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본청은 군산시(이하"시"라 한다)의 본청을 말한다.
2. 관·과·소는 본청의 담당관 및 과·소장을 말한다.
3. 제1관서는 시의 소속행정기관 중 지출원을 설치한 기관을 말한다.
4. 기타관서는 시의 소속행정기관 중 제1관서를 제외한 기관을 말하며 임시관서는 정식직제가 아닌 관서를 말한다.
5. 관서의 장은 시의회 사무국장과 제3호 및 제4호에 규정한 관서의 장을 말한다.
② 회계공무원의 관직 중 총괄직, 주임직 및 분임직의 뜻은 다음과 같다.
1. 총괄직은 시 전체의 회계관리 상황을 총체적으로 기록·관리하며 필요하다고 판단될 경우에는 소관부문에 대하여 지휘·감독을 할 수 있는 지위를 말한다.
2. 주임직은 소관 회계부문에서 자기명의로 독자적인 회계행위를 할 수 있는 권한을 가지며 분임직에 대하여 권한의 일부를 분장할 수 있는 지위를 말한다.
3. 분임직은 주임직의 권한의 일부를 분장 받은 회계관직공무원으로서 그 분장된 범위 내에서는 독자적인 처리권한을 가지는 지위를 말한다.
③ 회계관직공무원은 그 업무처리 권한에 따라 다음 각 호와 같이 구분한다.
1. 명령기관은 회계의 각 분야에 대하여 출납의 원인이 되는 법률행위 또는 출납명령을 담당하는 기관으로서 징수관, 경리관, 지출원, 재산관리관, 물품관리관, 채권관리관과 그 분임직, 대리직을 말한다.
2. 출납기관은 명령기관의 법률행위 또는 출납명령에 의하여 출납·보관 등의 사실행위를 담당하는 기관으로서 수입금출납원, 일상경비출납원, 세입세출외현금출납원, 물품출납원과 그 분임직·대리직을 말한다.
④ 회계관계공무원은 「회계관계직원 등의 책임에 관한 법률」 제2조제2호 가목과 나목에 규정된 징수관, 경리관, 지출원, 출납원, 물품관리관 및 물품사용공무원과 회계관계공무원이 집행하는 사무에 준하는 사무를 처리하는 공무원을 포함한다.
⑤ 제4항에 의한 회계관계공무원과 회계공무원에 준하는 사무를 처리하는 자는 그 직무를 행함에 있어서 고의 또는 중대한 과실로 법령이나 그 밖의 관계 규정 및 예산에 정하여진 바를 위반하여 시에 손해를 끼친 때에는 변상의 책임을 진다.
1. 본청
징 수 관 --- 자치행정국장
분 임 징 수 관 --- 징수과장, 세외수입 주관 관·과·소장
경 리 관 --- 자치행정국장
분 임 경 리 관 --- 회계과장, 각 관·과·소장(일상경비 중에서 당해 경리관이 지정한 경비)
총괄채권관리관 --- 자치행정국장
채 권 관 리 관 --- 소관 관·과·소장
총괄채무관리관 --- 자치행정국장
채 무 관 리 관 --- 소관 관·과·소장
총괄기금관리관 --- 자치행정국장
기 금 관 리 관 --- 소관 관·과·소장
지 출 원 --- 경리담당
수입금 출납원 --- 세외수입담당, 세외수입을 주관하는 각 담당
일상경비출납원 --- 각 관·과·소 경리업무담당
세입세출외현금출납원 --- 경리업무담당자
2. 군산시의회
징 수 관 --- 사무국장
분임징수관 --- 의사과장
경 리 관 --- 사무국장
분임경리관 --- 의사과장
채권관리관 --- 사무국장
채무관리관 --- 사무국장
지 출 원 --- 의정담당
세입세출외현금출납원 --- 경리업무담당자
3. 제1관서
징 수 관 --- 관서의 장
분임징수관 --- 세입담당과장
경 리 관 --- 관서의 장
분임경리관 --- 회계담당과장,각 과장(제1관서 일상경비중에서 당해 경리관이 지정한 경비)
채권관리관 --- 관서의 장
채무관리관 --- 관서의 장
지 출 원 --- 경리업무담당
수입금출납원 --- 세외수입업무담당, 세외수입을 주관하는 각 업무담당
일상경비출납원 - 각 과 경리업무담당
세입세출외현금출납원 --- 경리업무담담자
4. 기타 관서·임시관서
징 수 관 --- 관서의 장
분임경리관 --- 관서의 장 및 임시관서의 장
채권관리관 --- 관서의 장
일상경비출납원 --- 경리업무담당
수입금출납원 --- 세외수입업무담당, 세외수입을 주관하는 각 업무담당
세입세출외현금출납원 --- 경리업무담당자
5. 읍·면·동
징 수 관 --- 읍·면·동장
경 리 관 --- 읍·면·동장
채권관리관 --- 읍·면·동장
지 출 원 --- 읍·면·동 총무업무담당
수입금출납원 --- 읍·면·동 총무업무담당
세입세출외현금출납원 --- 읍·면·동 총무업무담당
② 제1항의 규정에 따라 지정한 회계관직 이외에 특별히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경우 본청, 지방의회, 제1관서에 각각 추가로 동일한 회계관직을 설치하거나 제1항과 다르게 회계관직을 설치할 수 있다. 다만, 지방의회의 경우 지방의회 의장이 요구한 경우에 한한다.
③ 지출원을 설치한 관서와 기타관서는 별표 1의 구분에 의한다. 다만, 시장이 업무의 성질상 특히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관서에 대하여는 지출원 또는 분임지출원을 두게 할 수 있다.
④ 회계관계공무원이 휴가·출장 등 사고로 인하여 그 직무를 수행할 수 없을 경우에는 「직무대리규정」에 따라 그 직무를 대리하도록 된 자가 대리한다.
⑤ 제1항에도 불구하고 1억원이상의 공사(1억원 이하 중 입찰계약 포함), 2천만원이상의 용역, 2천만원이상의 물품구매ㆍ제조 계약업무는 본청의 경리관이 행한다.
1. 법령·조례·규칙 또는 계약에 의하여 납부의무자 및 납부금액 등이 이미 확정된 세입의 징수결정
2. 교부금, 부담금, 양여금, 보조금, 전입금의 징수결정
3. 과오납금의 반환
4. 기타 건당 400만원 이하의 징수결정
② 제1관서의 징수관은 당해 제1관서의 분임징수관에게 다음 각 호에 규정하는 사항을 위임하여 처리한다.
1. 법령, 조례, 규칙 또는 계약에 의하여 납부의무자 및 납부금액 등이 이미 확정된 세입의 징수결정
2. 대체징수결정
3. 과오납금의 반환
4. 기타 건당 400만원 이하의 징수결정
1. 추정가격 5억원 이하인 공사 또는 토지의 매입이나 3억원 이하인 제조·용역 또는 물건의 매입에 관한 사항
2. 급여 등 인건비, 일반운영비, 여비, 직무수행경비, 업무추진비, 전출금, 지방채원리금, 행정재산 취득에 따른 보상금, 보조금, 위탁금, 대행사업비, 반환금, 기타 법령 또는 조례에 따른 의무적 경비의 지출과 일상경비의 교부
3. 제1호 및 제2호 외의 것으로서 예정금액이 5,000만원 이하인 경우와 조달물자의 구매
② 제1관서의 경리관은 당해 제1관서의 분임경리관에게 다음 각 호에 규정하는 사항을 위임하여 처리한다.
1. 추정가격이 3,000만원 이하의 공사나 1,000만원 이하의 제조 및 용역을 하게 하거나 물건을 매입할 때
2. 급여 등 인건비, 일반운영비, 여비, 직무수행경비, 업무추진비, 기타 법령 또는 조례에 의한 의무적 경비의 지출과 일상경비의 교부
3. 제1호와 제2호 외의 것으로서 500만원 이하일 때와 조달물자의 구매
② 제1항의 예산요구서는 다음 각 호의 서류를 첨부하여야 한다.
1. 정책·단위·세부사업설명서 : 별지 제3호서식
2. 명시이월사업조서(요구서) : 별지 제4호서식
3. 계속비사업조서 : 별지 제5호서식
4. 채무부담행위조서 : 별지 제6호서식
5. 세입·세출예산사업명세서 : 별지 제7호서식
6. 법령, 조례, 규칙, 감독관청의 예규·통첩 또는 계약이 있는 것은 그 요령 또는 사본
7. 예산에 관련하여 지방의회의 의결을 요하는 사항에 관하여는 그 사안
8. 기타 예산편성상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서류
③ 회계과장은 제1항과 제2항의 서류 외에 별지 제8호서식의 공유재산조서를 작성하여 제출하여야 한다.
② 기획예산과장은 제1항의 규정에 의하여 투·융자심사를 하고 그 결과를 시행연도 전년도의 예산편성(추가경정 예산을 포함한다)자료 제출시까지 당해 관·과 ·소장과 제1관서의 장에게 각각 통보하여야 한다.
② 제1항의 조정 또는 심사를 할 때에는 자치행정국장과 기획예산과장은 의회사무국장, 각 관·과·소 또는 제1관서의 장의 설명을 들어야 한다. 다만, 세입예산을 증액 조정할 필요가 있을 때에는 세무과장, 징수과장과 자치행정국장의 의견을 들어야 한다.
② 제1항의 예산안에는 다음 각 호의 서류를 첨부하여야 한다.
1. 세입·세출 예산사업명세서 : 별지 제7호서식
2. 명시이월사업조서(요구서) : 별지 제4호서식
3. 전년도 일반(특별)회계 세입결산 총(순)계표 : 별지 제9호서식
4. 전년도 일반(특별)회계 세출결산 총(순)계표 : 별지 제10호서식
5. 지방채조서 : 별지 제11호서식
6. 공유재산조서 : 별지 제8호서식
7. 채무부담행위조서 : 별지 제6호서식
8. 계속비사업조서 : 별지 제5호서식
9. 직종별 정원표 및 전년도 정원과의 대비표
10. 지방재정계획서
11. 재정 투·융자 사업계획에 대한 심사결과보고서
12. 대형공사 및 특수공사에 있어서 종합계획공정표, 기본설계서, 실시설계서, 기타 공사비 내역을 명백히 함에 필요한 서류
13. 기타 예산의 내용을 명백히 함에 필요한 서류
② 각 관·과·소장, 의회사무국장 및 제1관서의 장은 제1항의 통지를 받은 즉시 정책·단위·세부사업 설명서 등을 작성하여 기획예산과장에게 제출하여야 한다.
③ 기획예산과장은 제2항의 정책·단위·세부사업 설명서 등을 총괄하여 예산제안설명서를 작성, 시장의 결재를 받아야 한다.
② 제14조 및 제1항의 예산요구서가 제출되었을 때에는 제11조부터 제13조까지의 규정에 준하여 처리하여야 한다.
③ 법 제45조 단서의 규정에 의하여 각 관·과·소장, 의회사무국장 및 제1관서의 장으로부터 추가경정예산 성립 전에 사업비의 사용요구가 있을 때에는 기획예산과장은 시장의 결재(세출과목을 설정하여야 한다)를 얻어 이를 주관 관·과·소장, 의회사무국장 및 제1관서의 장과 경리관 및 지출원에게 통지함과 동시에 예산배정을 하여야 한다.
④ 경리관과 지출원은 제3항의 통지를 받았을 때에는 집행절차를 취해야 한다.
⑤ 제3항의 세출과목과 추가경정예산의 세출과목이 다른 경우에는 추가경정예산과목에 정정하여 정리하여야 한다.
② 기획예산과장은 각 관·과 ·소장, 의회사무국장 및 제1관서의 별지 제15호서식에 따른 세출예산월별집행계획서를 기초로 하여 별지 제15호서식의 세출예산배정계획서를 작성하고 시장의 결재를 받아 확정하여 각 관·과·소장, 의회사무국장 및 제1관서의 장에게 통지하여야 한다. 이 경우 재정 투·융자사업의 예산배정에 관하여는 미리 기획예산과장의 의견을 들어야 한다.
③ 각 관·과·소장, 의회사무국장 및 제1관서의 장은 추가경정예산 등 기타 사정의 변경으로 인하여 세출예산월별분기별 배정계획을 변경할 필요가 있을 경우에는 기획예산과장에게 이의 변경을 요구하여야 한다. 이 경우 제1항과 제2항의 규정을 준용한다.
② 자치행정국장은 제18조의 규정에 의한 월별 또는 분기별 예산배정계획서를 근거로 하여 각 관·과·소장, 의회사무국장 및 제1관서의 장, 경리관 및 지출원, 징수과장에게 별지 제16호서식의 세출예산배정(재배정)통지서에 의하여 월별로 세출예산을 배정하여야 한다. 다만, 추가경정예산 등의 사유로 추가 또는 변경배정이 필요한 경우에는 수요관서의 요구를 받아 수시 예산을 배정할 수 있다.
③ 각 관·과·소장은 배정받은 세출예산을 의회사무국, 제1관서, 기타관서, 읍·면·동의 경리관 및 지출원(분임지출원을 포함한다)으로 하여금 집행하고자 할 때에는 자치행정국장에게 예산 재배정을 요구하여야 한다. 이 경우 자치행정국장은 예산재배정의 타당성을 검토하여 타당하다고 판단되는 경우에 한하여 경리관별로 별지 제16호서식의 세출예산(배정(재배정)·지출한도액)통지서로 세출예산을 재배정하고 경리관 및 지출원과 징수과장에게 이를 각각 통지하여야 한다.
④ 제1관서의 장은 배정받은 세출예산을 읍·면·동에 재배정하고자 할 때에는 예산재배정의 타당성을 검토하여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경우 경리관별로 세출예산을 재배정하고 그 결과를 기획예산과장 및 징수과장에게 각각 통지하여야 한다.
② 각 관·과·소장 및 제1관서의 장은 그 소관에 속하는 예산을 종합 정리하기 위하여 당해 관·과·소장 및 제1관서의 주무담당에게 별지 제18호서식의 세출예산정리부를 비치·정리하게 하여야 한다.
③ 기획예산과장과 각 관·과·소장 및 제1관서의 장은 제1항과 제2항의 규정에 의한 내용을 전산입력 처리하는 경우에는 따로 장부를 비치하지 않고 전산입력으로 갈음할 수 있다.
1. 부 시 장 : 추정금액이 4억원 이하인 공사 또는 토지의 매입이나 2억원 이하인 제조 및 용역을 하게 하거나 그 외의 것으로서 1건당 1억원 이하의 집행에 관한 사항
2. 국 장 : 추정금액 2억원 이하의 공사 또는 토지의 매입이나 1억원 이하의 제조 및 용역을 하게 하거나 그 외의 것으로 1건당 5,000만원 이하의 집행에 관한 사항
3. 관·과·소장 : 추정금액 1건당 3,000만원 이하의 집행에 관한 사항과 봉급, 수당 등 법령에 의하여 지출의무가 있는 사항. 다만, 임시일상경비의 경우에는 국장 이상의 결재를 받아야 한다.
② 제1관서의 장은 1건당 추정금액 1,000만원 이하의 집행에 관한 사항과 봉급, 수당 등 법령에 의하여 지출의무가 있는 사항을 각 과장에게 전결로 집행하도록 할 수 있다. 다만, 임시일상경비의 경우에는 관서의 장의 결재를 받아야 한다.
③ 제1항부터 제2항까지의 규정에 불구하고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예산집행품의를 생략할 수 있다.
1. 직무수행경비
2. 공공요금
3. 제세공과금
4. 공무원 보수
5. 여비
④ 기타관서에 있어서는 관서의 장이 따로 정하는 바에 의하여 위임 전결한다.
1. 공사·용역계약과 관련된 경비
2. 물품 제조·구매(200만원 이상)
3. 시책추진 또는 기관운영업무추진비(50만원 이상)
4. 민간위탁경비
5. 민간이전경비, 보조금, 보상금, 행사관련경비
6. 시간외근무수당, 성과상여금, 포상금
② 제1항에 의한 경비외의 재정사항합의에 관하여는 시장이 합의 한도를 별도로 정한다. 다만, 법령 또는 조례에 따른 의무적 경비는 협의를 생략할 수 있다.
③ 다음 각 호의 사항에 관하여는 자치행정국장 또는 기획예산과장의 합의를 받아야 한다.
1. 예산외의 의무부담 또는 권리의 포기에 관한 사항
2. 재정에 관계되는 조례·규칙·고시·훈령 및 예규의 제정·개폐에 관한 사항
3. 국고보조금의 수입, 세외수입의 감면, 부담금 및 분담금의 결정과 기부금품의 채납에 관한 사항
4. 보조금의 지원계획통보, 기부금, 대부금 및 장려금의 지출결정에 관한 사항
5. 시비보조단체의 예산, 결산, 예산의 집행에 관한 규정 또는 사업계획의 인가, 승인, 사업보고에 관한 사항
6. 시유재산의 취득, 처분 또는 관리에 관한 사항
7. 시의 수입의 감소 또는 지출의 증가를 가져올 사항
8. 시 재정에 관하여 의회의 의결, 동의·승인 또는 의회에 보고하여야 할 사항
9. 제1호부터 제8호까지 외에도 시 재정에 관한 중요사항 또는 다른 예에 속하는 사항
② 각 관·과·소장과 제1관서의 장은 공사·제조·용역의 도급, 물건의 매입·수리·운반 등에 관하여는 회계업무담당과장에게 그 집행을 요구하여야 한다. 다만, 일상경비로 지급하는 것은 그러하지 아니한다.
1. 상급관청의 허가, 승인 또는 의회의 의결을 요하는 것으로서 그 결정이 없을 때
2. 재원의 전부 또는 일부를 교부금, 부담금, 보조금, 기부금, 지방채 기타 특정수입에 의하는 것에 있어서 그 연도 또는 매분기의 해당 수입이 확정되지 아니한 때. 다만, 비상 재해복구나 기타 불가피한 사유로 긴급하다고 인정되는 경우에는 그러지 아니한다.
3. 기타 정당한 사유로 인하여 중앙행정기관의 장 또는 도지사의 집행중지 요청이 있는 경우
② 제1항제2호의 수입이 세입예산에 비하여 감소되었거나 감소될 우려가 있을 때에는 그 경비를 절약 또는 축소하여 집행하여야 한다.
② 기획예산과장은 제1항의 통지를 받았을 때에는 실정에 따라 세무과장, 징수과장과 협의하여 당초 예산 편성의 절차에 준하여 실행예산을 편성하고 시장의 결재를 받아야 한다.
③ 기획예산과장은 실행예산이 결정되었을 때에는 경리관, 주관 관·과·소장, 의회사무국장 및 제1관서의 장에게 실행예산의 결정내용을 통지하여야 한다.
② 기획예산과장은 제1항에 의한 이월요구서를 취합·심사하고 시장의 결재를 얻은 후 법 제50조제4항의 규정에 의하여 명시이월과 계속비 이월의 경우 회계연도 종료 후 30일 이내에, 사고이월의 경우 회계연도 종료 후 60일 이내에 이월예산으로 확정하고 해당 관 ·과 ·소장, 경리관 및 지출원, 징수과장과 의회사무국장 및 제1관서의 장에게 이를 각각 통지하여야 한다.
② 자치행정국장은 제1항의 요구서를 심사하여 전용·이용·이체를 결정하였을 때에는 주관 관·과 ·소장, 의회사무국장 및 제1관서의 장, 경리관 및 지출원에게 통지하여야 한다.
② 자치행정국장은 제1항의 요구서를 심사하여 시장의 결재를 얻었을 때에는 주관 관·과장, 의회사무국장, 제1관서의 장, 경리관 및 지출원에게 통지하여야 한다.
② 회계과장은 제1항의 세입·세출에 관한 결산자료를 받아 결산서를 작성하여 매년도 5월 19일까지 시장에게 보고하여야 한다.
③ 결산서는 「지방재정법 시행령」(이하"영"이라 한다) 제59조제4항에 의하여 행정안전부장관이 정하는 기준에 따라 이를 작성한다.
④ 시장은 결산서를 지방의회에 제출하기 전에 「지방자치법」이 정하는 바에 따라 결산검사위원의 검사를 받아야 한다.
② 제1항의 징수결정통지서는 징수결의서로 갈음할 수 있다.
② 이월액의 장부정리는 특별한 사유가 없는 한 4월 1일까지로 한다.
③ 미수납액을 이월하였을 때에는 별지 제33호서식의 세입이월액계산서를 시장에게 제출하여야 한다.
1. 납입기한이 정하여 있는 것은 납기개시 5일전
2. 납입기한이 일정하지 아니한 것에 대한 납입고지서는 징수 결정의 때
3. 법령, 기타 규정에 의하여 기간을 정하여 징수유예할 것에 대한 납입고지서는 그 기간 만료의 다음날
1. 납세고지서 : 「지방세법 시행규칙」 서식 준용
2. 별지 제34호서식 또는 별지 제35호서식의 납입고지서 : 재산수입, 분담금, 부담금, 사용료, 수수료, 과태료, 기타 법령에 의한 수입 또는 쌍무계약에 의한 수입
3. 별지 제35호서식 도는 별지 제36호서식의 납부서 : 기부금, 보조금, 기타 제1호, 제2호, 제4호 이외의 수입
4. 별지 제37호서식의 납입서 : 수입금출납원이 징수한 현금을 시금고에 납입하는 수입
② 징수관은 다른 법령 등에서 세금, 수수료, 과태료, 과징금 등을 현금, 수입인지, 수입증지 그 밖의 형태로 납부하도록 규정하고 있는 경우에도 「전자정부법」 및 같은 법시행령에 의한 정보통신망을 이용하여 전자화폐, 전자결재 등의 방법으로 이를 납부하게 할 수 있다.
② 수입금출납원이 납입고지서 또는 납부서에 의하지 아니하고 현금을 영수하였을 때에는 별지 제38호서식의 현금영수부 영수증을 납부자에게 교부하고 영수필통지서를 징수관에게 송부하여야 한다.
② 제1항의 반납기한은 10일 이내로 한다.
③ 지출원은 지출원명의의 보통예금계좌를 개설하여 영 제81조에 의한 세출과목으로의 지출금을 반납 받을 경우 계좌이체로 받을 수 있다. 다만, 동 반납금에 대하여는 지출원 계좌로 자동이체가 되도록 하여야 한다.
② 징수관은 제1항의 청구서를 심의하여 틀림없음이 확인될 때에는 별지 제45호서식의 과오납금 반환결의서를 작성하고 별지 제49호서식과 별지 제50호서식의 과오납금 반환명령을 발행하여야 한다.
③ 과오납금 반환명령은 통상명령과 송금명령 2종으로 하고, 그 처리는 지급명령에 관한 규정을 준용한다.
④ 과오납금의 처리는 별지 제51호서식과 별지 제52호서식의 과오납금정리부에 정리하여야 한다.
② 징수관은 당해 수입금출납원이 세입금을 금고에 납입한 후에 과오납금 반환사유가 발생하였을 때에는 다른 세입금 중에서 우선 반환토록 할 수 있다.
③ 제1항과 제2항의 경우에 관서의 징수관은 즉시 이를 본청의 징수관에게 보고하여야 한다.
② 시장은 제1항의 보고서에 의하여 별지 제55호서식 또는 별지 제56호서식의 징수총괄부를 정리하여야 한다.
② 사용료, 수수료, 부담금, 과태료, 과징금 등 세외수입의 부과·징수에 있어서 개별 법령 및 조례의 규정이 없는 경우에는 지방세 징수의 예에 의한다.
② 징수과장은 제18조에 의하여 각 관·과 ·소, 의회사무국 및 제1관서에서 제출한 세출예산월별자금지출 계획서와 기획예산과장이 통지하는 세출예산월별분기별배정계획서를 기초로 하여 별지 제58호서식의 세출예산월별 자금지출종합계획서를 작성하여 시장의 결재를 받아 이를 각 관·과장, 의회사무국장 및 제1관서의 장에게 통지하여야 한다.
③ 징수과장은 추가경정예산 등으로 예산액에 변동이 있을 경우에는 제1항과 제2항에 준하여 처리한다.
② 제1항에 의하여 징수과장이 의회사무국 및 제1관서에 대하여 세출예산 지출한도액을 통지하고자 할 때에는 시금고에 대하여 별지 제59호서식의 지출한도액 배정지시서를 발부하고 의회사무국장 및 제1관서의 장에게 세출예산 지출한도액 통지서를 송부하여야 한다.
③ 징수과장은 제2항의 경우 본청 지출원에게도 통지하여야 한다.
④ 징수과장은 제19조제3항과 제4항의 경우 해당관서의 지출원에게 재배정 자금임을 명시하여 통지하여야 한다. 이 경우 시금고에 대한 재배정 지시에 관하여는 제2항과 제3항을 준용한다.
② 지출원은 지출행위에 앞서 회계관계법에 의한 적법여부를 심사한 후 지출하여야 한다.
③ 지출원(일상경비출납원을 포함한다)은 각종 대가 등을 지급함에 있어서는 정당한 채주에게 계좌입금을 원칙으로 한다. 다만, 계좌입금이 불가능한 경우와 공무원여비, 일반운영비 중 운영수당, 업무추진비 중 현금으로 지급하는 경우, 행사실비보상금 중 여비는 그러하지 아니할 수 있다.
1. 인건비 중 다수인에게 지급하여야 할 경비
2. 보조금, 교부금, 부담금, 전출금
3. 보상금(단, 토지 등 재산의 매수에 따른 보상금 등 채권채무의 권리 관계로 지급하는 보상적 경비는 제외한다)
4. 일상경비, 도급경비
5. 직무수행경비
6. 법령 및 조례에 의한 의무적 경비
7. 축·조의금, 위문금, 사례금, 시상금
8. 의정활동비
② 제1항의 지급명령은 지출원이 지출결의서의 빈 자리에 그 뜻을 기재하고 날인하여 별지 제61호서식의 약식지급명령을 금고에 제시함으로서 이에 갈음할 수 있다.
③ 금고가 제2항의 지출결의서를 받았을 때에는 채주의 영수인을 받고 지급한다.
④ 제1항과 제2항에 의한 지급명령의 수수금액을 정정·도말 또는 개서할 수 없다.
② 제1항에 의한 공제액은 지급명령 당일에 납부하는 경우 계좌입금명령에 의하여야 하며 지급명령 당일에 납부하지 않을 경우에는 세입세출외현금계좌에 입금조치하여 관리하여야 한다.
③ 제1항에 의한 공제액과 제2항에 의한 공제액 납부상황은 공제액보조부에 정리하여야 한다.
④ 원천세를 징수한 관서에서 국고수납이 되지 아니하는 금고(금고업무를 대행하는 기관을 포함한다. 이하 같다)를 지정 운영하고 있는 경우에는 당해 회계관직지정공무원이 원천세액의 적정 납부여부를 반드시 확인하여야 한다.
⑤ 원천징수한 세액을 납부하는 경우 소득세는 「소득세법 시행령」에 의한 납부서와 징수액 집계표를 첨부하여 관할 세무서에, 지방세는 「지방세법 시행령」에 의한 납부서영수증과 명세서를 첨부하여 관할 지방자치단체에 통보하여야 한다. 이 경우 원천세액을 세입세출외현금에 일정기간 보관 후 납부하는 경우에는 제77조제3항에 의한 계좌입금방식으로 납부하여야 한다.
② 제1항 단서의 경우에는 인감을 증명할 만한 서류 또는 채주를 확인할 만한 서류를 받아야 한다.
③ 채권자의 계좌로 입금하는 경우에는 금고의 송금납입통지서를 첨부하여 이를 영수인에 갈음한다.
② 단일 지출원인행위에 대하여 2개 이상의 과목에서 또는 2회 이상으로 분할 지출한 때에는 주된 과목 또는 최초의 지출결의서에 지출원인행위 관계 증빙서류를 붙이고 다른 지출결의서에는 그 뜻을 기재하여 연관을 명백히 하여야 한다.
③ 지출원이 일상경비출납원에게 일상경비의 자금을 2개 이상의 과목에서 동시 교부하는 경우에는 지출결의서를 1매로 작성할 수 있으며 이 경우에 그 뒷면의 교부기관별, 과목별, 교부금액 등의 명세를 붙인다.
④ 경리관이 지출원인행위를 할 때에는 지출원인행위의 시기 및 금액에 대하여 별표 2의 구분에 따라 이를 별지 제70호서식의 지출원인행위부에 정리하여야 한다. 다만, 일상경비의 교부, 과년도 지출 및 계속비나 채무부담행위에 따라 지출원인행위를 하는 경우 또는 지출금의 반납이 있을 때에는 별표 3의 지출원인행위정리구분표의 구분에 따라 이를 정리하여야 한다.
② 제1항의 청구를 받은 지출원 또는 일상경비출납원은 지출결의서와 지급명령서 또는 지급통지서에 재발행의 뜻을 부기하고 날인하여 재발행한다. 다만, 망실한 경우에 있어서는 시금고, 시금고지출대행점 또는 시공금지급대행점의 지급미필증명을 첨부하여야 한다.
② 제1관서의 장이 그 산하기관에 대하여 일상경비를 교부하는 경우에 제1항을 준용한다.
② 지출원은 자금사정 또는 기타 특별한 사유가 있을 때에는 일상경비를 분할하여 교부할 수 있다.
③ 기타관서에 자금을 교부하는 경우에도 제1항과 제2항에 의한다.
② 임시일상경비는 특히 긴급한 사유가 없는 한 별지 제77호서식의 임시일상경비정산서에 전회의 일상경비를 정산한 후가 아니면 이를 받을 수 없다.
② 일상경비출납원은 지급에 앞서 소속관서에 분임경리관의 회계관직이 지정된 경우에는 당해 분임경리관의 지급원인행위를 거쳐야 한다.
② 제1항의 정산결과 과부족이 있을 때에는 지출원은 다음 각 호에 따라 처리한다.
1. 잔액이 있을 때에는 반납고지서를 발행한다.
2. 부족금이 있을 때에는 청구서를 받아 지출한다.
③ 제1항에 의한 정산서를 제출하지 아니한 자에 대하여 다시 개산급을 지급하지 아니한다.
④ 여비, 업무추진비 중 기타업무추진비, 의회 의정활동비의 경우 과부족이 없을 때에는 정산서를 제출하지 아니할 수 있다.
② 예산상 도급경비로 계상되지 아니한 경비는 도급경비로 집행할 수 없다.
③ 지출원 또는 일상경비출납원이 도급경비를 도급관서의 장에게 교부하고자 할 때에는 제62조제1항에 준하여 처리하여야 한다.
② 도급경비를 사용한 때에는 별지 제79호서식의 도급경비정리부에 기재하고 채주의 영수증을 받아야 한다.
③ 회계연도말에 있어서의 사용잔액은 이를 다음연도에 이월 사용한다. 이 경우 도급경비취급공무원은 회계연도 종료 후 15일 이내에 집행상황을 본청의 지출원에게 보고하여야 한다.
④ 제2항에 의한 도급경비정리부와 영수증은 5년간 보존하여야 한다.
⑤ 도급경비로 매입한 물품은 법령·조례·규칙에서 따로 정하지 않는 한 물품으로 보지 아니한다.
② 관·과장은 소관경비 중 수입대체경비로 따로 계리할 필요가 있는 경우에는 징수과장의 협의를 거쳐 자치행정국장에게 수입대체경비출납원의 지정을 요구하여야 한다.
② 수입대체경비출납원, 수입금출납원 또는 금고가 수입대체경비를 수납한 때에는 세입으로 납입하여야 한다.
② 자치행정국장은 제1항에 대하여 별지 제129호서식의 수입대체경비 초과집행 승인서에 승인을 한때에는 승인내역을 징수과장, 승인신청 관서의 장에게 통지하여야 한다.
③ 징수과장은 제2항의 승인분에 대하여 수입대체경비출납원에게 자금을 배정할 경우에는 제50조을 준용한다.
② 경리관은 제1항에 의하여 지출원인행위를 한 때에는 지출원인행위 관계서류를 수입대체경비출납원에게 송부하여 지출을 의뢰하여야 한다.
③ 수입대체경비출납원은 제2항에 의하여 지출을 의뢰받은 때에는 채권자를 수취인으로 하는 지급명령을 발행한다.
④ 수입대체경비출납원은 매월말 현재의 별지 제130호서식의 수입대체경비출납현황 을 다음달 5일까지 징수과장에게 통보 하여야 한다.
1. 각 회계간 전입·전출 또는 동일 회계내외 수입·지출
2. 결산상 잉여금 및 세입세출외현금의 이월
3. 시와 시가 아닌 자와의 채권·채무의 상계
4. 세입세출연도 및 과목 경정
5. 세입세출과 세입세출외현금간의 수입지출
6. 세입세출과 수입대체경비간의 수입지출
7. 제1호부터 제6호까지 외에 특히 시장이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사항
② 제1항의 납입서를 받은 지출관계공무원은 대체지출결의서를 작성하여야 한다.
1. 지출할 금액이 수납할 금액을 초과하는 경우에는 상계액을 공제한 잔액을 액면 금액으로 하는 지급명령을 발한다.
2. 수납할 금액이 지출할 금액을 초과하는 경우에는 상계액을 초과한 금액을 미리 수납한다.
② 제1항의 유휴자금을 활용하는 경우에는 별지 제80호서식의 자금운용기록부를 비치하여 기록을 명확히 하여야 한다.
③ 제1항의 자금운용에 관한 절차 등에 대하여는 따로 정할 수 있다.
④ 자금의 관리는 징수과장이 주관한다.
1. 보증금
2. 보관금
3. 잡종금 등 기타(사무관리를 위하여 필요한 경비를 말한다)
② 금고는 제1항의 세입세출외현금을 받았을 때에는 납부자에게 영수증을 교부하고 출납원에게 납입통지서를 송부한다.
③ 출납원은 제2항의 통지서에 의하여 별지 제82호서식의 세입세출외현금출납부와 별지 제83호서식의 세입세출외현금내역부를 구분하여 정리한다.
④ 시공금지급대행점을 지정한 관서에서는 출납원이 영수하여 납부자에게 영수증을 교부할 수 있다. 이 경우 출납원은 즉시 시공금지급대행점에 예탁한다.
⑤ 세입세출외현금출납원은 출납원 명의의 보통예금계좌를 개설하여 제1항의 세입세출외현금을 계좌이체로 납입 받을 수 있다. 다만, 납입금에 대하여는 세입세출외현금계좌로 자동이체가 되도록 하여야 한다.
② 제1항의 청구서를 받은 출납원은 본청과 제1관서의 경우에는 회계담당과장, 기타 관서의 경우에는 관서의 장의 결재를 받아 이를 반환하고 영수증을 받아야 한다.
③ 세입세출외현금 반환청구자가 세입세출외현금을 다른 계좌에 송금 또는 납부하고자 할 때에는 별지 제85호서식의 세입세출외현금 송금의뢰서에 입금의뢰서나 납부서를 첨부하여 세입세출외현금출납원에게 제출하고 세입세출외현금출납원은 제2항의 절차에 의하여 금고에 통지하여야 한다. 이 경우 영수증은 금고의 송금필통지서로 갈음한다.
④ 출납원은 반환기간이 경과한 후에도 법 제82조에 의한 5년 동안 세입세출외현금의 반환청구가 없을 경우 시에 귀속시키고 징수관에게 세입편입을 요구하여야 한다.
⑤ 출납원은 세입세출외현금을 이월하는 경우에는 세부내역을 부기하여 이월하여야 한다.
1. 입찰집행관이 입찰보증금납입서에 따른 현금 또는 유가증권 납입을 받았을 때에는 영수증을 교부하지 아니하고 입찰보증금 납입서에 영수하였다는 뜻을 부기하고 보관하여야 한다.
2. 낙찰자가 확정되었을 때에는 입찰집행관은 즉시 당해 낙찰자, 건명 및 금액을 세입세출외현금출납원에게 통지하여야 한다. 이 경우에 세입세출외현금출납원은 이 통지에 따라 당해 입찰보증금을 금고에 납입하여야 한다.
3. 입찰집행관은 개찰을 종료하였을 때에는 즉시 입찰보증금 납입서에 영수인을 받고 입찰보증금을 반환한다.
② 위탁금은 당해 교육, 사무, 사업의 종료 후 잔액이 있을 경우에는 사용내역과 함께 즉시 이를 위탁한 자에게 반환하여야 한다.
③ 위탁금은 세입세출외현금으로 관리하고 집행절차는 세계현금의 예에 의한다. 다만, 세입세출예산에 편입하여 사용하는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한다.
② 세입세출외현금출납원은 일시보관유가증권의 수입에 있어서는 증권과 교환으로 납부자에게 일시보관유가증권 영수증을 교부하여야 한다.
③ 일시보관유가증권의 반환에 있어서는 제2항에 따라 교부한 일시보관유가증권 영수증 끝에 영수하였다는 뜻을 부기 날인시켜 이와 교환으로 증권을 반환하여야 한다.
④ 제1항부터 제3항까지의 수급은 일시보관유가증권수급부에 정리하여야 한다.
② 세입세출외현금출납원은 유가증권을 금고 또는 시공금지급대행점에 보관시켜야 한다. 이 경우 제81조를 준용한다.
② 출납원은 세입세출외현금 및 이자를 반환하는 경우 이자에 대한 소득세, 법인세, 주민세 등을 금고에서 원천징수하도록 조치하여야 한다.
② 현금출납부는 출납원 1명 1책으로 하고 회계별로 기재하여야 한다.
② 제1항의 경우 외에 출납원이 그 수중에 보관하는 현금은 자기의 책임하에 견고한 용기에 종별로 구분하여 보관하여야 한다.
② 제1항에도 불구하고 시장 또는 관서의 장이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경우에는 소속 공무원 중에서 검사원을 임명하여 출납사무를 검사할 수 있다.
② 제1항의 검사서에는 검사원과 당해 출납원 또는 입회자가 연서 날인하여야 한다.
② 제1항의 변상명령은 그 후에 공법상의 변상판정이 있을 때에는 그에 의한다.
② 인계자는 예금잔액증명을 첨부한 별지 제89호서식의 현금 및 예금현재액조서와 인계할 장부, 증빙서류의 목록을 각 3통 작성하여 인수자의 입회하에 주고받은 후 현금현재액조서 또는 현금 및 목록에 수수연월일과 "수수를 필하였음"이라고 기재하여 인계·인수자 연서날인 후 각각 1통씩 보존하고 1통은 별지 제90호서식의 인계보고서에 붙여 시장에게 제출하여야 한다.
1. 금고
시금고, 시금고수납대행점, 시금고지출대행점
2. 시 금고
시 소관의 현금 및 유가증권의 출납·보관, 시금고수납대행점과 시금고지출 대행점의 공금수납 또는 지출의 사무를 총괄하는 금융기관
3. 시금고수납대행점
시금고의 수납업무를 일부 대행하는 금융기관, 체신관서 또는 「새마을금고법」에 의한 새마을 금고, 「신용협동조합법」에 의한 신용협동조합, 「상호저축은행법」에 의한 상호저축은행
4. 시금고지출대행점
시장이 금고설치지정을 하고자 할 경우에는 영 제102조부터 영 제103조까지에 의하여 다음 각 호의 방법으로 약정을 하여야 한다.
1. 시금고는 시와 당해 금융기관이 약정서를 작성한다.
2. 시금고수납대행점은 시·시금고 및 해당 금융기관 3자가 약정서를 작성한다.
3. 시금고지출대행점은 시·시금고, 제1관서 및 해당 금융기관 4자가 약정서를 작성한다.
4. 시공금지급대행점은 관서의 장이 거래하고자 하는 금융기관에 청약하고 거래 금융기관이 승낙한다.
② 시장은 특히 필요하다고 인정할 때에는 제1항에도 불구하고 집무하게 할 수 있다.
1. 세입세출에 속하는 것은 연도별, 회계별, 세입세출별
2. 세입세출외현금과 유가증권에 속하는 것은 수급연도별
② 금고는 출납에 사용하는 공인, 영수인, 지급필인과 사무취급자의 성명 및 인감을 징수관, 지출원과 출납원에게 제출하여야 한다.
③ 시공금지급대행점의 경우에는 제1항과 제2항에 준하여 시행한다.
1. 세입세출원장 : 별지 제92호서식
2. 세입금내역장 : 별지 제93호서식
3. 세출금내역장 : 별지 제94호서식
4. 자금운용내역장 : 별지 제95호서식
5. 세입세출외현금출납장 : 별지 제96호서식
6. 유가증권수급부 : 별지 제86호서식
② 시금고지출대행점과 시공금지급대행점이 비치할 장부는 다음 각 호와 같다.
1. 수입지출원장 : 별지 제97호서식
2. 세입세출외현금출납장 : 별지 제96호서식
3. 유가증권수급부 : 별지 제86호서식
③ 시금고수납대행점이 비치할 장부는 별지 제93호서식의 세입금내역장으로 한다.
② 우편대체저금의 방법으로 수납할 때에는 영수증을 교부하지 아니하고 우편대체저금 납입통지서에 수입연월일을 기재하여 소관 징수관에게 송부하여야 한다.
③ 시금고수납대행점에서 수입금을 수납하는 경우에는 영수증을 납부자에게 교부하고 영수필통지서(영수필통지서의 전자이미지 포함한다)의 송부 및 현금불입에 관한 사항과 수납처리 및 송금처리에 관하여는 약정으로 정하는 바에 따라 처리한다.
② 제1항에 의한 지급을 하였을 때에는 통상지급명령 및 통상지급명령통지서에 연월일과 "지급필" 이라고 기재하여야 한다.
③ 시금고지급대행점은 일상경비출납원이 발행한 공금지급통지서를 지참하고 현금의 지급을 요구할 때에는 영수인을 확인한 후에 그 금액을 지급하여야 한다.
1. 재고금을 초과할 때
2. 통상지급명령과 통상지급명령통지서가 부합되지 아니한 때
3. 통상지급명령의 오손으로 통상지급명령통지와 대조하기 곤란한 때
4. 집합지급명령과 별지 제99호서식의 집합지급금액명세표에 합계금액이 부합하지 아니한 때
5. 지급명령에 날인한 지출원의 인영이 비치된 인감과 상이한 때
6. 지급명령, 통상지급명령통지의 기재사항을 개서, 기타 변경한 흔적이 있는 때. 다만, 날인의 과오로 재차 날인하였거나 금액외의 정정으로서 정정인이 있는 것은 그러하지 아니한다.
7. 지급명령과 통상지급명령통지 및 금액명세표가 규정된 서식과 다른 때
② 시공금지급대행점은 공금지급통지서가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할 때에는 지급을 거부하여야 한다.
1. 재고금을 초과한 때
2. 비치된 출납원의 인영과 통지서에 날인된 인영이 상이한 때
3. 통지서를 개서한 흔적이 있을 때
4. 통지서에 날인된 채주의 인영과 영수인영이 상이한 때
② 지출원은 제1항의 경우에 미지급 세출금을 대체수지에 의하여 현년도 세입에 편입하도록 그 금액, 연도, 과목 및 채주성명을 소관 징수관에게 통지하여야 한다.
② 시금고지출대행점은 별지 제103호서식의 세출월계표(제1관서용)를 작성하여 다음달 5일까지 소관 지출원에게 제출하여야 한다.
② 시금고는 매일 세입세출외현금 출납상황을 별지 제104호서식의 세입세출외현금일계표에 의하여 그 다음날 세입세출외현금출납원에게 제출하여야 한다.
② 영 제106조에 의한 금고에 대한 검사는 징수과장이 이를 행하고 그 결과를 시장에게 보고하여야 한다.
② 공사·용역·물품구매계약을 체결하였을 경우에는 별지 제106호서식의 공사·용역관리대장 또는 별지 제107호서식의 물품계약대장에 의하여 필요한 사항을 기록 관리하여야 한다.
③ 계약담당공무원은 계약의 내용에 따라 별지 제66호서식의 구입(물품·기타)지출결의서와 별지 제67호서식의(공사·용역)집행과 지출결의서를 사용하고, 지방자치단체 세출예산 집행시 신용카드 사용·관리요령(행정안전부 예규)에 의한 신용카드로 물품을 구매하는 경우와 인터넷을 통한 구매의 경우에는 별지 제66호서식의 구입(물품·기타)지출결의서 대신에 별지 제63호서식의 (일반)지출결의서를 사용한다.
② 회계담당과장은 제1항의 보고서를 종합하여 도지사에게 보고하여야 한다.
② 별지 제110호서식의 기성부분검사(감독)조서와 별지 제111호서식의 준공검사(감독)조서에 공사, 제조, 용역의 기성 및 준공(납품)검사 시에는 경리관이 주관 과장에게 검사 또는 검수원의 지정을 요청하여 검사 또는 검수를 행하여야하며, 회계관계공무원은 필요시 입회할 수 있다.
③ 특히 계약서의 작성을 생략하는 경우 등 필요한 경우에는 제1항과 제2항에도 불구하고 경리관이 따로 검사·검수자를 지정할 수 있다.
② 금전의 수지에 관한 증빙서류와 장부의 금액, 수량, 기타 기재사항을 부득이한 사유로 정정, 삽입 또는 삭제하고자 할 때에는 그 사항에 붉은 선을 긋고, 작성자가 날인한 후 그 우측 또는 윗자리에 정정하여 삭제한 문자를 명료하게 해독할 수 있도록 두어야 한다. 다만, 금전의 수지에 관한 증빙서류의 두서금액은 정정·도말 또는 개서할 수 없다.
③ 숫자가 아닌 기재사항에 대하여 정정, 삽입 또는 삭제를 하였을 때에는 그 자수를 난 외에 기재하고 작성자가 이에 날인하여야 한다.
② 지출에 관한 증빙서류는 별지 제112호서식의 지출증빙서임을 표시하는 표지를 첨부하여야 한다.
③ 제2항의 증빙서류는 지출일자 순으로 편철하되 표지 다음장에 지출증빙서류 목록을 첨부하여야 한다.
② 서명을 관습으로 하는 외국인의 수지에 관한 증빙서류상의 자서는 기명날인으로 보고 처리할 수 있다.
② 각 관·과장은 세출예산을 집행한 후 회계연도, 회계명, 세출과목에 착오가 있어 이를 정정하고자 할 때에는 출납폐쇄일 전에 사유서를 첨부하여 지출원에게 별지 제114호서식의 과목경정 등 정정요구서를 제출하여야 한다.
③ 지출원은 제2항의 요구서를 받았을 때에는 이를 심사한 후 관계장부를 정리하고 금고에 관련되는 것에 대하여는 금고에 정정을 요구하여야 한다.
④ 제1항과 제2항에 규정한 것 외의 수입·지출연도 및 과목경정은 제74조부터 제76조까지에서 정하는 대체수지의 절차에 따라 처리할 수 있다.
② 회계과장은 제1항의 지출계산서를 수합하여 검토하고, 그 매분기말 익월 20일까지 시장에게 보고하여야 한다.
② 임시일상경비출납원은 사무종료 후 5일 이내에 별지 제77호서식의 임시일상경비정산서에 증빙서류를 첨부하여 지출원에게 제출하여야 한다.
② 출납원이 제출기한 내에 계산서를 제출하지 아니할 때에는 시장 또는 관서의 장은 소속공무원 중에서 지정한 자로 하여금 이를 작성하게 하여야 한다.
③ 제1항과 제2항에 의하여 작성한 계산서는 이를 출납원 스스로가 작성한 것으로 본다.
② 회계관계공무원은 제1항에 의하여 교부받은 세금계산서 또는 계산서에 의하여 「부가가치세법」 제20조제4항에 의한 매입처별세금계산서합계표 또는 「소득세법」 제163조의2와 「법인세법」 제120조의3에 의한 매입처별계산서합계표를 작성하여 관할 세무서장에게 제출하여야 한다.
1. 징수부 : 별지 제30호서식과 별지 제31호서식
2. 징수총괄부(본청에 한한다.)
3. 과오납금정리부 : 별지 제51호서식과 별지 제52호서식
1. 별지 제119호서식의 총괄채권관리부 - 총괄채권관리관
2. 별지 제120호서식의 채권관리부 - 채권관리관
② 제1항의 현금출납부는 제119조의 별지 제100호서식 세입세출일계표로 갈음하고 이의 비치 및 정리를 생략할 수 있다.
1. 지출부(지출원용) : 별지 제121호서식
2. 일상경비정리부 : 별지 제78호서식
3. 지급명령발행부 : 별지 제62호서식
② 제143조에 의한 지출원인행위부와 제1항의 지출부는 1책으로 하여 지출원인행위와 별지 제122호서식의 지출원인행위 및 지출부(경리관·지출원)겸용에 지출부로써 겸용할 수 있다.
1. 현금출납부 : 별지 제123호서식
2. 지급내역부(일상경비출납원용) : 별지 제124호서식
② 제1항제1호와 제2호의 장부는 지급내역부 앞에 현금출납부 서식을 붙여 통합하여 정리할 수 있다.
1. 세입세출외현금출납부 : 별지 제82호서식
2. 세입세출외현금내역부(세입세출외현금출납원용) : 별지 제83호서식
3. 유가증권수급부(세입세출외현금출납원·금고용) : 별지 제86호서식
② 제1항의 세입세출외현금출납부와 세입세출외현금내역부는 이 중 1개장부만 비치하고 병용하여 정리할 수 있다.
② 장부를 기재할 때에는 제1항 이외의 사항에 대하여는 다음 각 호에 따라야 한다.
1. 각 계좌의 색인을 붙인다.
2. 각 난의 사항 및 금액을 소급하여 기재하지 아니한다.
3. 매월말의 월계를 2개월 이상에 걸치는 때에는 누계를 기재한다.
4. 잔액의 난에 기재할 금액이 없을 때에는 검은글씨로 숫자 0을 쓰고, 예산에 대하여 수입액이 초과하였을 때에는 초과액을 기재하되, 그 앞에 + 기호를 붙인다.
5. 장부의 상위 첫 난에는 ‘전 페이지에서 이월’ 또는 ‘전 옆에서 이월’ 사항을 기재하고 아래 마지막 난에는 누계액을 기재한다.
② 회계관계공무원과 시금고는 이 규칙에 의하여 비치·관리하여야 할 장부 및 지출서식은 영 제89조의2에 의하여 행정안전부장관이 정하는 지정정보처리장치에 전산으로 입력하여 처리·관리하는 경우 전산출력물로 장부를 갈음할 수 있다. 이 경우 회계관계공무원은 전산입력 자료에 대하여는 훼손, 손실, 멸실되지 않도록 안전조치를 하여야 한다.
1. 계약에 의하여 발생된 채권으로서 그 이행기간이 경과하였으나 변제되지 아니한 채권
2. 계약에 의하여 발생된 채권으로서 그 이행기간이 60일을 초과하는 채권
3. 법령 또는 조례의 규정에 의하여 발생한 채권으로서 이행기한이 경과한 채권. 다만, 「지방세법」에 의하여 강제징수가 가능한 채권은 그러하지 아니한다.
4. 기타 시장이 정하는 채권
② 채권관리관은 별지 제127호서식의 채권현재액보고서를 매분기 다음달 15일까지 총괄채권관리관에게 제출하여야 한다.
③ 총괄채권관리관은 제2항의 보고서를 수합하여 시장에게 보고하여야 한다.
② 총괄채무관리관은 제1항의 보고를 수합하여 매분기마다 다음달 15일까지 시장에게 보고하여야 한다.
1. 제3조에 의하여 지정된 회계관직에 임명된 공무원
2. 「회계관계직원 등의 책임에 관한 법률」제2조제2호나목에 의한 회계관계공무원
3. 제1호와 제2호의 각 회계관계공무원의 보조자로서 그 회계사무의 일부를 처리하는 자
② 재정보증 방법은 보증보험으로 한다.
③ 제2항에 의한 재정보증은 시장을 피보험자로, 회계관계공무원을 피보증인으로하고 보험회사를 보증인으로 하여 보증보험회사와 보험계약을 체결함으로서 이루어진다.
④ 재정보증 기간은 1년으로 하며 직위 포괄계약으로 보험계약을 체결할 경우에는 재정보증 기간을 3년으로 하여 체결할 수 있다.
② 제1항의 경우에 있어서 그 변상책임액 등이 보험금액을 초과할 때에는 그 초과액을 당해 회계관계공무원으로 하여금 변상하게 하여야 한다.
③ 시장은 제2항에 의한 초과액을 변상하게 함에 있어서 채권확보 등 필요한 조치를 미리 취하여야 한다.
② 보증보험증권은 시장의 위임을 받은 공무원이 이를 보관 관리한다.
부 칙(1995.01.19 규칙제 033호)
이 규칙은 공포한 날부터 시행한다.
부 칙(1995.04.25 규칙제 089호)
이 규칙은 공포한 날부터 시행한다.
부 칙(1995.08.14 규칙제 098호)
이 규칙은 공포한 날부터 시행한다.
부 칙(1995.12.27 규칙제 106호)
①(시행일) 이 규칙은 공포한 날부터 시행한다.
②(경과조치) 이 규칙 시행당시 보유중인 종전의 규정에 의한 서식은 이를 전부 사용할 때까지 이
규칙에 의한 서식과 병용하여 사용할 수 있다.
부 칙(1996.06.03 규칙제 118호)
이 규칙은 공포한 날부터 시행한다.
부 칙(1998.09.18 규칙제 173호)
이 규칙은 공포한 날부터 시행한다.
부 칙(1998.10.01 규칙제 185호)
이 규칙은 공포한 날부터 시행한다.
부 칙(1999.02.26 규칙제 194호)
이 규칙은 공포한 날부터 시행한다.
부 칙(1999.11.30 규칙제 225호)
이 규칙은 공포한 날부터 시행한다.
부 칙(2000.05.10 규칙제 239호)
이 규칙은 공포한 날부터 시행한다.
부 칙(2001.06.30 규칙제 262호)
이 규칙은 공포한 날부터 시행한다.
부 칙(2004.11.30 규칙제332호)
①(시행일)이 규칙은 공포한 날부터 시행한다. 다만, 제68조 내지 70조의 수입대체경비와
제126조
제3항의 지출증빙서 지출일자순 편철은 2005년 1월 1일부터 시행한다.
②(경과조치)이 규칙은 시행당시 보유중인 종전의 규정에 의한 서식은 2004년 12월 31일까지
이 규칙에 의한 서식과 병용하여 사용할 수 있다.
이 규칙은 공포한 날부터 시행한다.
이 규칙은 공포한 날부터 시행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