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광역시 환경 기본 조례

[시행 2009. 3. 4.] [부산광역시조례 제4365호, 2009. 3. 4.]

제1조(목적) 이 조례는 「환경정책기본법」 제32조에 따라 환경보전을 위한 시책의 실시에 필요한 사항을 규정함으로써 환경보전시책을 종합적이고 계획적으로 추진하고 쾌적한 생활환경과 자연환경을 조성·보전함을 목적으로 한다. <전문개정 2009. 3. 4>

제2조(기본이념) ①부산광역시(이하 "시"라 한다)의 환경보전은 모든 시민이 건강하고 쾌적한 생활을 영위함에 필요한 환경을 조성하고 이를 미래세대에게 계승해 가는 것을 기본이념으로 한다.<개정 2009. 3. 4>

②시의 환경보전은 인간과 자연이 조화롭게 공존하며 지속적으로 발전할 수 있는 생태적으로 바람직한 도시를 조성할 수 있도록 추진되어야 한다.

③시의 모든 시책은 환경보전시책을 기조로 하여 수립되고 시행되어야 한다.

제3조(기본원칙) 환경보전시책은 다음 각 호의 기본원칙에 따라 추진되어야 한다.<개정 2009. 3. 4>

1. 통합적 환경관리의 원칙

2. 생활환경, 자연환경, 지구환경의 보전관리를 위한 사전배려의 원칙

3. 환경에 대한 부하를 줄이는 원칙

4. 오염원인자 비용부담의 원칙

5. 환경정보공개와 시민참여의 원칙

6. 국가 및 국내·외 다른 지방자치단체와의 협력의 원칙

제4조(정의) 이 조례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뜻은 다음과 같다.

1. "지구환경보전"이란 사람의 활동으로 인한 지구온난화, 오존층 파괴, 해양오염, 생물다양성의 감소 등 지구전체 또는 광범위한 부분의 환경에 악영향을 미치는 사태에 대처하는 모든 환경보전 행위를 말한다.

2. "녹색도시부산21"이란 지역의 주민·기업·시가 주체가 되어 상호 협력하여 작성된 지역단위의 행동목표와 실천계획으로 지속가능발전을 위하여 주민·기업·시가 실천하여야 하는 과제를 말한다.

3. "지속가능발전"이란 「지속가능발전 기본법」 제2조제2호에 따른 지속가능발전을 말한다.

4. "온실가스"란 「대기환경보전법」 제2조제3호에 따른 온실가스를 말한다. <전문개정 2009. 3. 4>

제5조(시의 책무) ①시는 환경보전 및 새로운 도시환경의 창조를 위하여 다음 각 호의 사항에 관한 기본적이며 종합적인 시책을 수립하고 이를 시행할 책무를 진다.<개정 2009. 3. 4>

1. 대기·수질·토양의 오염방지등 환경보전에 관한 사항

2. 야생동·식물의 보전 및 생물종 다양성의 확보 등 지역여건에 적합한 자연환경보전에 관한 사항

3. 인간과 자연의 공존, 양호한 경관의 보전, 역사적·문화적 유산의 보존 등에 관한 사항

4. 자원의 순환적 이용, 에너지의 효율적인 이용 및 폐기물의 감량에 관한 사항

5. 지구온난화방지, 오존층 보호, 산성비 예방 등의 지구환경보전에 관한 사항

6. 유해화학물질의 적정한 관리에 관한 사항

7. 환경보전을 위한 시민의 참여와 협력강화에 관한 사항

8. 시의 환경관리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환경시설의 설치, 조직, 전문인력의 충원, 재정조달의 확충에 관한 사항

②시는 환경보전을 위한 자치구·군, 부산·진해경제자유구역청(이하 "구·군등"이라 한다)의 역할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구·군등의 환경보전시책을 지원하도록 노력하여야 한다.<개정 2009. 3. 4>

③부산광역시장(이하 "시장"이라 한다)은 제1항 각 호에서 정한 시책을 추진하기 위하여 필요한 사항을 따로 정할 수 있다.<개정 2009. 3. 4>

제6조(구·군등의 책무<개정 2009. 3. 4>) 구·군등은 환경보전을 위하여 시의 환경보전 시책에 따라 관할구역의 지역적특성에 맞는 시책을 수립하고 이를 성실히 시행할 책무를 진다.<개정 2009. 3. 4>

제7조(사업자의 책무) ①사업자는 사업활동에 따라 발생되는 각종 환경오염물질을 적정하게 처리하고 환경을 보전하기 위해 노력하여야 하며 시와 구·군등의 시책에 협력할 책무를 진다.<개정 2009. 3. 4>

②사업자는 제품의 제조·가공·판매과정을 환경친화적으로 개선하여 자원과 에너지의 절약과 재활용에 힘쓰고 오염물질의 배출을 저감하며, 지역환경기준의 달성을 위하여 노력하여야 한다.

③사업자는 사업활동에 관계되는 제품 또는 그 밖에 물건이 사용되고 폐기됨에 따라 발생하는 환경오염의 저감을 위해 지속적인 연구활동을 하고 필요한 정보의 제공에 노력하여야 한다.<개정 2009. 3. 4>

④사업자는 시민·단체의 연구 및 홍보사업 등 환경보전활동에 적극 협조하고 재정지원 등을 통해 환경보전운동이 지역사회로 확산될 수 있도록 노력하여야 한다.

제8조(시민의 권리 및 책무) ①시민은 건강하고 쾌적한 환경에서 생활할 권리를 가진다.

②시민은 일상생활에서 환경친화적인 생활양식의 정착을 위해 스스로 노력하여야 하며 시 또는 구·군등이 시행하는 환경보전시책에 협력할 책무를 진다.<개정 2009. 3. 4>

③시민은 환경보전을 위한 실천을 생활화하여야 하며 특히 다음 각 호의 사항에 노력하여야 한다.<개정 2009. 3. 4>

1. 환경오염행위 발견시에는 현장에서 계도하거나 행정기관에 신고하는등 적극적인 행동

2. 환경문제와 관련하여 무조건적인 반대나 지역 이기주의를 지양하고 문제해결을 위한 실천적 대안의 제시

3. 환경정책 수립과정이나 추진과정에 참여하여 의견을 제시

4. 생활공간 주변의 환경에 대한 자율적인 환경보전활동과 개선으로 쾌적한 도시경관의 조성

제9조 (언론의 역할) 언론기관은 시민의 환경보전에 대한 의식의 전환과 실천분위기의 조성을 위한 홍보에 노력하여야 한다.

제10조(학교의 역할) 학교는 자라나는 학생들의 건전한 환경가치관을 정립하고 실천을 생활화 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지속적인 교육을 실시하는 등 필요한 조치를 하여야 한다.

제11조(민간단체의 역할) 민간환경단체 등 시민단체는 시민의 환경보전 실천의지를 높이기 위한 홍보와 환경오염감시 등 환경보전 활동에 노력하여야 한다.

제12조(환경백서) ①시장은 환경보전시책의 원활한 추진에 이바지하고 시민에게 환경현황 및 환경보전시책의 내용과 추진현황 등을 알리기 위하여 환경백서를 해마다 작성하고 공표하여야 한다.<개정 2009. 3. 4>

②제1항에 따른 환경백서에는 다음 각 호의 사항이 포함되어야 한다.<개정 2009. 3. 4>

1. 환경현황에 관한 사항

2. 환경보전과 관련한 주요시책 및 추진현황

3. 그 밖에 환경보전에 관한 주요사항<개정 2009. 3. 4>

제13조(보고) ①시장은 부산광역시의회에 주요 환경보전시책 및 그 추진상황에 대하여 보고서를 제출하여야 한다.<개정 2004. 1. 29>

②제1항에 따른 보고서에는 다음 각 호의 사항이 포함되어야 한다.<개정 2009. 3. 4>

1. 해당 연도의 환경보전시책 추진상황<개정 2009. 3. 4>

2. 다음 연도의 주요 환경보전시책

3. 그 밖에 환경보전에 관한 주요사항<개정 2009. 3. 4>

③시장은 제1항에 따른 보고서 작성에 필요한 자료의 제출을 구·군등에 요청할 수 있으며 관계 구·군등은 특별한 사유가 없는 한 이에 응하여야 한다.<개정 2009. 3. 4>

제14조(환경보전기본계획의 수립<개정 2009. 3. 4>) ①시장은 환경보전시책의 종합적이고 계획적인 추진을 위하여 부산광역시환경보전기본계획(이하 "환경기본계획"이라 한다)을 5년마다 수립하여야 한다.<개정 2009. 3. 4>

②제1항에 따른 환경기본계획에는 다음 각 호의 사항이 포함되어야 한다.<개정 2009. 3. 4>

1. 인구·주택·산업·교통·토지이용 등 환경인자의 변화 및 전망

2. 현재의 환경현황 및 오염물질 배출량의 예측과 환경질의 변화 전망

3. 환경보전 목표 및 이를 달성하기 위한 단계별 사업계획

4. 사업의 시행에 소요되는 비용의 산정 및 재원조달방법

5. 그 밖에 환경보전에 관한 주요사항<개정 2009. 3. 4>

③시장은 환경기본계획을 수립 또는 변경할 때에는 시민의 의견이 반영될 수 있도록 필요한 조치를 강구하여야 한다.

④시장은 환경기본계획을 수립할 때에는 「부산광역시 환경보전자문위원회 조례」에 따른 부산광역시환경보전자문위원회 심의를 거쳐야 하며 구청장, 군수, 부산·진해경제자유구역청장의 의견을 들어야 한다.<개정 2004. 3. 11, 2005. 2. 16, 2009. 3. 4>

⑤시장은 환경기본계획이 확정되면 지체 없이 이를 공표하고 추진하여야 한다.<개정 2009. 3. 4>

⑥시장은 시의 주요계획을 수립 또는 변경할 때에는 환경을 우선적으로 고려하여 환경기본계획에 배치되지 아니하도록 하여야 한다.<개정 2009. 3. 4>

제15조(시환경기준의 설정) ①시장은 「환경정책기본법」 제10조제3항에 따라 시민의 건강을 보호하고 쾌적한 환경을 조성하기 위한 시의 환경여건을 고려한 지역환경기준을 설정하고 이의 유지를 위해 노력하여야 한다.<개정 2009. 3. 4>

②제1항에 따른 시의 환경기준 중 대기환경기준은 별표와 같다.<개정 2004. 1. 29, 2009. 3. 4>

제16조(시배출허용기준의 설정) ①시장은 「환경정책기본법」 제10조제3항에 따른 환경기준의 유지가 곤란하다고 인정하는 때에는 「대기환경보전법」및 「수질 및 수생태계 보전에 관한 법률」에 따른 기준보다 엄격한 시의 배출허용기준을 정할 수 있다.<개정 2005. 2. 16, 2009. 3. 4>

②삭제 <2009. 3. 4>

제17조(환경영향검토) ①시장은 시 또는 구·군등이 시행하고자 하는 사업이 환경에 현저한 영향을 미칠 우려가 있는 경우에는 환경보전에 대한 적정한 배려가 이루어지고 시의 환경기준을 유지할 수 있도록 그 사업의 실시가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사전에 검토하기 위한 조치를 강구·시행하여야 한다.<개정 2009. 3. 4>

②삭제 <2009. 3. 4>

제18조(규제조치) 시장은 환경오염의 원인이 되는 행위 및 자연환경의 적정한 보전에 악영향을 미칠 우려가 있는 행위에 대하여 필요한 규제조치를 할 수 있다.

제19조(환경보전에 관한 시설의 설치·관리등) 시, 구·군등은 폐기물 및 하수처리시설, 대기오염방지를 위한 시설 등 환경시설의 입지확보와 설치 및 유지·관리를 위하여 필요한 조치를 강구하여야 한다.<개정 2009. 3. 4>

제20조(자연환경의 보전) 시와 시민은 자연환경과 생태계 보전이 인간의 생존 및 생활의 기본임에 비추어 자연의 질서와 균형이 유지·보전되도록 노력하여야 한다.

제21조(자연환경보전의 원칙) ①자연환경은 다음 각 호의 기본원칙에 따라 보전되어야 한다.<개정 2009. 3. 4>

1. 자연환경의 보전은 개발보다 우선되어야 하며 자연의 이용과 개발은 조화와 균형을 유지할 수 있는 범위에서 이루어져야 한다.<개정 2009. 3. 4>

2. 자연환경은 오염과 훼손으로부터 보호되어야 하며 오염되거나 훼손된 자연환경은 원래의 상태로 회복되어야 한다.

3. 야생동·식물은 보호되어야 하며 그 종족과 서식처는 보존되어야 한다.

②시장은 공원 및 녹지의 설치 등 자연환경의 적정한 정비와 건전한 이용을 위하여 필요한 조치를 강구하여야 한다.

제22조(자원의 순환적이용 등의 추진) ①시장은 환경오염 방지를 위하여 시민 및 사업자에 의한 자원의 순환적 이용, 에너지의 효율적인 이용 및 폐기물의 감량·재활용 등이 촉진되도록 필요한 조치를 강구하여야 한다.

②시장은 환경오염방지를 위한 시설의 건설 및 유지관리 그 밖에 사업의 실시에 있어 필요한 조치를 강구하여야 한다.<개정 2009. 3. 4>

③자원의 순환적 이용 등의 추진을 위하여 필요한 사항은 따로 조례로 정한다.

제23조(시민참여) ①시장은 환경보전시책의 결정·집행·평가 등의 환경행정에 시민의 의견이 반영될 수 있도록 필요한 조치를 강구하여야 한다.

②삭제 <2009. 3. 4>

제23조의2(녹색도시부산21추진협의회) ①1992년 브라질에서 개최된 유엔환경개발회의에서 채택한 의제21에 따라 지속가능발전을 위하여 수립된 녹색도시부산21을 효율적으로 실천하기 위하여 시에 녹색도시부산21추진협의회(이하 "협의회"라 한다)를 둔다.

②협의회는 다음 각 호의 사업을 수행한다.

1. 녹색도시부산21 실천계획의 수립·추진 및 평가

2. 녹색도시부산21 실천사업의 추진을 위한 교육·홍보

3. 녹색도시부산21 실천을 위한 조사·연구사업의 시행

4. 지방의제21과 관련된 국내·외 단체와의 교류협력 및 연구

5. 구·군등의 지방의제21 활성화 관련 사항

6. 그 밖에 지방의제21과 관련하여 필요한 사항

③협의회는 회장 3명을 포함한 70명 이내의 위원으로 구성한다.

④협의회의 회장은 행정부시장과 위촉위원 중에서 호선하는 자 중 2명으로 하여 3명을 공동회장으로 한다.

⑤위원은 도시개발실장 및 환경국장과 지속가능발전분야에 대한 학식과 경험이 풍부한 자 중에서 시장이 위촉하는 자로 한다.

⑥위촉위원의 임기는 2년으로 하되, 연임할 수 있다.

⑦공동회장은 협의회를 대표한다.

⑧협의회의 회의는 재적위원 과반수의 출석으로 개의하고, 출석위원 과반수의 찬성으로 의결한다.

⑨시장은 협의회에 대하여 협의회의 운영에 필요한 경비의 일부 또는 전부를 예산의 범위에서 지원할 수 있다.

⑩이 조례에 규정한 것 외에 협의회의 운영에 필요한 사항은 협의회의 의결을 거쳐 공동회장이 정한다. <본조신설 2009. 3. 4>

제23조의3(부산녹색환경상) <개정 2009. 3. 4> ①시장은 환경보전에 공헌이 많은 시민이나 단체 등에 부산녹색환경상(이하 "환경상"이라 한다)을 시상할 수 있다.

②환경상은 녹색가족부문, 녹색단체부문, 녹색기업부문 등 3개 부문으로 하고, 대상 1명과 각 부문별 본상 1명을 선정하여 시상한다.<개정 2009. 3. 4>

③시장은 환경상의 심사를 위해 10명 이내의 환경상심사위원회(이하 "심사위원회"라 한다)를 둔다.<개정 2009. 3. 4>

④심사위원회 위원장은 위원중에서 호선하며, 위원은 시 소속 3급 이상 공무원 2명과 시장이 위촉하는 다음 각 호의 자로 한다.<개정 2009. 3. 4>

1. 대학총장·학장이 추천하는 대학교수 2명 이내<개정 2009. 3. 4>

2. 언론기관의 장이 추천하는 부장급 이상 언론인 2명 이내<개정 2009. 3. 4>

3. 환경과 관련하여 학식과 경험이 풍부한 자 4명 이내<개정 2009. 3. 4>

⑤심사위원회의 위원은 당해연도 환경상 시상과 동시에 해촉된다.

⑥환경상 시상에 관하여 필요한 사항은 심사위원회의 의결을 거쳐 심사위원장이 정한다.<개정 2009. 3. 4><본조신설 2000. 11. 30>

제24조(정보의 공개) ①시장은 환경보전시책의 신뢰성을 확보하고 시민의 알 권리를 충족시켜 자발적인 참여를 촉진하기 위하여 개인 및 법인의 권리를 침해하지 않는 범위에서 환경보전에 관한 필요한 정보를 공개하여야 한다.<개정 2009. 3. 4>

②환경에 관한 정보의 공개범위 및 공개절차 등에 관하여 필요한 사항은 「공공기관의 정보공개에 관한 법률」이 정하는 바에 따른다.<개정 2005. 2. 16, 2009. 3. 4>

제25조(환경교육 홍보등의 진흥) 시장은 구·군등과 교육기관 그 밖에 관계기관과 협력하여 교육 및 홍보활동을 충실히 함으로써 시민 및 사업자의 환경보전에 대한 이해를 깊게 하고 자발적인 환경보전 활동이 촉진되도록 인재의 육성, 자료의 제작·보급 및 시민환경교육 등 필요한 조치를 강구하여야 한다.<개정 2009. 3. 4>

제26조(환경조사 및 연구의 실시 등) ①시장은 환경상황을 정확히 파악하기 위하여 필요한 감시·측정 등의 체계를 정비하고 지역내 환경질에 대한 조사를 정기적으로 실시하여 그 결과를 공표하여야 하며, 필요한 경우에는 관계전문가와 시민, 단체 등을 조사에 참여시킬 수 있다.

②시장은 환경보전시책을 적정하게 실행하기 위하여 환경오염방지, 자연환경보전, 지구환경보전 그 밖에 환경보전에 관한 정보의 수집에 노력함과 동시에 과학적인 조사·연구의 실시와 기술개발 및 그 성과의 보급에 노력하여야 한다.<개정 2009. 3. 4>

제27조(분쟁의 처리 및 피해구제) 시장은 환경오염으로 인한 분쟁을 신속하고 적정하게 해결함과 동시에 환경오염으로 인한 피해의 원활한 구제를 위하여 「환경분쟁조정법」에 따른 필요한 조치를 강구하여야 한다.<개정 2005. 2. 16, 2009. 3. 4>

제28조(환경보전활동에 대한 재정지원 등) ①시장은 환경보전 및 개선을 위한 시책추진에 소요되는 경비의 확보를 위하여 필요한 재정상의 조치를 강구하여야 한다.

②시장은 구·군등의 환경보전사업에 소요되는 경비의 일부를 예산의 범위에서 지원할 수 있다.<개정 2009. 3. 4>

③시장은 시민, 사업자, 민간환경단체 또는 연구기관이 행하는 자주적인 환경보전활동 및 온실가스저감의 촉진을 위하여 시설의 설치·운영 또는 조사·연구 등에 필요한 기술지도, 조언 및 재정지원을 할 수 있다.<개정 2009. 3. 4>

제29조(환경보전기금의 설치) ①시장은 지역환경의 개선을 위하여 필요한 자체 재원을 조달하기 위하여 환경보전기금을 설치할 수 있다.

②환경보전기금의 설치 및 운용에 관하여 필요한 사항은 조례로 정한다.

제30조(정부 및 타 지방자치단체와의 협력) 시장은 환경보전을 위하여 광역적인 대처가 필요한 시책에 대하여는 정부 또는 다른 지방자치단체와 협력하여 그 추진에 노력하여야 한다.

제31조(국제협력 강화) 시장은 외국의 지방자치단체와 민간단체등과 국제협력을 통하여 환경정보 및 기술을 교류하고 전문인력을 양성하며 지구환경의 보전·복원을 위한 국제사회의 노력에 적극 동참하여야 한다.

부 칙

이 조례는 공포한 날부터 시행한다.

부 칙<2000. 11. 30>

이 조례는 공포한 날부터 시행한다.

부 칙<2004. 1. 29>

이 조례는 공포후 1월이 경과한 날부터 시행한다.

부 칙(부산광역시사무의위임·위탁에관한조례)<2004. 3. 11>

제1조(시행일)

이 조례는 부산·진해경제자유구역청을 개청한 날부터 시행한다. 제2조(다른 조례의 개정)

① ~ ⑭ 생략

⑮부산광역시환경기본조례 제1조중 "자치구·군"을 "자치구, 군, 부산·진해경제자유구역청(이하 "자치구·군"이라 한다)"으로 하고, 제14조제4항중 "자치구청장·군수"를 "구청장, 군수, 부산·진해경제자유구역청장"으로 한다.

(16) ~ (26) 생략

부 칙(조례 제명 띄어쓰기 등 일괄개정 조례)<2005. 2. 16>

이 조례는 공포한 날부터 시행한다.

부 칙<2009. 3. 4>

이 조례는 공포 후 1개월이 경과한 날부터 시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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