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기술학교 교육과정

[발령 2009. 9.23.] [교육부고시 , 2009. 9.23., 일부개정]

교육과정의 성격

이 교육과정은 초중등교육법 제23조 제2항에 의거하여 고시한 것으로, 고등기술학교의 교육 목적과 교육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국가 수준의 교육과정이며, 고등기술학교에서 편성운영하여야 할 학교 교육과정의 공통적, 일반적인 기준을 제시한 것이다.

이 교육과정의 성격은 다음과 같다.

가. 국가 수준의 공통성과 지역, 학교, 학생의 다양성을 동시에 추구하는 교육과정이다.

나. 학습자의 자율성과 창의성을 신장하기 위한 학생 중심의 교육과정이다.

다. 교육청과 학교, 교원·학생·학부모가 함께 실현해 가는 교육과정이다.

라. 학교 교육 체제를 교육과정 중심으로 개선하기 위한 교육과정이다.

마. 교육의 과정과 결과의 질적 수준을 유지, 관리하기 위한 교육과정이다.

 

Ⅰ. 교육과정 구성의 방향

1. 추구하는 인간상

우리나라의 교육은 홍익인간의 이념 아래 모든 국민으로 하여금 인격을 도야하고, 자주적 생활 능력과 민주 시민으로서 필요한 자질을 갖추게 하여 인간다운 삶을 영위하게 하고, 민주 국가의 발전과 인류 공영의 이상을 실현하는 데 이바지하게 함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이러한 교육 이념을 바탕으로, 이 교육과정이 추구하는 인간상은 다음과 같다.

가. 전인적 성장의 기반 위에 개성을 추구하는 사람

나. 기초 능력을 토대로 창의적인 능력을 발휘하는 사람

다. 폭넓은 교양을 바탕으로 진로를 개척하는 사람

라. 우리 문화에 대한 이해의 토대 위에 새로운 가치를 창조하는 사람

마. 민주 시민 의식을 기초로 공동체의 발전에 공헌하는 사람

2. 교육과정의 구성 방침

이 교육과정이 추구하는 인간상을 구현하기 위한 구성 방침은 다음과 같다.

가. 건전한 인성과 창의성을 함양할 수 있는 기초기본 교육을 강화한다.

나. 세계화정보화에 적응할 수 있는 자기 주도 능력을 신장한다.

다. 학생의 적성, 능력, 진로에 적합한 학습자 중심 교육을 실천한다.

라. 지역 및 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자율성을 확대한다.

 

Ⅱ. 교육 목표

1. 과정별 교육 목표

가. 1년제 과정

평생교육 체제 내에서 적성에 맞는 직업을 선택하고, 이와 관련된 분야의 직무에 적응할 수 있다.

나. 전공 과정

평생교육 체제 내에서 관련 직업 분야의 직무 수행에 필요한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여, 이와 관련된 직업 분야로 진로를 선택할 수 있다.

2. 학과별 교육 목표

가. 1년제 과정

1) 제과과

국민 식생활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 제과 분야에 대한 지식과 기능을 습득하여, 관련 분야의 실무를 수행할 수 있다.

2) 제빵과

국민 식생활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 제빵 분야에 대한 지식과 기능을 습득하여, 관련 분야의 실무를 수행할 수 있다.

3) 미용과

국민 보건 위생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 미용 분야에 대한 지식과 기능을 습득하여, 관련 분야의 실무를 수행할 수 있다.

4) 피부 미용과

국민 보건 위생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 피부 미용 분야에 대한 지식과 기능을 습득하여, 관련 분야의 실무를 수행할 수 있다.

5) 이용과

국민 보건 위생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 이용 분야에 대한 지식과 기능을 습득하여, 관련 분야의 실무를 수행할 수 있다.

나. 전공 과정

1) 생태 농업과

생태 농업에 관한 실무 위주의 전문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여, 관련 분야로 진로를 선택할 수 있다.

2) 컴퓨터 응용과

컴퓨터 응용에 관한 실무 위주의 전문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여, 관련 분야로 진로를 선택할 수 있다.

3) 미용과

미용에 관한 실무 위주의 전문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여, 관련 분야로 진로를 선택할 수 있다.

4) 피부 미용과

피부 미용에 관한 실무 위주의 전문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여, 관련 분야로 진로를 선택할 수 있다.

5) 이용과

이용에 관한 실무 위주의 전문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여, 관련 분야로 진로를 선택할 수 있다.

6) 유아 교육과

영·유아 교육에 관한 실무 위주의 전문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여, 관련 분야로 진로를 선택할 수 있다.

7) 미술과

미술에 관한 실무 위주의 전문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여, 관련 분야로 진로를 선택할 수 있다.

8) 음악과

음악에 관한 실무 위주의 전문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여, 관련 분야로 진로를 선택할 수 있다.

9) 꽃 예술과

꽃과 꽃 장식에 관한 실무 위주의 전문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여, 관련 분야로 진로를 선택할 수 있다.

 

Ⅲ. 편 제

1. 교육과정은 1년제 과정, 3년제 과정, 전공 과정으로 구분하여 편성한다.

2. 1년제 과정의 교과는 보통 교과와 전문 교과로 구분하고, 보통 교과는 필수 과목과 선택 과목으로 구분하여 편성하며, 필수 과목은 고등학교 교육과정의 국민 공통 기본 교과 중에서 선택한다.

3. 3년제 과정은 고등학교 교육과정을 바탕으로 학교의 실정과 학생의 특성에 알맞은 학교 교육과정을 편성하고, 시도 교육감의 승인을 얻어 운영한다.

4. 전공 과정에서 이수하는 보통 교과의 필수·선택 과목은 전문대학 또는 표준 교육과정(교육인적자원부 고시)의 과목에 준한다.

5. 전문 교과는 1년제 과정, 전공 과정 해당 학과의 이수에 필요한 교과로 편성한다.

6. 보통 교과



7. 전문 교과

가. 1년제 과정



나. 전공 과정







 

Ⅳ. 단위(학점) 배당 기준

고등기술학교 교육과정의 단위(학점) 배당 기준은 다음과 같다.



※ 1년제 과정에서 1단위는 매주 50분 수업을 기준으로 하여 1학기(17주 기준) 동안 이수하는 수업량을 말한다.

※ 전공 과정에서 1학점은 50분 수업(실험·실습은 100분)을 1단위로 하여 2~4주 이상 지속되는 15 단위 학습 과정을 말한다.

 

Ⅴ. 편성·운영·평가의 기본 지침

1. 편 성

가. 각 학교는 이 교육과정에 의거하여 학교 실정에 알맞은 교육과정을 편성한다.

(1) 단위(학점) 배당 기준을 근거로 하여 연간, 학기간, 주간 및 일일의 계획을 수립한다.

(2) 주간 및 일일의 계획을 수립함에 있어서는 교과의 특성과 교재, 교구·설비, 학생의 심신 발달 정도, 학교의 실정 등을 고려하여 균형을 이루도록 한다. 다만, 교과의 특성 및 내용에 따라서는 몇 시간을 연속하여 운영할 수 있다.

(3) 이 교육과정의 운영은 단위(학점)제를 원칙으로 하되, 학교의 특성에 따라서는 단위(학점)제와 시간제를 병행할 수 있으며, 교육과정 이수 단위를 학점으로 할 수 있다. 다만, 계속성이 유지되어야 하는 교과와 신체 발달 및 정서 함양과 관련되는 교과는 계속하여 지도할 수 있도록 각 학년과 학기에 고르게 배정한다.

나. 보통 교과의 이수 단위(학점)는 총 이수 단위(학점)의 12~70%로 한다.

다. 전문 교과의 이수 단위(학점)는 총 이수 단위(학점)의 30~88%로 하며, 그중에서 실험·실습은 전문 교과 총 이수 시간의 40% 이상으로 한다.

라. 보통 교과 필수 과목의 이수 단위(학점)는 보통 교과 이수 단위(학점)의 16~60%로 한다.

2. 운 영

가. 교과 간, 학년 간 및 학교 간의 연계성과 위계성을 고려하여 지도하도록 한다.

나. 실험·실습을 위주로 한 탐구적인 활동을 통하여 개념 및 원리를 이해하고, 이를 새로운 사태에 적용하는 기회를 많이 가지게 한다. 특히, 여러 가지 자료를 활용한 정보 처리 능력을 가지도록 하는 데 힘쓴다.

다. 교육과정의 효율적인 운영에 필요한 시설, 교구·설비, 교재 등을 갖추고, 학습 활동에 바람직한 환경을 조성하도록 한다.

라. 1년제 과정의 보통 교과 필수 과목인 ‘도덕’은 고등학교 교육과정의 선택 과목에 제시된 ‘현대 생활과 윤리’, ‘윤리와 사상’, ‘전통 윤리’ 과목을 포함하여, 학생들의 능력과 학교 실정에 따라 선택적으로 이수할 수 있도록 한다.

마. 보통 교과 중 선택 과목은 학생들의 능력, 흥미, 적성, 진로 등을 고려하여 선택할 수 있도록 다양하게 제시하여야 한다.

바. 민주 시민 교육, 인성 교육, 환경 교육, 경제 교육, 에너지 교육, 근로정신 함양 교육, 보건 교육, 안전 교육, 성교육, 소비자 교육, 진로 교육, 통일 교육, 한국 문화 정체성 교육, 국제 이해 교육, 해양 교육, 정보화 및 정보 윤리 교육, 청렴·반부패 교육, 물 보호 교육, 지속 가능 발전 교육, 양성 평등 교육, 장애인 이해 교육, 인권 교육, 안전·재해 대비 교육, 저출산·고령 사회 대비 교육, 여가 활용 교육, 호국·보훈 교육, 효도·경로·전통 윤리 교육, 아동·청소년 보호 교육, 다문화 교육, 문화 예술 교육, 농업·농촌 이해 교육, 지적 재산권 교육, 미디어 교육, 의사소통·토론 중심 교육, 논술 교육 등 범교과적 학습 주제는 관련되는 교과, 재량 활동, 특별 활동 등 학교 교육 활동 전반에 걸쳐 통합적으로 다루어지도록 하고, 지역 사회 및 가정과의 연계 지도에도 힘쓴다.

사. 보통 교과(전공 과정) 및 전문 교과의 기타 과목은 학과의 특성, 지역 사회의 요구, 학교의 실정에 따라 일정한 교육 목표를 달성하는 데 필요로 하는 과목을 선택하여 편성하거나 그 밖에 필요한 과목을 설정하여 운영할 수 있다. 다만, 전공 과정의 경우는 교육인적자원부에서 고시한 표준 교육과정에 제시된 과목을 선택하여 편성할 수 있다.

아. 새로운 과목을 설정하여 운영하고자 할 경우에는 그 과목명, 단위 수, 목표, 지도 내용 등을 학교장이 설정하여, 시·도 교육감의 사전 승인을 받아 지도해야 한다. 다만, 전공 과정의 경우에는 표준교육과정(교육인적자원부 고시)에 제시된 과목에 대해서는 예외로 한다.

자. 이 교육과정에서 명시되지 아니한 학과는 유사 학과의 교육과정에 준하여 운영한다. 다만, 특별한 사정으로 인하여 이 교육과정과 달리 교육과정을 편성할 필요가 있을 때에는 시·도 교육감의 사전 승인을 받아 운영할 수 있는데, 전공 과정의 경우에는 표준교육과정(교육인적자원부 고시)에 준하여 운영할 수 있다.

차. 전문 교과의 학습은 현장 실습으로 대체할 수 있다. 이 경우, 현장 실습은 당해 학과의 교육과정 내용과 직접 관계가 있어야 하며, 교사의 지도 아래 전개되어야 한다. 이때, 1년제 과정은 전문 교과 총 이수 단위의 20% 범위 내에서 운영하며, 전공 과정은 전문대학 또는 표준 교육과정(교육인적자원부 고시)에 준하여 운영할 수 있다.

카. 전공 과정의 경우 실기 교사 자격이 부여되는 학과는 교직 과목을 4학점 이상 이수하여야 한다.

타. 이수 과목의 선택 등 학습과 관련된 선택에 있어서 학생 개개인의 의사가 반영되도록 하며, 교사는 학생의 진로와 관련된 모든 요인을 분석·검토하여 합리적인 결정을 내릴 수 있는 여건을 마련하도록 한다.

파. 학교에서는 학생들 개개인의 취미와 특기를 신장시킬 수 있는 구체적인 계획을 수립하고, 이 계획이 효율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노력한다.

하. 교육과정에 제시된 내용은 학습 내용의 계절성, 계열성, 난이도 그리고 학생의 신체적·지적 발달 단계를 고려하여 학습 순서를 바꾸어 지도할 수 있다.

갸. 양성 평등에 대한 올바른 가치관을 가지도록 지도한다.

냐. 가정 학습 과제의 내용과 분량은 교과 특성과 학생이 처한 사회적 여건, 능력, 흥미 등을 고려하여 적절하게 제시하도록 한다.

댜. 교과용 도서는 지역 사회, 학교의 실정과 학생의 수준에 알맞도록 재구성하여 활용할 수 있으며, 필요에 따라서는 학교장 재량으로 별도의 단원을 설정하여 운영할 수 있다.

랴. 학습 효과를 올리기 위하여 여러 가지 자료를 다양하게 활용하도록 한다.

먀. 심신 장애 학생 및 학습 부진 학생의 지도에 있어서는 학생의 학습 능력, 장애 원인과 특성 등을 파악하여, 이에 부합할 수 있는 지도 방법을 적용하여야 한다.

뱌. 실험·실습 지도는 이론과 실기의 적절한 조화를 통하여, 산업 현장에서 요구하는 기능과 기술을 습득할 수 있도록 하고, 근로정신과 올바른 직업관을 가지도록 한다.

샤. 실험·실습에 있어서는 충분한 사전 지도를 통하여 안전사고를 예방한다.

야. 야간 수업은 1교시의 수업을 40분으로 운영할 수 있다.

3. 평 가

가. 평가는 학생들이 교육 목표에 도달한 수준을 스스로 깨닫게 하고, 교사가 학생들에게 적용한 교수·학습 자료 및 방법의 적정성을 검토할 수 있도록 실시되어야 한다.

나. 평가는 학습 내용과 학습자의 특성을 고려하여 다양한 방법이 활용되도록 하며, 또한 공정성과 객관성이 유지되어야 한다.

다. 평가에 있어서는 학생의 지적·정의적·기능적 측면을 함께 고려하고, 단순한 사실의 기억이나 단순 기능 습득보다는 사고력, 창의력, 문제 해결력, 정보 활용 능력에 중점을 둔다.

라. 실험·실습의 평가는 학생들이 습득해야 할 지식, 태도, 기능의 내용을 고려하여 세부 평가 기준을 작성한 후 실시한다.

마. 현장 실습의 평가에 있어서는 학교 실정에 알맞게 그 기준과 방법을 설정하여 실시하도록 한다.

바. 학교가 편성·운영한 교육과정의 타당성을 매년 자체 평가하여 문제점을 확인하고 이를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을 수립하여, 다음 학년도의 교육과정 편성·운영에 그 결과를 반영한다.

 

제2장 교 과

Ⅰ. 보통 교과

1. 1년제 과정 보통 교과의 목표 및 내용은 고등학교 교육과정 보통 교과에 준한다.

2. 전공 과정 보통 교과의 목표 및 내용은 전문대학 및 표준교육과정(교육인적자원부 고시)의 수준을 고려하여 각 학교별로 편성·운영한다.

 

Ⅱ. 전문 교과

〈1년제 과정〉

1-1. 제과 기술Ⅰ

1. 목 표

제과에 관련된 기초 이론을 이해하고 기본 제품의 제조, 관리 기술 습득하여, 관련 분야의 실무에 직접 활용할 수 있다.

2. 내 용

가. 기계·기구의 사용 방법

나. 반죽형 케이크류 제조

다. 거품형 케이크류 제조

라. 건과자류 제조

마. 페이스트리류 제조

바. 초콜릿과 크림 제조

1-2. 제과 기술Ⅱ

1. 목 표

난이도가 높은 제과 기술 관한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여, 관련 분야의 실무에 직접 활용할 수 있다.

2. 내 용

가. 기계·기구의 사용 방법

나. 특수 케이크 제조

다. 크림 제조 및 활용

라. 장식물 만들기

마. 작품 제작

1-3. 제빵 기술Ⅰ

1. 목 표

제빵에 대한 기초 이론과 기본 제품의 제조, 관리 등에 관한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여, 관련 분야의 실무에 직접 활용할 수 있다.

2. 내 용

가. 기계·기구의 사용 방법

나. 식빵류 제조

다. 과자빵류 제조

라. 데니시 페이스트리류 제조

마. 조리빵류 제조

1-4. 제빵 기술Ⅱ

1. 목 표

난이도가 높은 제빵 기술 및 제빵 제품의 장식에 관한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여, 관련 분야의 실무에 직접 활용할 수 있다.

2. 내 용

가. 기계·기구의 사용 방법

나. 특수빵 제조

다. 크림 제조 및 활용

라. 장식물 만들기

마. 작품 제작

1-5. 재료 기술

1. 목 표

제과·제빵에서 사용하는 재료의 성분과 기능, 이들의 상호 관계 등에 관한 지식과 기술 습득하여, 관련 분야의 실무에 직접 활용할 수 있다.

2. 내 용

가. 각종 계측기 사용 방법

나. 수분·회분·단백질 정량 분석

다. 밀가루 실험

라. 미생물과 이스트 실험

마. 설탕 실험

바. 화학 팽창제 실험

사. 유지 실험

아. 우유 실험

자. 계란 실험

1-6. 영양학 개론

1. 목 표

식품과 영양소 및 기능성 식품에 관한 기초 지식 습득하고 건강과의 상호 관계를 이해하여, 관련 분야의 실무에 활용할 수 있다.

2. 내 용

가. 영양학의 개요

나. 탄수화물

다. 지방질

라. 단백질

마. 무기질과 물

바. 비타민류

사. 열량 및 에너지 대사

아. 빵·과자의 영양

자. 기능성 식품의 이해

1-7. 식품 위생

1. 목 표

식품, 기기, 기구, 용기와 포장의 위생 및 잔류 농약에 관한 기초 지식을 습득하여 건강과의 상호 관계를 이해하여, 관련 분야의 실무에 활용할 수 있다.

2. 내 용

가. 식품 위생의 개요

나. 식품 위생 행정

다. 식중독

라. 식품과 기생충

마. 식품 보존법

바. 식품과 소독, 잔류 농약

사. 기기, 기구, 용기와 포장 위생

1-8. 식품 위생 법규

1. 목 표

식품 위생 관련 법규 및 근골계 질환에 관한 기초 지식을 습득하여, 관련 분야의 실무에 활용할 수 있다.

2. 내 용

가. 식품 위생법 총칙

나. 식품 및 첨가물 규정

다. 기구, 용기, 포장 및 표시

라. 검사

마. 영업

바. 식품 관계 종사자 및 단체 규정

사. 시정 명령

아. 업장에서의 건강관리 및 근골계 질환

1-9. 제과·제빵 기계

1. 목 표

제과·제빵 설비에 관한 기초 지식을 습득하여, 관련 분야의 실무에 활용할 수 있다.

2. 내 용

가. 기계 일반

나. 전기 일반

다. 제과·제빵 설비

라. 산업 안전

1-10. 제과·제빵업 경영

1. 목 표

제과·제빵업 경영 원리 및 제과·제빵 공장 관리에 관한 기초 지식을 습득하여, 관련 분야의 실무에 활용할 수 있다.

2. 내 용

가. 제과·제빵업 경영 원리

나. 공장의 조직 및 관리의 기초

다. 인사 관리

라. 공정 및 작업 관리

마. 자재 관리

바. 품질 관리

사. 설비 관리

아. 공장 위생 및 안전 관리

자. 제과·제빵업 경영의 실제

1-11. 제과·제빵 미술

1. 목 표

제과·제빵에 관한 기본적인 데커레이션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여, 관련 분야의 실무에 활용할 수 있다.

2. 내 용

가. 기계·기구의 사용 방법

나. 기본 아이싱과 도안

다. 여러 가지 모양 깍지의 사용

라. 다양한 글씨 쓰기

마. 제과 공예

바. 제빵 공예

1-12. 컴퓨터 활용

1. 목 표

컴퓨터로 제과·제빵 관련 자료를 정리하고, 인터넷과 전자 도서관에서 새로운 많은 정보를 수집하여 정리 및 발표하는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여, 관련 분야의 실무에 활용할 수 있다.

2. 내 용

가. 컴퓨터 개론

나. 윈도우

다. 인터넷

라. 스프레드시트

마. 파워포인트

바. 전자 상거래

사. 전자 도서관 이용

1-13. 위생 법규

1. 목 표

공중 위생법에 관련된 시설의 설비, 운영, 위생 관리 등에 관한 법적 지식을 습득하여, 관련 분야의 실무에 활용할 수 있다.

2. 내 용

가. 공중 위생법

나. 공중 위생법 시행령

다. 공중 위생법 시행 규칙

라. 이·미용실 및 피부 미용실의 위생 업무

1-14. 소독법

1. 목 표

이·미용 및 피부 미용 분야의 소독에 관한 지식을 습득하여, 관련 분야의 실무에 활용할 수 있다.

2. 내 용

가. 소독의 기초

나. 세균

다. 일반적인 소독 방법

라. 이·미용 및 피부 미용의 소독 방법

1-15. 공중 보건학

1. 목 표

공중 위생에 관한 기초 지식을 습득하여, 관련 분야의 실무에 활용할 수 있다.

2. 내 용

가. 공중 보건의 개요

나. 환경 위생

다. 질병의 발생 및 전파

라. 이·미용 및 피부 미용 분야와 위생

1-16. 피부·생리

1. 목 표

피부와 모발의 구조 및 기능, 인체의 구조와 기능에 관한 지식을 습득하고 피부·생리와 이·미용 및 피부 미용과의 관계를 이해하여, 관련 분야의 실무에 활용할 수 있다.

2. 내 용

가. 인체와 피부, 모발의 개요

나. 피부와 모발의 관리

다. 피부·생리와 이·미용 및 피부 미용

라. 피부 질환의 종류와 예방

1-17. 미용 기술

1. 목 표

미용에 관한 기초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여, 관련 분야의 실무에 직접 활용할 수 있다.

2. 내 용

가. 미용 기기의 관리 및 사용 방법

나. 머리카락 자르기

다. 머리카락 모양내기

라. 머리카락 색깔내기

마. 머리 피부 및 머리카락 관리

바. 손·발 관리

사. 메이크업

아. 미용실의 운영·관리

1-18. 피부 미용 기술

1. 목 표

피부 미용에 관한 기초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여, 관련 분야의 실무에 직접 활용할 수 있다.

2. 내 용

가. 피부 미용 기기의 사용 방법 및 관리

나. 얼굴 및 전신 마사지

다. 체형 관리

라. 향요법(아로마테라피)

마. 손·발 관리

바. 제모

사. 피부 미용실의 운영·관리

1-19. 이용 기술

1. 목 표

이용에 관한 기초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여, 관련 분야의 실무에 직접 활용할 수 있다.

2. 내 용

가. 이용 기기의 사용 방법 및 관리

나. 머리카락 자르기

다. 화장과 면도

라. 머리 피부 및 머리카락 관리

마. 머리카락 색깔내기

바. 이용실의 운영·관리

1-20. 화장품학

1. 목 표

화장품 원료와 제조 과정 및 사용 방법에 관한 기초 지식을 습득하여, 관련 분야의 실무에 활용할 수 있다.

2. 내 용

가. 화장품의 원료와 특성

나. 화장품의 제조

다. 화장품의 종류, 특성 및 사용 방법

라. 세제의 종류, 특성 및 사용 방법

마. 세제의 성분과 제조 방법

바. 화장품의 안전성

1-21. 기타 과목

〈전공 과정〉

전공 과정 전문 교과의 목표 및 내용은 전문대학 및 표준교육과정(교육인적자원부 고시)의 수준을 고려하여 각 학교별로 편성·운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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