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광역시 동구 지역사회복지협의체 및 지역사회복지실무협의체의 조직 및 운영 등에 필요한 사항
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의하거나 구청장의 자문에 응한다.
1. 지역사회복지계획의 수립, 시행, 평가에 관한 사항
2. 사회복지서비스 및 보건의료서비스의 연계·협력에 필요한 사항
3. 지역주민의 복지욕구조사, 지역내 복지자원 조사 및 개발에 관한 사항
4.구청장이 지역복지시책 추진을 위해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사항
5. 그 밖에 지역사회 복지사업 전반에 대한 협의 및 건의 등
6.「긴급복지지원법」제12조에 의한 긴급지원심의위원회의 업무에 해당하는 사항(신설 2006.
8.16)
②대표협의체는 광주광역시 동구의 사회복지서비스와 보건의료서비스 등을 제공하는 관련기관·단
체간의 연계·협력 업무를 행한다.
③제1항 및 제2항의 규정에 의한 대표협의체의 기능 및 업무를 효율적으로 추진하기 위하여 지역
사회복지실무협의체(이하 "실무협의체"라 한다)를 둔다.
④주민의 복지증진과 사회복지사업을 원활하게 수행하도록 동 단위에 복지위원을 둔다.(신설
2006.8.16)
②대표협의체의 위원은 「사회복지사업법」(이하 "법"이라 한다) 제7조의2제2항 각호의 1에 해
당하는 자중에서 구청장이 임명 또는 위촉하되, 구청장·주민생확지원국장·보건소장은 당연직
위원이 된다.(개정 2006.8.16, 2006.12.27)
③대표협의체의 위원은 당연직 위원(구청장)과 위촉직 위원 중 호선된 1인을 공동위원장으로 한
다.(개정 2006.8.16)
④실무협의체는 실무위원장을 포함하여 10인 이상 20인 이하의 위원으로 구성한다.
⑤실무협의체의 위원은「사회복지사업법 시행규칙」제1조의4제2항 각호의 1에 해당하는 자중에서
협의체의 위원장이 위촉하되, 주민생활지원과장, 보건행정과장은 당연직 위원으로 한다.
(개정 2006.12.27)
⑥대표협의체의 위원은 실무위원장 또는 실무부위원장을 겸임할 수 있다.
⑦실무협의체에 지역사회복지에 관한 사항을 분야별로 조사· 연구 또는 연계·협력 업무를 행하
기 위하여 분야별 실무분과를 둘 수 있다.
⑧제2조제1항제6호의 업무를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하여 대표협의체 위원 중 5인 이상으로 긴급
지원심의위원회(이하 "위원회"라 한다)를 구성하되 위원장은 위원 중에서 호선한다.(신설 2006.
8.16)
⑨복지위원은 동별 각 2인을 동장의 추천으로 구청장이 위촉하며 임기는 3년으로 한다.(신설
2006.8.16)
표협의체 및 실무협의체(이하 "각 협의체"라 한다)위원을 임명 또는 위촉할 경우 위원의 명단
을 구보와 인터넷 홈페이지를 통하여 공개하여야 한다.(본조신설 2006.8.16)
총괄한다.(개정 2006.8.16)
②각 협의체의 부위원장은 위원장을 보좌하며 위원장이 부득이한 사유로 직무를 수행할 수 없을
때에는 그 직무를 대행한다.
③각 협의체의 위원장 및 부위원장이 부득이한 사유로 직무를 수행할 수 없을 때에는 위원장이 지
명한 위원이 그 직무를 대행한다.
에 재직하는 기간으로 하며 보궐된 위원의 임기는 전임위원의 잔여기간으로 한다.
타의 사유로 업무를 수행하기 어렵다고 판단될 때에는 당해 위원을 해임 및 해촉할 수 있다.(개정
2006.8.16)
속공무원을 간사로 둘 수 있다.
②각 협의체의 간사는 위원장의 명을 받아 회의시 회의록을 기록·작성하는 등 각 협의체의 행정
사무를 처리한다.
③각 협의체는 당해 협의체의 효율적인 운영을 위하여 상근의 유급직원을 둘 수 있다.
며, 구청장 또는 각 협의체 및 위원회 재적위원 3분의 1이상으로부터 요구가 있을 때에는 지체없
이 회의를 소집하여야 한다.(개정 2006.8.16)
②각 협의체 및 위원회의 위원장은 당해 협의체 및 위원회 회의의 의장이 된다.(개정 2006.8.16)
③각 협의체 및 위원회의 회의는 재적위원 과반수의 출석으로 개회하고 출석위원 과반수의 찬성
으로 의결한다. 이 경우 가부동수인 경우에는 부결된 것으로 본다.(개정 2006.8.16)
④위원회 및 실무협의체의 위원장은 실무협의체에서 의결된 사항을 대표협의체의 위원장에게 보고
하여야 한다.(개정 2006.8.16)
다.(개정 2006.8.16)
1. 회의 개회일시 및 장소
2. 출석위원 및 참석자명단
3. 심의 및 의결사항(개정 2006.8.16)
4. 심의 및 의결결과(개정 2006.8.16)
5. 기타 위원장(실무위원장 포함)이 필요하다고 인정한 사항
②제1항의 규정에 의한 회의록은 일반인의 열람이 가능하도록 당해 사무소에 비치하여야 한다.
를 제외하고는 이를 시책에 반영하도록 노력하여야 한다.(개정 2006.8.16)
(이하 "관계인 등"이라 한다)등을 출석시켜 의견을 들을 수 있으며, 자료의 제출 및 기타 필요
한 협력을 요청할 수 있다. 이 경우 관계인 등은 정당한 사유가 없는 한 이에 응하여야 한다.
(개정 2006.8.16)
청회 및 세미나를 개최할 수 있다.(개정 2006.8.16)
에서 수당 등 기타 필요한 경비를 지급할 수 있다. 다만, 공무원인 위원이 소관업무와 관련하여
출석하는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하다.(개정 2006.8.16)
②복지위원은 명예직으로 하되, 예산의 범위 내에서 수당을 지급할 수 있다.(신설 2006.8.16)
을 위해 기타 필요한 사항 등을 지원할 수 있다.(신설 2006.8.16)
한다.(개정 2006.8.16)
부 칙
①(시행일) 이 조례는 2005년 7월 31일부터 시행한다.
②(협의체 구성의 준비) 이 조례 시행전 각 협의체의 효율적인 구성을 위하여 “지역사회복지협의
체 구성준비단”을 구성하여 운영할 수 있다.
부 칙(2006.8.16)
①(시행일) 이 조례는 공포한 날부터 시행한다.
②(긴급복지위원회 구성) 이 조례 시행 이전 대표협의체 위원 중 7인을 긴급복지위원으로 구성·운
영할 수 있다.
부 칙(2006.12.27)
제1조(시행일)
이 조례는 공포한 날부터 시행한다.
제2조
생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