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개발행위"라 함은「국토의 계획 및 이용에 관한 법률」제56조 제1항 및 같은법 시행령 제51조의 건축물의 건축 또는 공작물의 설치, 토 지의 형질변경, 토석 채취 행위 등을 말한다.
2. "사업자"라 함은 지역개발사업의 주체가 되는 자로서 지방자치단체, 민간 사업자와 지역개발 지구내의 개별 건축물의 소유자를 말한다.
3. "건축물"이라 함은 건축법 제2조 제1항 제2호에 따른 건축물을 말한다.
4. "공공 건축물"이라 함은 전라남도와 시·군(산하기관 포함한다)이 소유 하거나 건설하는 건축물을 말한다.
5. "민간 건축물"이라 함은 공공 건축물이 아닌 건축물을 말한다.
6. "전라남도 친환경·에너지 건축물"이라 함은 다음 각 목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것을 말한다.
가. 신축 또는 리모델링 건축물로서 "친환경 기준"과 "에너지 기준"을 모두 충족하는 건축물을 말한다.
나. 기존 건축물로서 "건물 에너지 합리화 사업"등 에너지 절약을 통해 건물 에너지 사용량을 10%이상 절감한 건축물을 말한다.
7. "친환경 기준"이라 함은 국토해양부장관과 환경부장관이 정하는 ?친환경건축물 인증기준?에 의한 우수(65점 이상) 등급 이상을 말한다.
8. "에너지 기준"이라 함은 국토해양부장관이 정하는 ?건축물의 에너지 절약 설계기준?에 의한 에너지성능지표 검토서의 평점합계가 74점이상이거나 지식경제부장관이 정하는 ?건물에너지 효율등급 인증에 관한 규정?에 의한 에너지효율 2등급 이상을 말한다.
9. "건물 에너지 합리화 사업"이라 함은 기존 건물에 대하여 조명, 냉난방, 공조시스템, 단열, 지붕, 창문 개선 등을 통해 건물의 에너지 사용량을 줄이거나 에너지 이용 효율을 높이는 건물 개조 사업 및 태양광, 지열, 수소연료전지 등 신·재생에너지 설치 사업을 말한다.
10. "중수도"라 함은 수도법 제3조 제15호의 규정에 의하여 사용한 수돗물을 생활용수·공업용수 등으로 재활용할 수 있도록 다시 처리하는 시설을 말한다.
11. "빗물이용시설"이란 수도법 제3조 제16호의 규정에 의하여 빗물을 모아 생활용수·조경용수·공업용수 등 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처리하는 시설을 말한다.
12. "환경표지 인증제품"이라 함은 동일한 다른 제품에 비하여 생산·유통·사용·폐기 과정에서 환경오염을 적게 일으키거나, 자원·에너지를 절약할 수 있는 제품으로서「환경기술개발 및 지원에 관한 법률」제17 조에 의거 인증 받은 제품을 말한다.
13. "에너지"라 함은 연료·열·전기를 말한다.
14. "온실가스"라 함은 지구온난화를 유발하는 가스로서, 이산화탄소 (CO₂)·메탄(CH₄)·아산화질소(N₂O)·수소불화탄소(HFCs)·과불화탄소(PFCs)·육불화황(SF6) 을 말한다.
15. "신재생에너지"라 함은「신에너지 및 재생에너지 개발·이용·보급 촉진법」제2조 제1호의 규정에 의한 태양에너지·풍력·바이오에너지·수 력·해양에너지·지열에너지·폐기물에너지 등 재생가능에너지와 석탄 액화가스화에너지·중질잔사유가스화에너지·연료전지·수소에너지 등 신에너지를 말한다.
1. 개발과 관련된 행위는 경관과 조화·균형 유지
2. 환경 친화적인 신재생에너지 생산 및 이용 촉진
3. 건물 신축시 온실가스 배출억제 노력
4. 도민 및 사업자의 자율적 참여
②시장·군수는 도지사의 지역개발 관련 시책에 적극 협조하여야 하며, 필요할 경우 그 관할구역의 지역개발 실천계획을 수립하고 이를 시행하 는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③도지사는 도민·학교·시민단체의 연구 및 홍보 등과 같은 자발적인 지역개발 활동에 대하여 적극적으로 협조하여야 한다.
④도지사 및 시장·군수는 도내업체에서 생산된 친환경제품을 우선 사용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하며, 민간사업자와 도민들에게 이를 우선 사용할 수 있도록 권장하여야 한다. (신설 2008. 11. 13)
②사업자는 에너지 효율을 높이고 에너지 소비로 인한 환경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하여 노력하여야 하며, 도와 시·군의 에너지시책에 대하여 적 극 협력하여야 한다.
③사업자는 도내업체 생산 친환경제품을 우선 사용할 수 있도록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신설 2008. 11. 13)
②도민은 친환경 지역개발 실현에 적극적인 역할을 하도록 노력함과 동시에 시·군의 지역개발 시책에 적극 협력하여야 한다.
③도민은 에너지절약을 위하여 고효율 에너지 기자재 및 환경표지인증 제품을 구매·사용 하도록 노력하여야 한다.
②도지사는 각종 지역개발 사업에 재생 가능한 목재, 흙 등 친환경 자재를 우선적으로 사용하여야 하며, 도민으로 하여금 우선적으로 사용하도 록 권장하여야 한다.
③도지사는 친환경 에너지이용 활성화를 위해 도시·택지 등 개발사업지구에 대하여 개발계획부터 신재생에너지 이용계획을 반영하여야 한다.
④도지사는 각종 개발사업에 따른 도시관리계획 수립시 교통 수요 발생을 억제할 수 있도록 하고, 수송체계를 에너지 효율이 높은 대중교통 중 심의 체계로 개선하는 토지이용계획을 수립하여야 한다.
⑤도지사는 각종 지역개발 사업을 추진함에 있어 도민들이 편리하게 이용 할 수 있는 편익시설을 설치 하도록 노력하여야 한다.
⑥도지사는 도민들의 자전거이용 활성화를 위해 공공기관 건축물 신축이나 도로 신설·확장·재정비시 「자전거 이용 활성화에 관한 법률」 제2조 에서 규정한 자전거 이용 시설을 설치하여야 한다.
②도지사는 건축물의 허가 단계에서 신재생에너지를 이용하는 것이 적절 하다고 인정되는 공장·사업장 및 주택 등에 대하여 신재생에너지를 이용·설치 하도록 권고할 수 있다.
③도지사는 신축 건축물에 대하여 대지의 방향, 일조 및 주 풍향 등을 고려 하여 배치하며, 남향 또는 남동향 배치를 하도록 권장할 수 있다.
④도지사는 신축(증축, 개보수를 포함한다) 공공 건축물은 「친환경상품 구매촉진에 관한 법률」에 의거 친환경상품진흥원에서 환경마크를 부여받은 자재를 사용하도록 하여야 한다. 다만 건축물의 특성상 환경마크를 부여 한 자재를 사용할 수 없을 경우에는 그러하지 않을 수 있다.
⑤도지사는 신축 건축물의 내·외부에 사용되는 자재 중 가능한한 목재, 흙 등 친환경 자재를 적극적으로 확대 사용 하도록 권장하여야 한다.
⑥도지사는 신축 공공 건축물에 대하여 ‘친환경 기준’ 및 ‘에너지기준’을 모두 충족 하도록 감독하여야 하며, 민간 건축물에 대하여는 충족 하도 록 권장할 수 있다. 다만 「전라남도 건축조례」제4조에 의한 도 건축위 원회의 건축심의대상 건축물은 충족하여야 한다.
⑦신축 공공 건축물은「에너지이용합리화법」에 의하여 고시된 고효율 에너지기자재를 설치 하거나 사용하여야 하며, 신축 민간 건축물에는 이 를 권장할 수 있다. 다만, 전라남도 건축심의대상 건축물은 고효율 에너 지기자재를 설치 하거나 사용하여야 한다.
⑧신축(증축, 개보수를 포함한다) 공공 건축물은「다중이용 시설등의 실내공기질 관리법」에서 환경부령이 정하는 오염물질이 많이 나오는 건축자재를 사용하여서는 아니되며, 민간 건축물에는 사용하지 않도록 권장할 수 있다. 다만 전라남도 건축심의대상 건축물은 오염물질 방출 건축자재를 사용할 수 없다.
⑨도지사는「수도법」제14조 제1항의 규정에 의한 시설물을 신축(증축·개축·재축)할 경우 물 사용 수량의 10퍼센트 이상을 재이용할 수 있는 중수도를 설치 하도록 감독하여야 하며, 일반 신축 건축물에 대하여 중수도를 설치 하도록 권장할 수 있다.
⑩도지사는「수도법」제16조 제1항의 규정에 의한 시설물을 신축(증축·개축·재축)할 경우에는 빗물이용시설을 설치 하도록 감독하여야 하며, 일반 신축 건축물에 대하여 빗물이용시설을 설치하도록 권장할 수 있다.
②도지사는 공공부문 에너지 절약 시책 활성화를 위하여 각 기관의 특 성에 맞는 에너지절약 시책추진을 적극적으로 권장하여야 한다.
③도지사는 에너지 관련 제품을 구입하거나 건축·토목공사를 계획·시 행함에 있어 에너지절약 제품의 사용이 확대될 수 있도록 노력하여야 한다.
④도지사는 지속적인 친환경 개발이 가능하도록 신재생에너지 등 친환경 에너지 개발을 위해 산·학·연간 협력을 강화해 나가야 한다.
⑤도지사는 에너지 이용에 따른 이산화탄소 배출을 최소화 하도록 대책을 마련하는 등 적극 노력하여야 한다.
⑥도지사는 학교·도민·시민단체의 연구 및 홍보 사업 등과 같은 자발 적인 에너지이용 합리화 활동에 대하여 적극적으로 협조하여야 한다.
② 도지사는 친환경·에너지 건축물에 대한 기준과 인센티브 부여내용 을 따로 정하여야 한다.
② 도지사 또는 시장·군수는 중수도 및 빗물이용시설을 설치할 경우 자치단체의 조례로 정하는 바에 따라 수도요금을 경감할 수 있다.
②도지사는 시·군에 사업비 지원시 친환경자재를 우선 사용하도록 지도 하고, 친환경자재 사용량에 따라 예산을 차등하여 지원할 수 있다.
③도지사는 지역개발사업을 시행하는 자에 대하여 감독상 필요한 보고를 하게 하거나 자료를 제출하도록 명령할 수 있다.
1. 도지사, 시장·군수가 시행하는 공공사업
2. 국가나 정부 투자기관이 시행하는 공공사업
3. 민간이 행하는 개발사업, 단 이 경우 별도의 인센티브를 부여할 수 있다.
②친환경 지역개발 상 심의에 대해서는 제19조 지역개발위원회 규정에 의한다
1. 자문사항
가. 도의 친환경 지역개발조례 제정 및 개정에 관한 사항
나. 도의 친환경 지역개발 관련 계획수립에 관한 사항
다. 그 밖에 도지사가 자문이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사항
2. 심의사항
가. 친환경 지역개발 상 시상에 관한 사항
나. 그 밖에 도지사가 심의가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사항
1. 지역개발 분야 시책은 건설방재국에서 담당한다.
2. 건축물 분야 시책은 행정지원국에서 담당한다.
3. 에너지 분야 시책은 경제과학국에서 담당한다.
4. 환경·상수도분야 시책은 해양수산환경국에서 담당한다.
부 칙
이 조례는 공포한 날부터 시행한다.
부 칙 (2008. 11. 13)
이 조례는 공포한 날부터 시행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