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탈리아산 돼지고기 가공품 수입위생조건

[발령 2015. 7.22.] [농림축산식품부고시 , 2015. 7.22., 전부개정]

제1조(목적) 이 고시는 가축전염병 예방법 제34조제2항의 규정에 따라 이탈리아(이하 "수출국"이라 한다)에서 대한민국으로 수출하는 돼지고기 가공품에 대한 수출국의 검역 내용 및 위생 상황 등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제2조(용어의 정의) 이 수입위생조건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뜻은 다음과 같다.

1. "돼지고기 가공품"이란 가축화된 사육돼지(domestic pigs) 유래의 고기를 원료로 만든 햄류, 소시지류, 베이컨류, 건조저장육류, 양념육류 등을 말한다.

2. "수출국 정부"는 수출국의 동물·축산물 검역당국을 말한다.

3. "수출국 정부 수의관"은 "수출국 정부" 소속 수의사로서 검역관을 말한다.

4. "수출작업장"은 대한민국으로 수출되는 돼지고기 가공품을 생산, 가공, 포장 또는 보관하는 도축장, 가공장 및 보관장을 말한다.

제3조(출생·사육조건) 돼지고기 가공품을 생산하기 위한 돼지는 수출국내에서 출생하여 사육되었거나, 대한민국 정부가 대한민국으로 돼지고기의 수출자격이 있는 것으로 인정한 국가에서 수출국으로 수입되어 도축 전 3개월 이상 사육된 것이어야 한다.

제4조(국가 질병 비발생 조건) ① 수출국은 수출 전 1년간 구제역, 수출 전 2년간 수포성구내염·우역의 발생사실이 없어야 하며, 이들 질병에 대한 예방접종을 실시하지 않아야 한다. 다만, 수출국 정부가 효과적인 살처분정책이 실시되고 있다고 대한민국 농림축산식품부장관이 인정하는 질병에 대하여 그 기간을 세계동물보건기구(OIE) 기준에 따라 단축할 수 있다.

② 수출국은 수출 전 1년간 돼지열병(야생돼지의 발생은 제외한다)이 발생한 사실이 없거나 대한민국 정부가 청정 국가로 인정하여야 하며 이 질병에 대하여 예방접종을 실시하지 않아야 한다. 만일 수출국내에 돼지열병이 발생한 경우 돼지고기 가공품은 대한민국 정부가 인정한 돼지열병 청정 지역에서 유래하여야 한다.

제5조(지역 질병 비발생 조건) 돼지고기 가공품을 생산하기 위한 돼지가 출생·사육된 지역(regional level)은 돼지고기 가공품의 선적 전 3년간 아프리카돼지열병의 발생이 없어야 하며, 아프리카돼지열병 발생지역산 돼지 및 그 생산물의 반입을 효과적으로 차단하는 지역이어야 한다.

제6조(농장 질병 비발생 조건) 돼지고기 가공품을 생산하기 위한 돼지가 출생·사육되어진 농장은 도축 전 3년간 브루셀라병, 도축 전 2년간 탄저, 도축 전 1년간 돼지오제스키병, 도축 전 60일간 돼지수포병의 발생이 없는 곳이어야 하며, 또한 이들 질병과 관련하여 수출국 정부에 의한 방역상 제한조치를 받지 않고 있는 지역 내에 위치하여야 한다.

제7조(수출작업장 조건) ① 수출작업장은 수출국의 관련 규정에 의거하여 등록된 곳으로 수출국 정부에서 위생점검을 실시하여 적합한 작업장을 대한민국 정부에 통보하고 그 중 대한민국 정부가 현지점검 또는 기타 방법을 통하여 승인한 곳이어야 한다.

② 수출작업장은 수출국 정부의 위생 감독 하에 있어야 하며 수출국 정부가 실시하는 정기적인 위생점검 결과 이상이 없어야 한다.

③ 수출작업장은 제5조 및 제6조에 열거된 질병의 감염지역 내에 위치하여서는 아니 되며, 대한민국에 수출하기 위하여 작업을 실시하는 동안은 대한민국 정부가 우제류 동물 및 그 생산물의 수입을 허용하지 않는 국가 또는 지역을 경유한 동물 및 그 생산물을 취급하여서는 아니 된다.

제8조(돼지고기 가공품의 조건) ① 돼지고기 가공품은 수출작업장 내에서 수출국 정부 수의관이 실시하는 생체 및 해체검사 결과 건강한 돼지로부터 생산된 것이어야 한다.

② 돼지고기 가공품을 생산하기 위하여 도축, 해체, 가공, 포장 및 보관 작업을 할 때에는 동일 장소에서 동등 이상의 위생상태에 있지 아니한 동물 및 그 생산물을 취급하여서는 아니 되며, 특히 식육가공품의 원료육은 대한민국으로 수출이 가능한 것만 사용해야 한다.

③ 돼지고기 가공품은 공중위생상 위해를 일으키는 잔류물질(항균제·농약· 호르몬제 등), 미생물, 방사선조사, 이온화처리 및 식품첨가물(보존료, 연육제 등) 등에 관한 대한민국 정부의 관련 규정에 적합해야 한다.

④ 대한민국으로 수출되는 돼지고기 가공품은 도축 후 최소 3일 이상 예냉한 육류로 가공되어야 하며, 대한민국에 도착하는 돼지고기 가공품에는 뼈가 포함되어 있지 않아야 한다. 다만, 가열처리 돼지고기 가공품은 냉동육을 사용할 수 있다.

⑤ 돼지고기 가공품 중 비가열처리 제품은 가축방역상 안전한 방법으로 400일 이상의 숙성과정을 거쳐야 한다.

⑥ 돼지고기 가공품 중 가열처리 제품은 중심부 온도를 69℃ 이상, 30분 이상 처리하였거나 이와 동등 이상으로 열처리하여 가공되어야 한다.

⑦ 돼지고기 가공품은 어떠한 가축의 전염성 질병의 병원체에도 오염되지 않는 방법으로 처리되어야 하며, 돼지고기 가공품을 포장한 포장지는 위생적이고 인체에 무해한 것이어야 한다. 또한 내용물 및 포장에는 작업장 번호와 가공기간이 표시되어야 한다.

제9조(수출검역증명서의 기재사항) 수출국 정부 수의관은 돼지고기 가공품의 선적 전 다음의 각 사항을 한글 또는 영문으로 상세히 기재한 수출검역 증명서를 발급하여야 한다.

1. 제3조, 제4조, 제5조, 제6조, 제7조 및 제8조에서 명시된 사항

2. 품명, 포장형태, 포장수량 및 실중량(NW) : 최종 가공장별로 기재

3. 도축장, 가공장 및 보관장의 명칭·주소 및 승인번호

4. 가공기간(개시일자 및 종료일자)

5. 컨테이너 번호 및 봉인번호

6. 선박명 또는 항공기명·선적일자 및 선적지명

7. 수출자 및 수입자의 주소와 성명(업체명)

8. 수출검역증명서 발급일자, 발급장소, 발급자의 소속, 직책, 성명 및 서명

제10조(운송) 돼지고기 가공품은 수출국 정부 수의관의 감독 하에 봉인되어 대한민국에 도착 시까지 전염성 질병의 병원체에 오염되지 않고 변질, 부패 등 공중위생상 위해가 없도록 안전하게 수송하여야 하며, 수송 중에는 대한민국 정부가 우제류 동물 및 그 생산물의 수입을 허용하지 않는 지역을 경유하여서는 아니 된다. 다만, 급유 등의 이유로 단순 기항(착)하는 것은 예외로 한다.

제11조(수출국내 질병발생시 조치) 수출국 정부는 수출국내에서 구제역·수포성 구내염 및 우역이 발생한 경우에는 즉시 수출을 중지함과 동시에 그 사실을 FAX 등을 통하여 대한민국 정부에 즉시 통보하여야 하며, 수출을 재개하고자 하는 경우 대한민국 정부와 협의하여야 한다.

제12조(수출작업장 현지점검) ① 대한민국 정부 수의관은 승인된 수출작업장의 현지점검 및 기록원부를 조사할 권한을 가지며, 이 수입위생조건과 일치하지 않은 사항을 발견 시 대한민국으로의 돼지고기 가공품의 수출을 중지시킬 수 있다. 이때 수출국 정부는 대한민국 정부 수의관의 현지점검 등에 적극 협조하여야 한다.

② 수출국 정부는 수출작업장이 파산, 영업장 폐쇄 등의 사유로 수출 작업을 중단한 경우 해당 수출작업장의 승인을 취소하고 즉시 이를 대한민국 정부에 통보하여야 한다.

③ 대한민국 정부는 수출작업장으로 승인된 날로부터 또는 최종 수출일로부터 3년 이상 대한민국으로 돼지고기 가공품의 수출이 없는 수출작업장에 대하여는 그 승인을 취소할 수 있다. 대한민국 정부는 승인 취소 결정 전 수출국 정부에 이러한 사항을 통보하고 수출국 정부와 협의해야 한다.

④ 수출작업장에는 일일 가공 및 보관에 대한 기록원본이 2년 이상 보관되어야 하며, 대한민국으로 수출된 돼지고기 가공품의 생산농장 등 관련 자료를 구비하고 있어야 한다.

제13조(국가잔류물질 검사 프로그램 등) 수출국 정부는 식육(食肉)내 유해잔류물질 검사 프로그램과 그 실시결과(검사기관과 시설, 인력, 연간 검사계획, 검사방법, 검사결과 등을 명시할 것)를 영문으로 작성하여 매년 대한민국 정부에 제출하여야 한다.

 

제14조(돼지고기 가공품의 불합격 조치 등) 대한민국 정부는 돼지고기 가공품에 대한 검역 중 이 수입위생조건에 부적합한 사항이 발견되는 경우에는 해당 돼지고기 가공품에 대하여 반송 또는 폐기처분을 명할 수 있으며, 돼지고기 가공품에 대한 검역중단 또는 해당 수출작업장에 대해 수출중단 조치를 취할 수 있다.

부칙<제2015-72호,2015.7.22.>

제1조(시행일)이 고시는 ‘15. 11. 01일부터 시행한다.

제2조(경과조치)이 고시 시행 당시 수입검역 신청이 접수된 수입 돼지고기 가공품에 대하여는 종전의 규정인 「이탈리아산 돼지고기 가공품 수입위생조건」 (농림축산식품부 고시 제2013-260호, 2013.10.07.)을 적용한다.

제3조(이 고시의 적용배제)이 고시에도 불구하고 우제류동물유래의 천연케이싱 등 개별 수입위생조건 또는 수입조건이 정해진 경우에는 이 고시를 적용하지 아니한다.

제4조(재검토기한)농림축산식품부 장관은 이 고시에 대하여 2016년 1월 1일을 기준으로 매3년이 되는 시점(매 3년째의 12월 31까지를 말한다)마다 그 타당성을 검토하여 개선 등의 조치를 하여야 한다.

원문 페이지로 이동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