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룡시 지방공기업 하수도사업 설치 조례

[시행 2009. 7.15.] [충청남도계룡시조례 제291호, 2009. 7.15.]

제1조(목적) 이 조례는 하수행정의 건전한 발전과 공중위생의 향상에 기여하고 공공수역의 수질을 보존하기 위하여 「지방공기업법」제5조에 따라 지방공기업 하수도사업을 설치하고 그 운영과 조직에 관한 기본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제2조(사업의 범위) 이 조례의 적용을 받는 하수도사업 이란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사업을 말한다.

제2조(사업의 범위) 1. 공공하수도사업 및 그에 부대되는 사업

제2조(사업의 범위) 2. 하수종말처리장사업 및 그에 부대되는 사업

제2조(사업의 범위) 3. 그 밖에 이와 유사한 사업 및 그에 부대되는 사업

제3조(사업구역) 계룡시 하수도사업(이하"하수도사업"이라 한다)의 사업구역은 계룡시(이하"시"이라 한다)의 행정구역내로 한다.

제4조(관리자의 지정) ① 하수도사업의 경영을 위한 관리자 1인을 둔다.

제4조(관리자의 지정) ② 관리자는 부시장으로 한다.

제5조(조직) 관리자는 그 권한에 속하는 사항을 처리하기 위하여 정원의 범위안에서 필요한 하부조직의 설치를 시장에게 건의 할 수 있다.

제6조(인사) 관리자는 하수도사업에 종사하는 공무원에 대한 전보를 시장에게 제청할 수 있다.

제7조(관리자의 책임) 「지방공기업법」(이하"법"이라 한다) 제48조에 따른 변상책임의 한계와 결정은 일반회계에 관한 법령 또는 다른 규정에서 정하는 바에 따른다.

제8조(기업관리규정) 관리자가 법 제11조에 의한 기업관리규정을 제정할 경우에는 시장의 승인을 얻어야 한다.

제9조(특별회계의 설치) ① 하수도사업은 법 제13조에 따라 지방공기업하수도사업특별회계(이하"하수도사업특별회계"라 한다)를 설치하고 그 수입에 의하여 그 지출에 충당함을 원칙으로 한다.

제9조(특별회계의 설치) ② 제2조 각 호의 사업은 이를 하수도사업특별회계로 통합한다.

제9조(특별회계의 설치) ③ 세입은 하수도사용료·하수도원인자부담금·점용료·기타 특별회계·일반회계 및 국고보조금·기타의 수입으로 한다.

제9조(특별회계의 설치) ④ 세출은 하수관거·하수처리장설치 및 유지관리 기채원리금상환·그 밖에 하수도사업에 필요한 경비로 한다.

제10조(회계연도) 하수도사업특별회계의 회계연도는 일반회계의 회계연도와 같다.

제11조(일반회계 부담) 「하수도법」및 그 밖에 관계법령과 조례 또는 규칙에 의하여 시행하는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사업경비는 일반회계가 그 경비를 부담한다.

제11조(일반회계 부담) 1. 지방공기업법 시행령(이하"영"이라 한다) 제5조제1호 및 제2호에 의한 경비

제11조(일반회계 부담) 2. 시정의 일반목적에 의하여 감면되는 요금 및 평균이하의 요금

제11조(일반회계 부담) 3. 그 밖에 그 성질상 하수도사업특별회계가 부담할 수 없는 경비

제12조(출자) ① 일반회계나 다른 특별회계는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하수도사업특별회계에 대하여 출자를 한다.

제12조(출자) 1. 창업시

제12조(출자) 2. 지역개발을 목적으로 선행투자를 행하는 경우

제12조(출자) 3. 단기 집중적인 대규모 확장사업

제12조(출자) ② 하수도사업특별회계가 제1항 각 호에 따른 재정지원을 받을 경우에는 이를 일반회계 또는 다른 특별회계의 출자금으로 계리한다.

제12조(출자) ③ 제2항의 출자금에 대하여는 사업이 수익을 얻게 될 경우에는 법 제17조제2항에 따른 이익금을 출자한 일반회계 또는 당해 특별회계에 납부하거나 출자금계정으로 적립할 수 있다.

제12조(출자) ④ 제3항에 따라 납부 또는 적립을 위한 금액 계산은 하수도사업의 자본금 총액에 대한 출자액의 비율에 따르고 당해연도 이익금의 10분의 1미만을 그 비율에 의한 계산대상금액으로 한다.

제13조(재정지원) 다음 각 호의 경우에는 일반회계 또는 다른 특별회계가 하수도사업특별회계에 대하여 행하는 재정지원은 이를 무상으로 한다.

제13조(재정지원) 1. 제11조에 따른 전입금

제13조(재정지원) 2. 비상재해 등 특별한 경우의 재정보조

제14조(지방채) ① 법 제19조에 따른 지방채는 하수도사업특별회계의 부담으로 시장의 명의로 발행한다. 다만, 필요에 따라 일반회계 또는 다른 특별회계는 그 원리금의 지급을 보증할 수 있다.

제14조(지방채) ② 제1항의 경우 그 지방채에는 원리금의 지급을 부담하는 회계의 명칭과 이를 보증하는 회계의 명칭을 표시하여야 한다.

제15조(예산의 탄력규정) 법 제27조에 따른 수입금 마련 지출은 다음 각 호의 조건이 모두 해당하는 경우에 한한다.

제15조(예산의 탄력규정) 1. 당해 지출의 비목 예산의 잔액이 없고 전용할 다른 예산이 없는 경우

제15조(예산의 탄력규정) 2. 의회에 상정할 시간적 여유가 없는 경우

제15조(예산의 탄력규정) 3. 그 지출로 인한 수입이 당해 지출이 있는 사업년도에 실현될 것이 확실한 경우

제16조(잉여금의 처분) 결산상 계상된 잉여금으로 전년도의 결손금을 보전하고 남은 잔액은 다음 각 호의 순서로 이를 처분한다.

제16조(잉여금의 처분) 1. 법 제37조에 따른 이익적립금

제16조(잉여금의 처분) 2. 미상환 차입금이 있는 경우에는 그 익년도 상환액 상당금액의 감채적립금

제16조(잉여금의 처분) 3. 제1호 및 제2호에 따른 처분을 하고도 잉여금 잔액이 있는 경우에 제12조제4항에 따른 배당납부금

제16조(잉여금의 처분) 4. 잉여금에서 제1호부터 제3호까지를 처분하고도 잔액이 있는 경우 그 10분의 8을 건설개량적립금으로 적립하고 그 잔액은 미처분 이익잉여금으로 처리한다.

제17조(회전기금의 설치) ① 「하수도법」에서 정하는 공공하수도의 설치 업무는 회전기금을 설치하여 운영할 수 있다.

제17조(회전기금의 설치) ② 회전기금의 관리책임자는 하수도사업의 관리자로 한다.

제18조(계리상황의 보고) 법 제36조의 규정에 의하여 관리자가 하수도사업의 계리상황을 시장에게 보고할 때에는 시산표 및 자금운용보고서와 함께 다음 각 호의 서류를 첨부하여야 한다.

제18조(계리상황의 보고) 1. 가용 재원명세서

제18조(계리상황의 보고) 2. 법시행규칙에 의한 원가계산서

제18조(계리상황의 보고) 3. 예산집행보고서

제18조(계리상황의 보고) 4. 시산표와 주요계정명세서

제18조(계리상황의 보고) 5. 그 밖에 필요한 사항

제19조(업무상황설명서의 제출과 공표) ① 관리자는 다음 각 호의 업무상환 설명서를 매사업년도의 1월 1일부터 6월말까지의 업무상황은 동년 8월말일까지, 7월 1일부터 12월말일 까지의 업무상황은 다음연도 2월말일까지 시장에게 제출하여야 한다.

제19조(업무상황설명서의 제출과 공표) 1. 사업의 현황

제19조(업무상황설명서의 제출과 공표) 2. 경리의 상황(다만, 6월 보고인 경우에는 시산표와 예산 및 자금운용보고서에 한한다)

제19조(업무상황설명서의 제출과 공표) 3. 제1호 및 제2호에 기재한 것 이외에 하수도사업의 경영을 명확히 하기 위하여 관리자가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사항

제19조(업무상황설명서의 제출과 공표) ② 시장은 관리자가 제1항의 업무상황을 제출한 경우에는 시가 발행하는 시보 또는 적당하다고 인정되는 방법에 따라 이를 공표하여야 한다.

제20조(회계공무원의 관직지정) 법 제34조제2항에 따라 관리자가 하수도사업에 관계되는 회계사무를 관리하기 위한 회계공무원의 관직은 규칙으로 정한다.

제21조(시행규칙) 이 조례 시행에 필요한 사항은 규칙으로 정한다.

부칙

제1조(시행일)

이 조례는 2010년 1월 1일부터 시행한다.

제2조(자본금에 대한 적용례)

이 조례 제정시의 하수도사업특별회계의 개시 대차대조표상의 자본금을 하수도사업특별회계의 원시자본금으로 한다.

제3조(자본금 수정에 대한 적용례)

이 조례 시행 이후에 시행일 현재의 자본금으로 계상되어야 할 사항이 발견 되었거나 자본금에서 제외하여야 할 사항이 발견된 때에는 이를 자본수정사항으로 하여 원시자본금과 분리 표시한다.

제4조(다른조례의 폐지)

계룡시 수질개선특별회계 설치 및 운용 조례는 폐지한다.

원문 페이지로 이동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