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작은도서관"이란 독서 및 문화프로그램을 통하여 지역주민의 공동체를 형성하고 문화사랑방 역할을 하는 공립 및 등록한 사립 작은도서관을 말한다.
2. "자료"란 작은도서관이 수집·정리 및 보존하는 자료로 인쇄자료, 필사자료, 시청각자료, 마이크로형태자료, 전자자료 그 밖에 장애인을 위한 특수자료 등 지식정보자원 전달을 목적으로 정보가 축적된 모든 매체를 말한다.
3. "관장"이란 프로그램 및 도서 대출·반납·도서정리 및 보수 등 작은도서관의 운영에 관한 전반적인 사항을 관장하는 자를 말한다.
1. 자료 및 정보의 수집·정리·분석·보존·축적·제공 및 열람·대출
2. 강연회·감상회·독서회 등 문화활동 지원
3. 지역문화진흥기관으로서의 기능수행에 필요한 업무
4. 지역주민의 독서문화 향상을 위한 행사와 교육
5. 그 밖에 지역주민들의 화합과 공동체문화 강화를 위한 프로그램 운영[ 제3조 에서 이동 <2018. 12. 20.> ][종전 제4조 는 제5조 로 이동 <2018. 12. 20.> ]
② 울산광역시 울주군수(이하 "군수"라 한다) 및 그 시설관리자는 공공시설(마을회관, 복지회관, 아파트복지시설, 주민자치센터, 그 밖의 공공건물 등을 말한다) 내에 작은도서관이 설치되는 경우에는 공공시설의 업무 외 시간에도 작은도서관이 개방되는데 어려움이 없도록 노력하여야 한다. <개정 2018. 12. 20.> [ 제4조 에서 이동 <2018. 12. 20.> ][종전 제5조 는 제6조 로 이동 <2018. 12. 20.> ]
② 군수는 작은도서관의 발전과 효율적인 운영에 필요한 도서구입비 등을 예산의 범위에서 지원할 수 있다.
③ 군수는 제1항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매년 작은도서관의 설치 및 확대, 운영 지원에 관한 세부계획을 수립하여 추진할 수 있다.[ 제6조 에서 이동 <2018. 12. 20.> ][종전 제7조 는 제8조 로 이동 <2018. 12. 20.> ]
② 읍·면 행정복지센터 내에 설치한 공립 작은도서관은 관할 읍장·면장이 운영함을 원칙으로 하며, 읍장·면장은 관장이 된다. 다만, 군수가 작은도서관의 효율적인 운영을 위하여 필요하다고 인정할 경우에는 예외로 한다.
③ 군수는 작은도서관 관리 인력의 전문적 업무수행능력 향상을 위하여 노력하고, 이에 따른 교육을 연 1회 이상 실시할 수 있다.[ 제7조 에서 이동 <2018. 12. 20.> ][전문개정 2018. 12. 20.]
1. 주 3일 이상 개관하여야 한다. 이 경우, 관장은 도서관이 위치한 지역여건 등을 고려하여 개관일수와 운영시간을 자율적으로 조정할 수 있다.
2. 「관공서의 공휴일에 관한 규정」제2조 및 제3조 에 따른 공휴일에 휴관한다. 다만, 일요일에 상시 개관하는 경우 일요일이 다른 공휴일과 겹치는 경우에는 휴관할 수 있다.
3. 자료의 정리 및 점검, 기타 부득이한 사유로 군수가 도서관의 휴관이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날은 휴관할 수 있다.
② 제1항 제3호에 따라 임시 휴관일을 정할 때에는 휴관일수와 사유를 7일 이전에 공고하여 주민들의 불편이 최소화 되도록 노력하여야 한다. 다만, 천재지변 등 불가항력의 사유로 휴관할 경우는 예외로 한다.[전문개정 2018. 12. 20.]
1. 작은도서관 운영 체계에 관한 사항
2. 작은도서관 자료의 접근, 이용격차의 해소에 관한 사항
3. 작은도서관 문화행사 및 평생교육의 지원에 관한 사항
4. 작은도서관 자원봉사자 조직과 관리에 관한 사항
5. 작은도서관 예산 운영에 관한 사항
6. 작은도서관 도서 확보 방안에 관한 사항
7. 그 밖에 작은도서관 운영·개선에 관한 사항
② 운영위원회의 사무처리와 회의록 등 작성을 위하여 간사 1명을 두되, 간사는 위원장이 지명하는 위원이 된다.
③ 운영위원회의 위원은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사람 중에서 군수가 임명하거나 위촉한다. 다만, 제1호의 경우에는 당연직 위원으로 하고, 위촉직 위원의 성별구성 비율은 「양성평등기본법」제21조 를 따른다. <개정 2018. 12. 20.>
1. 읍장·면장 또는 도서관업무 담당과장
2. 지역 군의원
3. 이장
4. 주민자치위원
5. 도서관계, 문화계, 교육계 등 관련분야의 경험과 학식이 풍부한 사람
④ 운영위원회 위원의 임기는 2년으로 하며, 새로 위촉된 위원의 임기는 전임자의 남은 기간으로 한다. <개정 2018. 12. 20.>
② 위원장이 부득이한 사유로 직무를 수행할 수 없을 때에는 부위원장이 직무를 대행한다.
② 운영위원회의 회의는 재적위원 과반수의 출석으로 개의하고 출석위원 과반수의 찬성으로 의결한다. 다만, 심의사항이 경미한 경우와 회의를 소집할 시간적 여유가 없는 등 불가피한 경우에는 서면으로 심의할 수 있다. <개정 2018. 12. 20.>
1. 위원이 임기 중 사망하거나 장기치료, 질병 등의 사유로 임무 수행이 어려울 때
2. 고의 또는 중대한 과실로 직무수행의 의무를 위배하였을 때
3. 그 밖의 사유로 위원직을 수행할 수 없다고 인정될 때
이 조례는 공포한 날부터 시행한다.
이 조례는 공포한 날부터 시행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