업무 및 종전의 회계관직으로 처리되던 회계업무는 관계 법령에 따라 그 회계업무가 종료되기 전까지는 종전의 규정에 따라 처리한다.

부칙 <제487호,2016. 6. 22.> (개인정보 보호를 위한 제주특별자치도 모범납세자 등 지원 조례 시행규칙 등 일부개정규칙)

이 규칙은 공포한 날부터 시행한다.

부칙 <제539호, 2017. 7. 31.>(제주특별자치도 행정기구 설치 및 정원 조례 시행규칙)

제1조(시행일)

이 규칙은 공포한 날부터 시행한다.

제2조 부터 제8조까지 생략

부칙 <제566호,2018. 1. 12.> (정부조직법 개정에 따른 제주특별자치도 법제사무처리 규칙 정비에 관한 규칙)

이 규칙은 공포한 날부터 시행한다.

부칙 <제638호, 2019. 9. 6.> (주민이 알기 어려운 한자어 정비를 위한 제주특별자치도지역개발기금 회계 규칙 등 일부개정규칙)

이 규칙은 공포한 날부터 시행한다.

부칙 <제670호, 2020. 5. 20.> (제주특별자치도 예산 및 기금의 회계관리에 관한 규칙)

제1조(시행일)

이 규칙은 공포한 날부터 시행한다.

제2조 부터 제4조까지 생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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